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기말고사 과제 제출을 준비하며, PPT 템플릿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절한 혜강씨와 입체감 있는 원형 디자인의 PPT배경을 제작해 보려고 합니다. ‘도형 교차’와 ‘도형 빼기’를 이용해 빛이 반사되는 느낌의 깔끔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방법! 새로운 PPT 기능들을 숙지하여 올해의 PPT 퀸~킹이 되는 피피티 스킬, 함께 익혀볼까요? XD

 

‘도형 빼기’ 기능을 활용해 보자!

 


PPT 템플릿 중 배경부터 만들어 보겠습니다. 빈 화면에서 [우클릭]-[배경 서식]-[단색 채우기]를 통해 진한 색으로 변경해줍니다.

 


PPT 템플릿의 배경이 될 도트 디자인을 만들어 줄 차례인데요~ [삽입]-[도형]-[타원]을 선택한 후,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을 하나 생성합니다. 다시 클릭 해 [우클릭]-[도형 서식]-[단색 채우기]에서 [색]을 '흰색', [투명도]는 ‘60~70%’로 변경합니다.

 

 

(Ctrl)키를 누른 채로 원을 드래그하여 원을 복제 해줍니다. 

 

 

PPT템플릿에서 중심이 될 타이틀 부분을 만들 차례인데요~ [삽입]-[도형]-[타원]을 선택한 후,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큰 원을 만들어줍니다. [서식]-[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설정하고, 원을 한 개 더 복제(Ctrl+D)합니다. 

 


‘도형 빼기’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삽입]-[도형]-[자유형]을 선택해 원에 남겨질 부분을 제외하고 덮어줍니다. 이때, ‘자유형’ 도형은 시작점과 끝점이 만나면 도형 하나가 완성 되는데요~ 원하는 모양이 완성 될 때까지는 절대 드래그가 아닌 ‘클릭’을 이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제 큰 원 하나를 먼저 선택하고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자유형의 도형을 선택해줍니다. 이후,  [서식]-[도형 병합] 그룹에서 [빼기]를 클릭해 줍니다. 

 


‘빼기’ 기능을 통해 반만 남은 원을 옆에 있던 다른 원과 합쳐지도록 위치를 조정 해 줍니다. [우클릭]-[도형 서식]-[단색 채우기]에서 [색]은 '흰색', [투명도]는 '60%' 정도로 변경합니다. 

 

 

[삽입]-[도형]-[타원]을 (Shift)키를 누른 채 정 원을 다시 만들어 중앙에 위치하도록 자리를 조정해 줍니다. [서식]-[도형채우기]는 '흰색', [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 [도형 효과]에서 [그림자]-[오프셋 : 오른쪽 아래]를 선택합니다.

 

 

이제 중앙에 위치 할 텍스트를 삽입 할 차례입니다. [삽입]-[도형]-[자유형]을 이용해 원을 살짝 빗겨나게 만들어 줍니다. 

 

 

[서식]-[도형]-[자유형] 도형을 다시 이용하여, 뒷부분의 리본이 접힌 부분을 만들고 진한 색으로 변경 해 줍니다. 이때, 그림자를 만들 때는 기존 도형의 꼭지점 부분에서 내부로 돌아가도록 꺾어 주는 것이 포인트! XD

 


색이 진한 리본의 두 부분을 동시에 (Ctrl)키를 이용해 클릭한 후, [우클릭]-[맨 뒤로 보내기]를 눌러줍니다.

 

 

‘맨 뒤로 보내기’를 눌렀을 경우, 마치 음영 효과를 준 것처럼 리본 도형이 원을 감싸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도형 교차’를 이용해 빛이 반사되는 효과를 줘 볼까?

 


비슷한 색을 이용한 음영을 한 번 더 주기 위해 기존의 리본 도형을 한 개 더 복제(Ctrl+D)합니다.

 

 

다시 한 번 [삽입]-[도형]-[자유형]을 이용해, 사선 방향으로 덮는 듯한 모양을 한 개 더 만들어 줍니다.

 


이번에는 ‘도형 교차’ 기능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두 도형을 동시에 선택한 후, [서식]-[도형 삽입]-[교차]를 클릭합니다.

 

  

이때, ‘도형 교차’기능은 두 도형이 교차 되는 부분만 남겨지게 되는데요~ 기존에 만들어 둔 핑크색의 리본 도형 위쪽에 위치하도록 배치를 조정해 줍니다. [우클릭]-[도형 서식]-[단색 채우기]에서 [색]은 '흰색', [투명도]는 90% 정도로 변경해주면 더욱 깔끔한 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고, 회전바를 돌려 리본의 사선 모양에 맞게 방향을 돌려줍니다. 이때, 텍스트 폰트는 두꺼운 흰색으로 설정한 후, 그림자 효과로 꾸며주면 더욱 좋습니다. 

 

 

문구를 하나 더 추가 해 보겠습니다. [삽입]-[도형]-[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선택하여 만든 후, 도형의 색을 바꿔줍니다. 다시 도형을 선택하면 생기는 조절점을 이용해, 양끝을 더욱 동그랗게 변경해 줍니다.


 

리본 도형과 동일한 방식으로 ‘도형 교차’기능을 이용해 빛에 의한 반사가 일어나게끔 만들어 주고, 원하는 문구를 넣어줍니다. 

 

그라데이션, 위치를 조정해 PPT 템플릿 완성!

 


리본과 노란색 도형에 더욱 자연스러운 그림자 느낌을 주기 위해서 [삽입]-[도형]-[자유형]을 클릭해줍니다. 리본 모양 아래에 위치할 수 있도록 삼각형 모양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겠죠? [서식]-[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을 선택합니다.

 

 

만든 도형을 [우클릭]-[그라데이션 채우기]를 클릭한 후, [종류]는 '선형', [방향]은 '선형 오른쪽'을 눌러줍니다.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위해 그라데이션도 조정 해 보겠습니다. ‘그라데이션 중지점’은 양끝 두 개만 남겨두고, 첫번째 중지점의 색은 '검은색'으로 변경하고 [투명도]를 90%로 변경합니다. 

 


오른쪽 중지점도 클릭한 후, [색]은 '검은색'으로 [투명도]는 100%로 설정 해 주면 은은한 그림자 완성! XD

 


마지막으로 도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서식]-[선택창]을 누르면, 마지막에 만든 도형의 순서도 마음대로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자유형 도형(숫자)'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 것이 보이실 것 같은데요~

 


해당 도형이 선택 된 상태에서 아래로 드래그 해 순서를 바꿔줍니다. 이 도형을 원보다는 위로, 리본 모양보다는 아래에 위치할 수 있게 조정 해줍니다. 



노란색 도형 아래에도 같은 방법으로 조정해주면, 완성!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원형과 자유형의 도형을 이용해 깔끔한 PPT 템플릿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도형 교차’와 ‘도형 빼기’기능을 이용한다면, 프레젠테이션 고수가 되는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이번 기말고사 과제에서 색다른 스킬을 선보여, ‘발표의 고수’ 타이틀을 얻는 것에 도전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