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명DIY] 우드락으로 심플하면서도 멋스러운 육면체 조명 틀을 만들어보자!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2. 22. 17:06

본문


조명과 같은 소품 하나만 바꾸어도 집 안의 분위기가 달라지는데요~ 막상 조명을 구입하기에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주목! 이번 시간 홍자님과 함께 조명DIY를 통해 멋스러운 육면체 조명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보는 방향과 각도에 따라서 형태가 달라 보이는 색다른 조명 만들기 함께 시작해볼까요? XD


 

우드락을 이용한 셀프 조명DIY


[준비물]

우드락, 칼, 전구, 전선, 소켓, 글루건, 드라이버, 검정색 무광 페인트, 붓, 자 등


이번 조명DIY에서는 조명 틀을 만들기 위해 우드락과 페인트를 준비하였습니다. 페인트는 조명을 걸어 둘 장소인 방의 분위기에 맞춰서 검정색을 가져왔는데요~ 만약 내 방의 소품들이 밝은 색을 갖고 있다면, 밝은 색의 페인트를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먼저 우드락은 1cm 간격으로 잘라줍니다. 조명 틀이 되어 줄 작은 사이즈의 우드락은 문구점에서 천원 정도에 구입 할 수 있는데요~ 이때, 페인트 작업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색이 있는 우드락을 사셔도 괜찮습니다.

 

육각 모양의 조명 틀을 만들기 위해서 우드락 길이는 20cm가 되도록 맞춰줍니다. 취향에 따라서 틀은 조금 더 작거나 혹은 더 크게 만드셔도 좋습니다.

 


이제 글루건을 이용해 서로 붙여줍니다. 이때, 글루건의 온도를 너무 뜨겁게 할 경우 우드락이 녹을 수 있으니 글루건 심이 녹기 시작하면 코드를 뽑고 사용해주세요.

 


육면체 조명을 만들기 위해 먼저 정사각형을 한 개 만들어줍니다. 이후, 기둥을 세워주고 다시 정사각형을 하나 만들어 얹혀주면 틀 완성!

 


검은색의 무광 페인트를 1~2회 칠해줍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싶다면 유광이 아닌 무광 페인트를 선택하시기를 추천 해 드립니다.

 

 

전선과 소켓 연결도 뚝딱!

 

다음은 전구와 조명 소켓을 연결 할 차례입니다. 소켓은 철물점에서 천 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천장에 달 예정이기 때문에 천장형으로 구입해주세요. XD

 


전선의 피복을 벗겨 구리선을 한쪽 방향으로 돌돌 꼬아서 말아서 소켓에 연결 해 줍니다. 끝을 말아서 소켓에 연결하게 되면, 나사를 꽉 조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구리선이 한 가닥이라도 서로 맞붙지 않도록 주의 해 주세요!

 


전선을 연결 할 때는 순서가 중요합니다. 후렌치를 먼저 넣은 후, 소켓의 뚜껑을 넣고 마지막으로 소켓을 넣어주세요. 순서가 바뀐다면, 조명을 설치 할 수 없으니 연결 순서를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천장에 조명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전선이 나와 있는지 아닌 지에 따라 부착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우리 집 천장에 전선이 나와 있지 않다면, 플러그가 있는 전선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전선이 나와 있는 구조라면, 전기테이프를 이용해 서로 연결 해주면 끝! 이때, 안전을 위해서 두꺼비집을 내리고 전선 연결을 해 주세요.

 

 

육각 모양의 틀은 글루건을 이용해 붙여주면 완성! 틀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너무 높은 온도로 글루건을 사용하면, 우드락이 녹을 수도 있겠죠? 조명 틀의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약한 온도에서 글루건을 사용해도 단단하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입체적이면서도 평면적인 느낌을 동시에 줄 수 있는 조명DIY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필라멘트 구성이 예쁜 에디슨 전구를 사용한다면, 더욱 특별한 조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집 안의 분위기를 바꾸고 싶지만 전구 구입비용이 부담스러워 망설였다면, 이번 기회에 직접 만들어 보시길 추천 해 드립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