열두 달 동안 여러분들의 감성을 책임질 “2020 열두 달 감성 캘린더”
안녕하세요 여러분 혜링이입니다! 이제 2020년 새해가 밝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D 여러분들의 2019년은 어떠셨나요? 2020년에는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다가오는 2020년을 미리 준비하며! “2020 열두달 감성 캘린더”, 바로 월페이퍼로도 사용 가능한 2020 캘린더 만들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
먼저 캘린더 배경으로 사용될 고화질 사진들을 찾아봐야겠죠? 자유롭게 사진 사용이 가능한 무료 고화질 사진 사이트인 “Unsplash”(언스플래쉬)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 주로 스냅샷, 감성샷 등의 고화질 사진이 많아 제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중 한 곳이에요.
Tip. 사진을 찾을 땐 캘린더 공간을 고려하여 사진 속 일정 여백이 있는 사진으로 찾는게 좋아요!
Plus. 무료 고화질 사진 사이트 - https://unsplash.com
월페이퍼로 사용이 가능한 2020 캘린더를 만들기 위해 파워포인트를 실행 후 먼저 슬라이드 사이즈를 별도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상단 메뉴바의 [디자인]-[슬라이드 크기] 클릭 후 너비 50.8cm, 높이 28.575cm로 설정해주세요! 이 사이즈는 기본적인 노트북(데스크톱) 해상도인 1920px*1080px을 cm로 환산한 사이즈입니다.
Tip. 내 데스크톱 해상도는 다를 경우?
https://bit.ly/2t6QgfF 사이트에서 픽셀을 cm로 변환이 가능해요!
이렇게 월페이퍼로 사용 할 수 있는 크기의 슬라이드가 생성되었습니다.
다음은 미리 찾아놓은 사진을 삽입 후 슬라이드 크기에 꼭 맞게 자르기 합니다.
다음은 사진 속 여백이 있는 공간에 “2020”, “1월”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이 때, 굵기가 얇은 폰트를 사용할수록 더 감성적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조금 더 디테일을 살려 “2020”과 “1월”은 다른 폰트로 설정해줄게요.
Tip. “2020”에 사용된 폰트 - Arita Sans Thin, “1월”에 사용된 폰트 – 조선일보명조
이제 요일과 날짜를 적어볼 텐데요, 먼저 “월”이라는 텍스트를 적고 [Ctrl]+[D]를 눌러 일정 간격 복사를 하여 총 7개의 “월”을 만들어줍니다.
가로로 나열된 7개의 “월”을 전부 드래그 한 후 다시 [Ctrl]+[D]를 눌러 이번엔 아래로 일정 간격 복사를 합니다.
슬라이드 화면을 확대 후 요일과 날짜를 수정합니다. 이때 보통 텍스트 색상을 심플하게 화이트로만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는 평일과 주말, 그리고 휴일의 구분을 색상으로 해놓아야 한눈에 알아보기 쉽더라구요 :) 이 부분은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요일과 날짜를 구분할 수 있게끔 [삽입]-[도형]-[직사각형] 삽입 후 [도형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로 흰색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투명도를 90% 정도까지 높여주세요.
이렇게 간단하게 캘린더가 완성되었습니다! 텍스트와 도형을 모두 드래그 한 뒤 [Ctrl]+[G]로 그룹화를 시켜주고,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켜줄 수 있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직장인들의 바탕화면에 수많은 폴더와 문서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나름의 공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 삽입 후, 조금 전과 마찬가지로 흰색으로 설정한 뒤 투명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줍니다.
도형 위에 텍스트를 적어 바탕화면 속에 존재하는 box 같은 연출을 해봅니다. 이때, 텍스트 마우스 우클릭 후 [텍스트 채우기]-[그라데이션 채우기]-[선형] 선택 후 하나는 화이트 컬러로, 나머지 하나는 페인트통 모양의 아이콘 클릭 후 [스포이드] 기능을 활용하여 사진 속 색상을 추출하여 감성을 끌어올립니다!
이렇게 2020년 1월의 캘린더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배경과 레이아웃에만 변화를 주며 나머지 달을 만들어볼까요?
이번엔 똑같은 방법이지만 캘린더와 box의 위치를 크로스 해봤습니다.
날짜를 바꿔 입력해주면 끝!! :D 누군가의 생일이라던지 자신만의 특별한 기념일도 마음껏 표시 할 수 있겠죠!
이번에는 배경 사진이 전체적으로 밝고 화이트 계열이기 때문에 텍스트 색을 블랙으로 해주었습니다.
이 ‘To do this’와 ‘Done it’ box는 꼭 상/하로만 배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box 자체를 없애도 되구요!) 이렇게 좌/우로 나란히 배치하면 또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5월은 어린이날이 있는 행복한 달이죠!(저는 이제 어린이가 아니지만..) 가정의 달인 만큼 제일 예쁜 사진을 넣어보았습니다:) 그리고 각 월별 캘린더 “토”, “일” 텍스트 색상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눈치채셨나요? 사진마다 느껴지는 분위기에 맞게끔 컬러를 조정할 수 있는 디테일. 꼭 챙겨주세요!
이렇게 12월까지 제작을 마쳤습니다! 이번에는 감성 사진을 찾는 것으로 진행하였지만, 여러분들이 휴대폰이나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로도 특별한 월페이퍼 캘린더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D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은 파워포인트 상단의 [파일]-[내보내기]-[파일 형식 변경]-[PNG] 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이 때 모든 슬라이드를 저장할 것인지, 현재 슬라이드만 저장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알림창이 뜨면 [모든 슬라이드]를 선택합니다. 그럼 원하는 경로에 폴더가 생성되어 전체 슬라이드가 저장됩니다!
Tip. 파워포인트의 [내보내기] 기능으로 PPT파일을 PDF로 내보낼 수도 있어요!
짜잔- 이렇게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PPT로 작업할 때엔 작아 보였던 날짜와 요일들이 절절한 크기로 보입니다. 이 부분을 감안하고 제작과정에서 텍스트 크기를 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월페이퍼로도 사용 가능한 2020 캘린더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라며! 저는 내년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D 남은 2019년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상대방에게 기분 좋게 충고하는 ‘충고의 기술 5’ (1) | 2019.12.18 |
---|---|
만년설을 품은 구름의 도시, 중국 윈난성 리장 방문기 (0) | 2019.12.17 |
[크리스마스 소품 만들기] 솔방울로 느낌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0) | 2019.12.11 |
12월 건축 뉴스로 2019년 마무리 확실하게! (0) | 2019.12.04 |
완벽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마지막 체크리스트 5 (0) | 2019.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