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혜링이님의 PPT강의] 가을 톤온톤 느낌의 깔끔한 PPT템플릿 만들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9. 18. 14:00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혜링이입니다! 벌써 9월 중순을 접어들었네요 :D 대학생분들은 개강을 하고, 대부분의 회사원들도 추석이 지나 한창 바빠진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선선해진 가을 날씨를 보니 가을에 어울리는 톤온톤 컬러를 활용한 깔끔하고 세련된 PPT템플릿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Point. 꾸민듯 안꾸민듯 꾸민 PPT는 바로 “컬러”에 달렸다!



톤온톤 – 컬러의 모든 것

 

(출처: Adobe Color CC)


톤온톤의 세련된 PPT 만드는 방법에 앞서 먼저 컬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겠지요? 컬러 조합,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돼요. 바로 이 사이트만 알고 있다면! 당신도 컬러 마스터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Adobe Color CC”라는 사이트에요. 여기서는 모든 색을 조합하고, 저장하고, 참고할 수 있답니다. 이 곳에서 컬러 조합을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며 다양한 컬러를 이해해볼 수 있답니다.



(출처: Adobe Color CC)


먼저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자유롭게 색 배정을 할 수 있기도 하지만, 내가 컬러 조합을 하기가 어렵다면 이미지에서 추출해 올 수도 있어요! (완전 신박함!!) 이미지 내 컬러 추출을 하려면 사이트 상단의 [이미지에서 추출]을 클릭해봅니다.


(출처: Adobe Color CC)


그리고 구글에서 “Fall” 이라고 검색하여 아무거나 하나의 이미지를 선택해보았더니 이렇게 느낌 있는 컬러를 추출해줍니다! 이미지상의 원형 포인트를 움직여 원하는 컬러로도 바꿀 수 있고요^^


(출처: Adobe Color CC)


“나는 이미지 찾아서 추출하기도 귀찮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도비 컬러는 [탐색]도 가능합니다. 사이트 상단의 [탐색]을 클릭하면 많은 색조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찾은 컬러는 어떻게 활용할까요? 이제 본격적으로 가을맞이 톤온톤 컬러를 활용한 세련된PPT템플릿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D 



1. 컬러 가져오기



어도비 컬러 사이트에서 원하는 색조합을 찾아 캡쳐를 합니다. 그리고 파워포인트를 실행하여 [Ctrl]+[V] 붙여넣기 후 배경 우클릭 [배경 서식]-[단색 채우기]-[채우기 색]-[스포이드]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5가지의 컬러가 오늘 톤온톤 세련된PPT템플릿에 사용될 컬러들입니다 :D


Tip. 톤온톤이란?

동일 색상으로 톤이 다른 배색 상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깔맞춤’ 이라고도 하죠! 



스포이드를 통해 맨 왼쪽 컬러 먼저 클릭해줍니다. 그럼 맨 왼쪽의 컬러가 배경색으로 지정되었는데요. 이런 식으로 슬라이드를 [복사+붙여넣기] 하여 [스포이드] 기능을 통해 각 컬러별 배경을 만들어줍니다.



2. 표지 만들기


 

이제 표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삽입]-[도형]-[사각형] 도형 추가 후, 마우스 우클릭 [도형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흰색]으로 설정하고 도형의 선은 [선 없음]으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미리 찾아 놓은 적절한 이미지를 넣어볼게요 :) [삽입]-[그림] 선택 후 이미지를 넣어 줍니다. 이때 이미지의 위치가 슬라이드 중심보다 살짝 오른쪽으로 위치하게 해주세요!


p.s 참고로 저는 “Kian Mosharaf”라는 아티스트의 작품을 넣어보았습니다! (비영리적 목적으로만 사용)


 

이제 메인 타이틀과 서브 타이틀들을 입력해줍니다. 표지에 텍스트를 입력할 때엔 텍스트 크기에만 차이를 줘도 가독성이 높아진답니다 :D


Tip. 메인 타이틀 사용 폰트 – Gotham Medium (영어 전용 폰트)

      서브 타이틀 사용 폰트 – 나눔바른고딕체



3. 목차 만들기


 

표지 화면에서 추가했던 흰색 도형과 메인 타이틀을 그대~로 [Ctrl]+[C] + [Ctrl]+[V]하여 목차 슬라이드에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텍스트 컬러는 현재 슬라이드의 배경색으로, 사각 도형의 색은 표지 슬라이드의 배경색으로 변경해줍니다.


