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세먼지와 인테리어까지 1석 2조~ 미세먼지 잡는 친환경 식물 관리법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6. 4. 10:49

본문


반려 식물’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반려 식물은 애완동물처럼 식물을 소중하게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생겨난 신조어입니다. 이번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미세먼지를 잡아주는 친환경 식물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인테리어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식물 선정부터 관리 노하우까지 함께 살펴볼까요? XD


공기 오염, 조금 더 환경적으로 해결할 수 없을까?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함이 확산됨에 따라 공기 청정기나 공기 질 관리 시스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공기청정기와 같은 기계를 마련할 수도 있지만,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비교적 적은 돈으로 손쉽게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식물이 있다고 합니다.


이 원리는 식물이 가진 기공과 잎의 역할 때문인데요~ ‘기공’은 식물에 중요한 광합성을 할 때 이산화탄소가 들어오고 산소가 나가는 통로입니다. 미세먼지는 이 구멍을 통해서 직접 식물 내부로 흡수되거나 잎에 있는 작은 털에 붙게 되고, 이 먼지는 내부에 식물이 만들어내는 음이온을 통해 분해가 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여기서 발생되는 음이온은 공기에 있는 오염물질을 바닥으로 가라앉게 하거나 우리 몸 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시켜 사람에게도 매우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식물이 미세먼지를 잡는데 효과적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XD


공기 정화 식물, 어느 것이 좋을까?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잎을 관상하는 실내식물 (링크)


농촌진흥청과 한국농수산식품 유통공사에서는 공기 정화에 좋은 여러 가지 식물을 선정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관상용으로도 좋고, 관리 방법 손쉽게 할 수 있게 알려진 세 가지 식물은 바로 ‘팔손이나무, 시클라멘, 아이비’입니다. 


먼저 ‘팔손이나무’는 잎이 8갈래로 갈라지는 모양 때문에 붙여진 두릅나뭇과의 일종입니다. 농촌진흥청의 ‘식물 종류별 시간에 따른 음이온 발생량 변화’에 따르면, 30분 만에 600개에 달하는 음이온을 발생해 가장 뛰어난 공기청정 효과를 자랑하는데요~ 햇빛과 물을 자주 필요로 하는 식물이 아니어서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또 다른 공기 정화용 식물은 ‘아이비’입니다. 아이비는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공기정화식물로도 선정했으며, 화학물질을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덩굴과에 속해서 걸이 화분에 심어 걸어두면 인테리어로도 톡톡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주변이 건조하지 않도록 잎에 자주 물을 뿌려 주어야 합니다.


공기 정화에 좋은 마지막 식물은 ‘시클라멘’입니다. ‘시클라멘’은 꽃의 모양이 하트 형태를 띠고 종류가 많아 색다른 모습을 뽐내는데요~ 미세먼지와 유해한 화학 물질을 제거합니다. 계절과 관계없이 물을 충분히 주고, 온도 조절을 해 주는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 식물 키우기에 자신 있는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식물 특성이 다 다른데, 관리 방법도 같을까?

 


앞서 알려드린 각 식물과 깨끗한 공기를 위한 여러 화분을 구입하셨다면, 한 가지 더 중요한 과정이 남았는데요~ 바로 각 장소의 특성과 내가 준비해 둔 화분에 걸맞은 배치 방법을 알아 두는 것입니다. :-D


가족들이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거실에는 어떠한 공간보다 공기정화 기능이 뛰어난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곳에 비해 1m가 넘는 부피가 큰 식물을 두기에도 좋으며, 팔손이나무와 시클라멘과 허브류가 적합합니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침실에서는 밤 공기 정화를, 아이들의 집중력이 필요한 공부방은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식물 배치가 필요한데요~ 이산화탄소를 밤에 흡수하기 위해서는 침실에 선인장과 다육식물을, 로즈마리와 개운죽은 음이온의 효과를 위해 책상 위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스레인지를 사용해 요리를 하는 주방은 특히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를 잡아 주는 식물을 조리대 근처나 창문에 배치합니다. 화장실은 세면대 위나 화장지 위에 받침대를 만들어서 올려두는 것이 좋겠죠?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한 반려식물 인테리어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음이온 발생량이 높은 ‘팔손이나무’, 공기 정화 효능으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비’와 ‘시클라멘’까지! 기계보다는 환경을 더욱 생각하는 식물로 공기를 정화하고 건강을 지키는 것은 어떨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