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심비 우선, 2019 셀프 인테리어 트렌드를 살펴보자!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2. 8. 15:13

본문

 

‘자취방 꾸미기, 원룸 인테리어’ 등에 관심을 가지며, 최근 2030세대는 주거 공간을 나만의 취향대로 꾸미는 것에 열광하고 있는데요~ 이는 주거 공간이 짧은 임대 기간 동안 머물렀다가 떠나는 곳으로 여겨, 가구 구입이나 공간 개조 등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 기성세대와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요즘 세대에게 유행하고 있는 ‘셀프 인테리어’에 대해 살펴 보려고 합니다. 2019 인테리어 트렌드로 ‘셀프 인테리어’가 왜 떠오르고 있는지, 또 트렌디함을 꿈꾸는 많은 이들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XD

 

 

2030세대에게 불고 있는 셀프 인테리어 열풍

 

‘홈퍼니싱’, ‘DIY족’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홈퍼니싱은 집을 뜻하는 영어 ‘홈(home)’과 가구를 뜻하는 영어 ’퍼니싱(furnishing)’이 결합된 것이고, DIY족은 스스로 인테리어 소품을 제작하는 ‘Do It Yourself’를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모두 최근 인테리어 소품이나 가구를 직접 만들어 배치하는 등의 트렌드가 늘어나면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특히, 셀프 인테리어는 젊은 세대의 ‘가심비’를 중요시 여기는 경향과 맞물려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내 마음이 이끄는 곳과 물건을 추구한다’는 가심비적인 성향이 소품 하나까지에도 신경을 쓰게 만드는 것입니다. 기존에 완성된 제품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경제성에 내 손으로 직접 만들었다는 성취감까지 더해져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DIY용 가구를 구입량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계절이 바뀔 때마다 인터넷 쇼핑몰의 조립 가구 판매량은 2~4배까지 증대된다고 합니다. 체험용 목 공방이 늘어나고, 백화점에서 셀프 인테리어 코너가 확대되는 것도 같은 이치겠죠? :-D

 

 

SNS와 1인 가구에 힘입은 셀프 인테리어

 

SNS를 하는 2030세대들에게는 ‘집스타그램’이라는 해시 태그가 낯설지 않을 텐데요~ 270만개가 넘어가는 다양한 인증샷과 DIY 후기 영상 콘텐츠는 점점 접근성이 높아져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친구와 이웃의 생생한 후기만큼 내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없겠죠?


이에 따라 각종 셀프 입문자용 공구 용품 시장도 함께 성장 하고 있습니다. 자취방을 손쉽게 꾸밀 수 있는 간편한 소형 드라이브와 전동 드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이죠. 특히, 보관이 편리하고 휴대성을 갖춘 작은 공구들은 가구 조립이나 수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와 여성들에게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인 가구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도 셀프 인테리어 시장을 확대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90년대에는 약 9%였던 1인가구 비중이 2015년 약 26%로 성장했고, 이후 2035년까지 약 34%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1인가구는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인 소확행을 추구하면서 소형 가구를 배치하거나 인테리어를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도 할 수 있는 ‘원룸 셀프 인테리어’ 팁 공개!

 


컵라면 용기 활용법 ☞ 자세히 살펴보기
오래된 가구 리폼 방법 ☞
자세히 살펴보기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상 속에 사용하지 않는 가구와 다 먹고 남은 용기를 재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다 먹고 남은 컵라면 용기를 반으로 잘라 커다란 보드 판에 붙여서 데스크 수납 꽂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낡아서 사용하지 않는 가구도 필름지를 뗀 후, 페인트와 손잡이만 바꿔주면 새로운 것으로 변신!

 

 

트레이 겸용 액자 ☞ 자세히 살펴보기
우드 구슬 가랜드 ☞ 자세히 살펴보기


역시 셀프 인테리어는 내 취향대로 소품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겠죠? 패브릭 천과 우드 구슬만 있다면 멋스러운 벽 장식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데요~ 내가 필요한 크기만큼 미리 재단 한 나무에 원하는 천과 손잡이를 부착한다면, 트레이 겸 액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준비 된 우드 구슬에 원하는 페인트 색을 칠한 후, 배열에 맞춰 끈에 끼워준다면 장식용 가랜드도 완성!
 

 

행잉 화분 만들기 ☞ 자세히 살펴보기
스트랩 거울 만들기 ☞
자세히 살펴보기


마지막 셀프 인테리어 팁은 가장 유행하고 있는 소품 만들기 방법인데요~ 평범한 화분과 거울에 줄을 부착해 벽에 거는 ‘행잉’ 형태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다 쓰고 남은 원형의 플라스틱 용기를 자른 후, 화려한 비즈 목걸이를 부착하면 행잉 화분 완성! 거울 테두리에 나무를 각각 붙여 같은 방법으로 줄을 걸면 ‘스트랩 거울’도 쉽게 만들 수 있겠죠?

 


이번 시간 2030세대에게 핫 트렌드인 셀프 인테리어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가심비 성향과 SNS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셀프 인테리어의 세계와 간단한 소품 제작방법까지!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소품을 직접 만들며, 트렌디세터가 되는 기분을 뽐내 보시길 추천 해 드립니다.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