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절한 혜강씨의 PPT 강의] 자르기와 원형 차트를 이용해 깔끔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자!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3. 18. 14:19

본문


대학교에 갓 입학한 새내기도, 다시 돌아온 복학생도 어려운 것이 하나 있죠? 바로 PPT 만들기인데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자르기와 원형 차트를 이용해 깔끔한 퍼센트 제작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포인트 하나로 청중들의 시선을 모두 사로잡을 피피티 스킬, 함께 익혀보시죠! XD


텍스트에 그림자를 넣어보자!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퍼센트로 표현할 숫자를 입력합니다. 변화를 잘 보여주기 위해 두꺼운 폰트로 설정해 주시고, 크기도 충분히 크게 키워줍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를 따로 입력해 줍니다. 이때, '68'이라는 숫자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크기에 차이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XD 



텍스트를 모두 선택한 후, [홈]의 [글꼴] 그룹에서 폰트 색을 연한 회색으로 변경해 줍니다. 


텍스트를 동시에 선택한 후 [우클릭]-[개체서식]을 클릭합니다. 



우측의 메뉴 중 [텍스트 옵션]을 선택한 후, 2번째에 위치한 [텍스트효과] 아이콘을 클릭해 그림자 메뉴가 나오도록 설정해 줍니다. 다시 그림자 메뉴에서 [미리 설정]- [안쪽]-[안쪽:위쪽]을 클릭합니다. 이때, 취향에 따라 그림자의 방향은 자유롭게 선택해도 좋습니다.


이번에는 텍스트 상자가 2개 이상이어서 그림자 메뉴를 '개체 서식'을 통해서 들어왔는데요~ 만약 텍스트 상자가 하나였다면, '텍스트 효과 서식' 혹은 '도형 서식'을 클릭해야 그림자 메뉴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림자가 너무 진할 경우에는 촌스러워 보일 수도 있어 [투명도]를 조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85%'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그림 형식으로 변경 후, 자르기 기능을 활용하자!

 


숫자와 퍼센트를 동시에 클릭한 후, 복제(Ctrl+D)해 줍니다.

 


복제한 텍스트는 [홈]-[글꼴] 그룹에서 색상을 변경해주세요. 

 


텍스트를 잘라서 뚜렷한 포인트를 줄 예정인데요~ 텍스트 형식일 때는 자르기가 불가능해 '그림 형식'으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색을 변경해 준 텍스트와 퍼센트를 동시에 클릭해, 복사(Ctrl+C), 붙여넣기(C0trl+V)합니다. 이때, [붙여넣기 옵션]이 뜨면 [그림]을 선택해 줍니다. 

 


그림 형식으로 복제된 텍스트를 기존의 회색 텍스트 위에 정확히 일치하도록 배치해 줍니다. 파워포인트의 버전에 따라서 이미지의 크기가 조금 달라지는 경우가 있어, 텍스트 크기가 동일한 지 한 번 더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텍스트를 선택한 후, [서식]-[자르기]에서 퍼센트 숫자 비율에 맞춰 잘라줍니다. 이번 텍스트는 '68%'니까 절반보다 조금 많이 잘라주었습니다. 알맞은 비율로 잘랐다면, 그림 바깥에 있는 흰색 배경을 클릭하면 자르기가 완료됩니다.  

 


오른쪽에 남겨두었던 텍스트 형식의 분홍색은 삭제해주면, 완성!

 

 

이후, 퍼센트가 변경되거나 마음에 들지 않아 수정하고 싶다면, [서식]-[자르기]를 클릭해 조정하면 됩니다. 그림을 잘라도 이미지 원본이 남아 있기 때문에 몇 번이든 다시 수정이 가능하다는 사실! XD


원형 차트를 이용한 퍼센트 제작 방법

 


이번에는 원형 차트를 활용해서 퍼센트를 깔끔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삽입]-[차트]에서 [원형]-[도넛형]을 선택합니다. 

 

 

엑셀 창이 떠오르면, 데이터 2개만 남기고 지워주세요. '1분기'와 '2분기' 텍스트는 나중에 지울 예정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제목과 범위 등 필요 없는 항목들을 선택 후, 삭제(Delete)하면 그래프만 남게 됩니다. 



차트 안 데이터를 선택 후, [서식]-[채우기]에서 색을 변경해줍니다. 강조하고 싶은 데이터의 숫자는 색이 있는 거로, 덜 강조해도 되는 부분은 회색으로 처리해 줍니다. 


 

차트에서 [우클릭]-[데이터 요소 서식]을 클릭한 후, [첫째 조각의 각]의 각도를 변경합니다. 이번에는 아래로 향하게 변경해 주었습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해당 퍼센트 텍스트를 입력하고, 원 차트 안에 배치해 줍니다. 차트 안에서 숫자를 조정하면 배치가 잘 안 되어서 별도로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D 

 


원형 차트 아래 텍스트를 삽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용 삽입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하여 [삽입]-[도형]-[이등변 삼각형]을 클릭한 후, 꼭짓점은 아래로 향하게 하여 차트와 붙여서 배치해 줍니다.

 

  

도형 색을 그래프에서 사용한 색과 동일하게 변경해 주면, 더욱 자연스러워지겠죠? :) 



또 다른 퍼센트와 설명을 적고 싶다면, 기존에 만든 차트를 복제(Ctrl+D)해 주면 됩니다. 복제한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여, 원하는 숫자로 변경해 줍니다. 


  

텍스트 상자의 숫자를 변경해도, 원형 차트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데이터값을 조정해 주어야 하는데요~ 차트를 선택한 후, [디자인]-[데이터 편집]을 클릭해 줍니다. 엑셀 창이 떠오르면 변경하고 싶은 데이터에 맞게 수치를 변경해줍니다. 

 


[우클릭]-[데이터 계열서식]을 선택한 후, 첫째 조각의 각을 조정해서 각도도 다시 조정해 줍니다.



데이터 변화를 뚜렷하게 보여주기 위해 복제한 차트 색상을 변경해 주면 완성! 이때, 살짝 톤이 높거나 낮은 거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색상을 변경할 때는 차트 안의 텍스트, 차트와 붙어 있는 도형 등을 다 같이 변경해 주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깔끔한 PPT 제작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파워포인트의 자르기 기능과 원형 차트를 이용하면, 퍼센트 비율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데요~ 오늘 배운 기술을 잘 익혀서 이번 과제에는 청중들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보여주는 것은 어떨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