Tip. 파워포인트에서 도형이나 텍스트의 컬러를 변경 할 때, ‘최근에 사용한 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기존에 사용했던 컬러들을 기억하지 못해도 문제 없답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 삽입 후 텍스트를 입력해줍니다. (이 때, 작은 텍스트 컬러를 슬라이드 배경색과 맞춰 주면 가독성 Up) 그리고 도형과 텍스트를 전체 드래그 후 [Ctrl]+[G]로 그룹화를 시켜줍니다.


 

그룹화 된 항목을 선택 후 [Ctrl]+[D]를 눌러 그대~로 우측으로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Ctrl]+[D]를 연이어 누르면? ^^ 최초 실행했던 복사가 일정 서식대로 붙여넣기 됩니다. 참 신박한 기능이죠! 이 [Ctrl]+[D]의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이제 도형에 이미지를 넣어볼게요. 도형을 마우스 우클릭 하여 [도형 서식]-[도형 옵션]-[채우기]-[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선택해 줍니다. 남은 도형도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로 채워주세요.



짜잔^^ 비슷한 톤의 이미지를 찾아서 넣었더니 더욱 느낌 있는 목차가 되었습니다.



이제 세 번째 슬라이드입니다. 목차 슬라이드와 마찬가지로 전 슬라이드에 있던 흰색 사각형을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한 뒤,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위와 같이 세로로 삽입해줍니다.


 

이후 [도형 서식]-[도형 옵션]-[채우기]-[단색 채우기]로 슬라이드 배경 색과 같게 설정해주고, 선은 [선 없음]으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입력해줄게요 :D


 

마지막으로는 선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삽입]-[도형]-[선] 추가 후 색상을 [흰색, 배경 1, 25% 더 어둡게] 설정 후 너비는 [1pt]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복사+붙여넣기를 통해 배치를 해주면 메모장 같은 느낌의 슬라이드 완성 XD



다음 슬라이드에서는 슬라이드 배경 색과 어울리는 이미지로 톤온톤을 강조해봤습니다. 이전 슬라이드에서 흰색 사각형과 숫자 타이틀을 복사+붙여넣기 후 [삽입]-[그림]을 통해 이미지를 넣어줍니다.


Tip. 사용한 이미지 : Graphic Design Artist - Kian Mosharaf

 

마지막으로 ‘Kian Mosharaf’ 작가 홈페이지에 있는 작가 소개 문구를 적어보았습니다! 이번 템플릿은 전체적으로 파워포인트의 스킬적인 부분은 적고 파워포인트의 기본 속성들 “도형”, “텍스트”, “이미지” 만으로도 세련된PPT를 만들 수 있어요 :)

 


마지막 슬라이드입니다. 이번 슬라이드 역시 기존 슬라이드에서 흰색 사각형과 숫자 타이틀을 복사+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리고 숫자 컬러는 지금 슬라이드의 배경색으로 변경해줍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추가 후, [도형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를 통해 색을 현재 슬라이드 배경색으로 변경해줍니다. (‘최근에 사용한 색’ 사용 추천!)



이어서 지금 추가했던 사각형을 복사+붙여넣기 후 크기를 키워주고 [색]-[투명도]-[70%]로 설정합니다. 그럼 화면과 같이 톤온톤의 느낌을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D



이제 삽입한 도형 위에 텍스트를 적어볼께요! 이 때 중요한 건, 도형 자체에 텍스트를 적는 것이 아닌 ‘텍스트 상자’를 추가하여 텍스트를 적는다는 것입니다. [삽입]-[텍스트 상자] 클릭 후 원하는 텍스트 크기를 지정해주세요. 그리고 본문에 사용되고 있는 폰트(나눔바른고딕)를 적용해줍니다. 



하나의 내용 틀이 만들어 졌다면, 이를 복사+붙여넣기 하여 슬라이드의 내용을 채워줍니다.



마지막으로, 무언가 허전한 슬라이드 좌측면에 텍스트 또는 이미지를 넣어주면 끝~~! 정말 간단하죠? XD


이번 시간에는 거두절미하고 “컬러”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저만 알고 싶었던 컬러 배색 꿀팁 사이트를 게시글 상단에 공유해드렸으니 다양하게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