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고 싶지만, 삽입하려는 이미지의 배경이 마음에 안 드신 적 있으신가요? 파워포인트에서도 배경 제거 기능과 투명도를 함께 조절하면, 사진에 색감까지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절한혜강씨와 함께 PPT로 포토샵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경 제거 기능과 그 영역을 이용하자!

 


투명도를 조절하고 싶은 사진을 준비해 줍니다. 이때, 배경 사진이 단색이어서 주인공과 배경의 경계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사진이 효과를 삽입하기에 좋습니다. 



먼저 작업할 사진을 선택한 후, [서식]-[배경 제거]를 클릭합니다. 이때, 사진 속 분홍색 부분이 제거되는 부분입니다.



자동으로 제거되지 않는 부분은 [배경 제거] 탭에서 [제거할 영역 표시]를 클릭해서 지워줘야 하는데요~ 추가로 제거하고 싶은 부분을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해 선택해 줍니다.


 

이미지의 바깥쪽을 클릭하면, 배경 제거가 완료됩니다.



이번에는 오른쪽 사진의 배경을 제거해 줄 차례입니다. 그런데 자동 선택 영역에서 제거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선택될 때도 있는데요~ 이때는 [배경 제거] 탭에서 [보관할 영역 표시]를 클릭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드래그를 통해 보관할 영역을 드래그해 줍니다. 원하는 부분만 남았다면, 이미지 바깥쪽을 클릭해 자르기를 완성해줍니다.

 

투명도와 색상을 조절해보자!

 


이제 투명도를 조절해 줄 차례입니다. 왼쪽 이미지를 먼저 선택하면, 잘린 배경 영역까지 범위가 커다랗게 잡히는데요~ 이제 이 범위와 동일한 사이즈의 도형을 만들어야 합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에서 해당 이미지 범위와 같은 크기로 사각형을 만들어줍니다.

 

 

작업을 조금 더 편하게 하기 위해 도형을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보았습니다. 작업 전 사람 이미지를 선택한 후, 복사 (Ctrl+C)를 눌러주면, ‘클립보드’라는 곳에 임시 저장됩니다.


 

다시 네모 도형을 선택하여 [서식]-[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을 선택해주세요. 이후, [우클릭]-[도형 서식]을 클릭해줍니다.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클릭한 후, [클립보드]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조금 전 복사했던 이미지로 변하게 됩니다. 기존 이미지와 동일한 크기로 도형을 만들었기 때문에 이미지가 찌그러지지 않고, 정확하게 들어가게 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XD

 


활성화된 ‘투명도’ 부분을 조정해 줍니다.


 [그림 도구]-[서식]에서 [색]에서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해주세요.



오른쪽 사진도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투명도가 지정된 이미지가 두 개가 완성되었습니다.



텍스트까지 함께 조정해보자

 


슬라이드를 하나 더 추가하여, 투명도를 준 이미지 두 개가 겹치게끔 배치해 줍니다. 


 

더욱 시각적인 발표 자료를 만들기 위해 왼쪽 네비게이션 창에서 해당 슬라이드 복제(Ctrl+D)를 두 번 더 눌렀습니다. 그럼 똑같은 슬라이드가 총 3장 만들어지겠죠? :-D



복제된 슬라이드 중 2번째 부분에 변화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배경만 제거했던 오른쪽 인물 사진을 이동시켜줍니다. 그럼 해당 이미지만 주목되는 느낌이 만들어지겠죠? XD 

 


같은 방법으로 마지막 슬라이드에서는 왼쪽 사람이 부각되도록 해 줍니다. 그 후, 가장 처음에 이미지를 작업하던 슬라이드는 제거해주세요.

 


텍스트를 사용해 효과를 추가로 줄 수도 있습니다. 각 텍스트는 그림자 색상에 맞춰서 함께 변경해 주세요.


 

두 번째 슬라이드에 같은 텍스트를 복사(Ctrl+C), 붙여넣기(Ctrl+V) 하여 같은 위치에 배치해줍니다. 다시 부각하고 싶은 부분의 텍스트만 색상을 변경해 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마지막 슬라이드도 색상을 조정해 주면 완성!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투명도를 이용한 깔끔한 PPT 제작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배경 제거 기능과 투명도 기능을 이용하면, 슬라이드가 넘어갈 때마다 색이 변하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배운 기술을 잘 익혀서 이번 발표에서는 청중들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