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동안 미리 PPT 제작 스킬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절한 혜강씨와 그래프를 도형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려고 합니다. ‘그룹 설정 해제’을 통해 각 그래프를 분리시키고, ‘모핑’기능까지 이용 해 역동적인 프레젠테이션 만드는 방법! 각 기술을 모두 잘 익혀서 청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피피티 스킬, 함께 익혀볼까요? XD

 

 

그래프의 크기를 동일하게 맞추자!

 


[삽입]-[차트]에서 [원형]-[도넛형]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래프를 시작하게 되면, 엑셀 창이 켜지는데요~ 기본 차트는 4개의 조각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8개의 조각으로 더 나누어주겠습니다.

  


그래프 크기를 같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 각 데이터에 동일한 값을 넣어줍니다. 총 8개의 데이터 모두 ‘1’을 입력했습니다. 

 


그래프 원 위에서 [우클릭]을 한 후, [데이터 계열 서식]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클릭 위치에 따라서 '데이터 계열 서식' 메뉴가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꼭 데이터 위에서 우클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쪼개진 도넛]은 1%로 변경해서 도넛 사이의 간격을 띄워줍니다. [도넛 구멍 크기]는 0%로 조정해서 구멍이 사라지도록 만들어줍니다.



[서식]-[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을 선택합니다. 윤곽선이 있을 경우, 나중에 도형으로 만들 때 윤곽선도 함께 도형으로 만들어지는데요~ 다시 제거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미리 없애두는 것이 좋겠죠? XD

 

하나의 그래프에서 분리 가능한 도형으로 변신!

 


그래프 전체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복사(Ctrl+C)합니다. 

 


빈 슬라이드를 하나 더 추가해 줍니다. [홈]-[붙여넣기]에서 확장 메뉴를 클릭한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 해 줍니다. 

 


그림(windows 메타파일)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하나의 합쳐진 그래프 상태로 붙여 넣는 것이 아니라서 분리가 가능합니다.

 


육안으로 봤을 때는 하나의 그림과 차이점이 없죠? :-D

 


그래프를 선택 한 상태에서 그룹설정해제(Ctrl+Shift+G)를 합니다. ‘그리기 개체로 변형하겠냐’는 질문 창이 뜨면, [예]를 클릭합니다. 

 


다시 한번 더 그룹설정해제(Ctrl+Shift+G)를 하면, 각 도형이 모두 분리 되는데요~ 이제 그래프 차트가 도형으로 변했습니다. 

  


모핑 기능을 역동적인 변화를 나타내보자!

 


불필요한 데이터는 선택한 후, 삭제(Delete)해줍니다. 도형으로 변한 각 그래프 조각 색을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변경해줍니다. 이때, 기존 그래프와 달리 개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제 ‘모핑’기능을 활용 해 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office 365나 파워포인트 2016 버전에서만 작업 가능한데요~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복제(Ctrl+D)합니다. 

  


복제 한 도형을 기존 도형 위에 똑같이 합쳐지도록 위치를 조정 해 줍니다. 


 

[삽입]-[도형]-[타원]에서 (Shift)키를 누른 채 정원을 만들어줍니다. 원의 색을 변경하고, 텍스트도 입력해줍니다. 



도형 조각 하나를 선택해 크기를 키워줍니다. 이때, 수평선이나 수직선이 되는 부분이 아닌 끝 부분을 잡고 크기를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왼쪽 도형일 경우, 왼쪽 상단 부분을 잡고 드래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형이 기존 그래프 형태를 벗어나지 않으며,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크기가 커진 초록색 도형에 텍스트가 필요하다면, 작성 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제 모핑 기능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슬라이드를 왼쪽 네비게이션 창에서 선택한 후, 하나 더 복제(Ctrl+D)해줍니다. 모핑 기능은 이전 슬라이드와 다음 슬라이드의 차이를 더욱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복제를 미리 해줘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마세요!

 


다른 초록색 영역의 크기도 키워줍니다. 위에서 크기를 키워준 방법과 동일하게 오른쪽 도형일 경우, 오른쪽 상단 부분을 잡고 드래그를 해 주면 됩니다.



기존 연두색 도형은 삭제하지 않고, 크기를 원래대로 돌려줍니다. 나중에 모핑 기능을 적용 시키면, 그래프 크기가 함께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겠죠? 기존에 작성 한 텍스트도 진한 초록색 영역으로 이동 해 줍니다. 



변화를 더욱 보여 주기 위해 텍스트 내용은 바꾸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모핑을 적용해 줄 차례입니다. 왼쪽 네비게이션 창에서 2,3번 슬라이드를 (Ctrl)키를 누른 채 동시에 선택한 후, [전환]-[모핑]을 선택하면 완성!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원형 그래프를 이용해 깔끔한 PPT 템플릿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룹설정해제’과 ‘모핑’기능을 이용한다면, 보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 잡을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는데요~ 특히, ‘모핑’기능을 잘 익힌다면 도형이 부드럽게 커지고 작아지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이번 겨울 방학 기간에는 사용해 보지 못한 다양한 기술을 미리 익혀서, 새 학기에는 프레젠테이션 고수로 활약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