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혜링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꼭 한 번 설명 드리고 싶었던! PPT의 유용한 기능들과 단축키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단축키는 많이들 아실거라 생각되지만, 제가 이번 시간에 알려드리는 PPT의 색다른 기능들은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더라구요*-*



프로들의 기본설정

 


먼저 파워포인트를 켭니다. 저 같은 경우는 슬라이드 화면 위로 알 수 없는 도구 버튼들이 설정 되어 있는데요. 바로, 이 버튼들이 파워포인트의 핵심 기능들이랍니다! 



아직 도구 버튼이 설정 되어 있지 않은 분들께서는 저를 따라해주세요! 도구 버튼이 위치한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을 클릭합니다.

 


옵션 창이 떴습니다. 이 때, 오른쪽 빨간색 박스가 제가 지정해 놓은 도구 버튼들입니다. 여러분들은 왼쪽 빨간색 박스를 클릭하여 [많이 사용하는 명령][모든 명령]으로 바꿔줍니다.


 

이제 [모든 명령] 버튼들 중에서 오른쪽 항목들에 해당하는 버튼을 찾아 [추가]를 해줍니다. 각 도구 버튼들의 기능은 아래에서 설명드릴텐데요.^^ 빨간색 점으로 표시해놓은 항목들은 꼭! 추가를 해주세요. 유용한 기능들이랍니다!



도형 활용 버튼

 


위와 같이 도형을 활용할 수 있는 도구 버튼들을 설정해보았습니다. 도구 버튼을 사용할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가장 먼저 클릭한 도형을 기준으로 효과가 적용 된다”는 거에요. 아래 [도형빼기] 효과를 통해 추가 설명을 드릴게요.

 


제가 많이 쓰는 기능 중 하나인 [도형빼기]입니다. 파란색의 큰 원형 도형과 회색의 작은 원형 도형을 삽입합니다. 그리고 “파란색 도형 먼저 클릭” 후 [Ctrl]을 누른 상태로 아래 회식 원형 도형들을 클릭해줍니다. 이후 [도형빼기]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파란색 도형에서 회색 도형이 빠진 모습으로 남습니다! [도형빼기]의 경우 기존에 없는 도형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 파워포인트의 훌륭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개체 활용 버튼

 


다음은 제가 정말 많이 사용하는 도구 버튼입니다! 바로, [개체 가운데 맞춤]인데요! 개체를 선택 후 [개체 가운데 맞춤] 버튼 클릭 시 개체가 가운데로 맞춰집니다. 위에서 알려드렸던 도형 활용 버튼은 파워포인트 내에 있는 ‘도형’에만 적용되는 기능이라면, 이 개체 활용 버튼은 도형 뿐만 아니라 본인이 삽입한 ‘사진’ 또는 ‘텍스트’ 등 모든 개체에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위의 [개체 가운데 맞춤]이 개체를 세로로 맞춰주는 거라면, [개체 가운데 정렬]은 개체를 가로형으로 가운데 정렬을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흩어져 있는 개체들을 클릭 후 [개체 가운데 정렬] 버튼을 눌러주면, 전부 가운데로 정렬되는 것이죠! 

(앗, 그런데 오른쪽 정렬된 도형들의 간격도 동일하게 맞추고 싶으시다고요? 눈썰미가 좋으십니다!)


 

[개체 가운데 맞춤][개체 가운데 정렬]로 개체를 한곳에 모으기는 했는데.. 각각의 간격들이 엉망이라면?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세로 간격을 동일하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건 정말 별 다섯개짜리 기능이에요!XD 버튼의 이름처럼 가로 간격과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 해주고 도형을 포함해 ‘사진’, ‘텍스트’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슬라이드에 도형이나 사진이 난무해있을때, 이제 우리는 개체 정렬, 맞춤, 간격을 알아서 척척 맞춰주는 PPT의 기능들을 활용해 소중한 시간을 세이브하도록 합시다! 이 빠른 도구 모음은 한 번 설정해두면 파워포인트를 껐다가 켜도 지속적으로 설정이 유지됩니다. 



PPT 타임세이브 단축키

 


PPT의 유용한 기능들을 알아봤다면, 마지막으로 정말 핵심 단축키! 이름하야 “PPT 타임세이브 단축키”를 설명드릴게요. 엑셀이나 포토샵처럼 파워포인트도 단축키가 굉장히 많은데요. 정말 핵심 단축키 4가지만 알려드릴게요! 간단하지만 알아두면 시간이 절약되는 마법의 단축키^^



① 개체 그룹화 / 개체 그룹화 해제 단축키

위 화면과 같이 ‘사진’과 ‘텍스트’를 적고 [Ctrl]+[G]를 눌러 [그룹화]를 시켜줍니다. 반대로 그룹화 해제는 [Ctrl]+[Shift]+[G]를 눌러 그룹을 해제 할 수 있어요. 그럼 이 단축키가 왜 유용할까요?*ㅅ*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② 일정 간격 복사 단축키

제일 왼쪽 그룹화된 개체를 클릭 후 [Ctrl]+[D]를 눌러줍니다. 그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복붙(Ctrl+C/Ctrl+V)과 비슷하게 복사가 되는데요. 복사된 개체를 [Shift]를 누른 상태로 오른쪽으로 옮겨봅니다. 그리고 바로 [Ctrl]+[D]를 다시 누르게 되면!? 사용자가 오른쪽을 옮긴 행동을 파워포인트가 기억하고 동일한 간격대로 복사해줍니다. 이렇게 개체를 대각선 아래나 세로로 일정하게 복사하고 싶은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일정 간격으로 복사한 개체들을 다시 그룹화 해제 [Ctrl]+[Shift]+[G] 해준 뒤 내용을 수정해보았습니다.



③ 서식 복사 / 서식 붙여넣기 단축키

이후 텍스트 한 문장에 Bold(굵게) 효과를 주고, 텍스트 색상도 바꿔보았습니다. 바꾼 텍스트를 드래그 하여 서식 복사 [Ctrl]+[Shift]+[C]를 해주고 다른 텍스트를 드래그 한 뒤 서식 붙여넣기 [Ctrl]+[Shift]+[V] 해주면? 짜잔^^ 이렇게 일일이 텍스트 설정을 바꿔주지 않아도 서식을 그대로 복사해주어 빠르게 서식들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Tip. 서식 복붙은 텍스트 뿐만 아니라 도형(크기,효과,컬러 등)과 사진(테두리,그림자 등)에도 적용돼요.

 


④ 현재 슬라이드부터 슬라이드쇼 단축키

마지막으로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단축키. 바로, 현재 슬라이드부터 슬라이드쇼를 실행하는 단축키 [Shift]+[F5] 입니다. 그냥 [F5]를 누르면 맨 첫 슬라이드부터 쇼가 시작되어요. 하지만, 직장 혹은 학교를 다니다 보면 슬라이드쇼를 켜놓고 미팅하다가 중간에 [Esc]를 눌러 편집화면으로 보다가 또 다시 슬라이드쇼로 보는…그런 경우 있으시죠? 이런 경우에 세련되게 [Shift]+[F5] 한번만 눌러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실생활에서 시간을 절약해주는 PPT의 기능과 단축키에 대해 간단하지만 정확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기능들과 단축키를 활용하여 시간을 절약해보세요!:D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