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2월 건축 뉴스로 2019년 마무리 확실하게!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12. 4. 13:30

본문



어느덧 2019년의 마지막 달이 시작됐습니다! 1월의 건축 뉴스를 전해 드린 게 마치 어제 일 같은데, 정말 순식간에 2019년 한 해도 지나가 버렸네요. 한 해의 마지막 순간에 혹시라도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남은 시간을 알차게 보내야 할 텐데요.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준비한 12월 건축 뉴스, 꼼꼼하게 챙기시고 2019년의 마지막 한 달, 힘차게 시작해보세요! :D 



국토교통부, 연말까지 건축안전 불시점검

 


국토교통부가 지난 7월부터 건축안전 불시점검을 실시하고 있었다는 것, 혹시 기억하시나요? 국토부와 지자체,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함께하는 이 건축안전 모니터링이 연말까지 이어집니다. 불시점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물론,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오는 겨울철을 맞아 주요 시설들의 안전을 점검해야 하겠죠?


이번 건축안전 모니터링에선 근린생활시설과 업무/숙박시설 및 5층 이하 필로티 형식 건축물 등이 점검 대상이 됩니다. 또한, 건축물의 구조설계와 불법 건축자재 사용 여부 등에 대한 점검 건수는 지난해 대비 약 2배 확대합니다. 그 중에서도 방화구획 부재, 단열자재, 복합자재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입니다.


만약, 건축법 제48조를 위반해 불법으로 구조 설계를 한 설계자나 감리자, 시공자에게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뿐만 아니라 불법 건축자재를 제조, 유통, 시공, 감리하는 경우에도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점검을 거부하거나 방해 또는 기피해도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미리 철저히 점검하고 불시점검 시에는 적극 협조해야겠습니다. 



건축과 미디어아트, AI의 만남, DDP라이트 축제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DDP, DDP가 미디어아트와 AI를 만납니다. 오는 12월 20일부터 2주 동안, 밤 8시부터 DDP라이트 축제가 개최되는데요. DDP 특유의 외관을 마치 도화지처럼 활용해 ‘서울 해몽’을 주제로 한 꿈결 같은 미디어 파사드가 펼쳐집니다. 터키 출신의 미디어 디자이너 레픽 아나돌이 DDP라는 건축물을 거대한 빛의 캔버스로 변신시켜, 이미지, 영상, 사운드가 총동원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아나돌은 지난해 LA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00주년 기념 작품으로 100년의 역사를 담은 총 44.5테라 바이트에 달하는 이미지와 동영상 데이터를 '첨단 테크놀로지 퍼포먼스'로 연출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특히 건축과 미디어 아트의 결합을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로 완성했다는 점에서, 4차산업혁명시대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이번 DDP라이트 축제에서도 마치 3D 체험 공간에 있는 듯한 입체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운 날씨 따뜻하게 옷 챙겨 입고, DDP로 달려가봐야겠죠?


<DDP 라이트>

- 기간 : 2019. 12. 20(금) ~ 2020. 1. 3(금) / 매일 저녁 18:00~22:00

- 장소 : DDP 디자인거리(참고)



건축의 트렌드를 한 눈에! 부산건축박람회 개최!


 

동아전람이 주관하는 부산건축박람회가 오는 20일 부산 벡스코에서 화려한 막을 올립니다. 단 3일 동안만 개최되는 이번 건축박람회는, 건축과 주택에 관련한 최신 트렌드와 2020년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새로운 제품들을 한 눈에 만나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제3회 부산건축박람회 전시 분야는 크게 4가지로, 건축자재와 전원주택, 홈인테리어, 주택 건축정보 등인데요. 건축자재는 건축 내·외장재, 유리·창호재, 바닥재, 건축 공구 등을 총망라해 새로 집을 건축할 계획을 갖고 있거나, 리모델링을 고려하는 분이라면 유용한 섹션입니다. 전원주택 섹션에서는 일반 주택에서부터 농촌주택, 땅콩주택 등 다양한 형태의 주택건축과 설계, 분양 등의 정보를 얻어갈 수 있습니다. 


건축분야 종사자가 아닌 분들이라도 진입장벽 없이 즐길 수 있는 출품 분야는 홈인테리어 섹션일 것 같은데요. 벽지, 블라인드, 패브릭, 가구, 조명, 소품 등 홈인테리어의 최신 동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파트·빌라·주택·오피스텔 등의 분양 정보, 부동산 정보, 건축 관련 잡지와 신문까지 다채롭게 구성됩니다. 2019년을 정리하고 2020년을 준비하는 이 시점에 유용한 전시이니 20일부터 22일까지 제3회 부산건축박람회를 놓치지 마세요!


<부산건축박람회>

- 기간 : 2019. 12. 20(금) ~ 12. 22(일)

- 장소 : 부산 벡스코(참고)



숨가쁘게 달려온 2019년, 마지막 남은 한 해는 그간의 미진한 점을 점검하고, 재충전과 휴식을 하는 한 달이 되었으면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축제와 박람회에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어 더 넓고 깊어진 2020년을 만나시기 바랄게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