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혜링이님의 PPT 강의] 대학생, 직장인 등 발표를 위한 PPT 만들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11. 25. 13:30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혜링이입니다! 이제 겨울이 찾아온 듯 날씨가 무척 추워졌지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구요^^ 2019년이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 한 해를 뒤돌아보며 “내가 PPT 하나는 좀 더 잘 만들게 됐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게 오늘도 유익한 내용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D



 

이번 PPT를 만드는 포인트는 바로 컬러와 인포그래픽 활용, 그리고 발표를 위해 적절한 애니메이션 효과와 슬라이드 전환 효과를 적용하는 것 이렇게 두 가지 입니다. 차근차근 만들어볼까요? :)


Point. 발표를 위한 PPT에는 적절한 애니메이션 효과와 슬라이드 전환 효과를 추가해주자!



표지 만들기

 


첫 슬라이드에 적절한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저는 대학생들은 물론 직장인 분들도 충분히 활용하여 쓰실 수 있게끔 임의로 주제를 정해 만들어봤어요. 주제는 바로 “Minimal Life”입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삽입 후 파란색으로 채웁니다.(사용 컬러 : R:0, G:88, B:163) 이 때 투명도를 15% 정도로 설정하여 처음 삽입했던 이미지가 비춰지도록 해주세요!


Tip. 도형 삽입 시 [선]은 항상 [선 없음]으로 설정해 주는 것이 편리하고 가독성도 높다!

 


이제 텍스트를 적어줍니다. 왼쪽 정렬 또는 오른쪽 정렬로 맞춰주면 좋겠죠? 이후 미리 찾아두었던 아이콘을 추가해줍니다. (이 때, 아이콘 색상을 미리 희망하는 색상으로 선택 후 다운받으면 편리해요! 다운 링크는 아래 포인트 참고!)


Tip. 무료 아이콘 사이트 - https://www.flaticon.com

메인 타이틀 사용 폰트 – 남양주고딕EB / 서브 타이틀 사용 폰트 – 나눔스퀘어


목차 만들기



[Ctrl]+[M]으로 슬라이드를 추가해 목차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이미지를 삽입 후 전체 슬라이드의 반절 크기로 잘라줍니다.



표지에서 썼던 파란색 도형과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후 내용을 수정합니다.



슬라이드 오른쪽 빈 공간에 목차 테스트를 적습니다. (지난 시간에 배웠었던 [Ctrl]+[D] 사용을 추천해요!)



텍스트만 있으면 멋(!)이 나지 않습니다. 역시 이럴 땐 적절한 아이콘을 삽입해줍니다.


간지 만들기

 


지금 만드는 슬라이드는 보통 “간지”라고 불리는데요, PPT의 내용이 많거나 발표를 할 때 본론에 도입하기 전에 “~앞으로 보여드릴 내용입니다.”와 같은 의미로 많이 사용을 합니다.(특히 페이지가 많아질수록 중간 구분을 위해 넣어요) 목차 슬라이드와 동일하게 이미지 삽입 후 상단에 맞춰 반절 크기로 자릅니다.


 

이전 슬라이드와 동일하게 도형을 [복사+붙여넣기] 한 뒤 이번엔 슬라이드 하단에 맞춰 도형 하나를 추가해줍니다. (이 때에는 도형의 투명도를 0%로 해줍니다)

 


텍스트를 입력 후 중앙 정렬을 합니다. 참고로 이 슬라이드는 굳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용할 경우, 텍스트의 내용만 바꿔 슬라이드와 슬라이드 사이에 배치하시면 됩니다) 



본론 만들기

 


[삽입-[도형]-[직사각형] 삽입 후 이번에는 [채우기 없음]으로 설정하시고, [선]의 컬러를 계속 사용하던 파란색으로, 너비를 12pt로 설정합니다. 그리고는 슬라이드에 꽉 채워지도록 크기를 키워줍니다.



이미지 하나를 삽입합니다.



이미지 하단에 맞춰 도형을 추가 후 도형 위에 텍스트를 적어봅니다. (도형은 파란색, 텍스트는 흰색) 그리고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적어줄게요! (이 때, 텍스트 크기를 14p정도로 크지 않게 설정해주세요)



가장 왼쪽의 이미지와 텍스트를 모두 드래그 한 후 [Ctrl]+[G]로 그룹화를 시켜줍니다. 그리고는 일정 간격 복사인 [Ctrl]+[D]로 2개의 덩어리를 더 만든 후 각각의 이미지와 텍스트 내용을 바꿉니다.


 

벌써 다섯 번째 슬라이드입니다!! :D 이번 슬라이드에서는 아이콘을 많이 활용해볼까요? 먼저 [삽입]-[도형]-[직사각형] 선택 후 [Shift]를 누른 채 도형을 만들면 [정사각형]이 됩니다. 이후 [Ctrl]+[D]로 총 10개의 정사각형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 제일 왼쪽에 세로로 긴 직사각형 하나를 추가 하여 배치합니다. 이 사각형은 회색으로 설정해주세요.



임의로 3~4개 정도의 도형 색을 선택 후 색상을 변경합니다. (사용 컬러 : R:255, G:219, B:0)



이제 아이콘들을 각 도형 위에 배치하겠습니다. :) 이 때 파란 도형엔 흰색 아이콘을, 노란 도형엔 검정 아이콘으로 올려주면 더 잘보이겠죠! (앗, 이미 알고 있는 당신은 센스쟁이~♡)



그리고 주제에 맞는 내용들을 적습니다. (참고로 저는 미니멀라이프와 관련된 내용을 러프하게 적어놓았습니다)


 

다음 슬라이드 역시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기존 슬라이드 클릭 후 복붙 하는거 맞습니다ㅎ 복붙 후 텍스트 내용만 바꿔주는게 효율적입니다.)

 


이번 슬라이드는 알고 나면 쉽지만 딱 보면 쉽지 않아 보이시죠? ^^먼저 직사각형 도형을 삽입 후, 색상을 원하는 대로 변경합니다. 이어서 [삽입]-[도형]-[화살표]를 추가 후 색상은 각각의 도형에 맞게, [너비]는 2p, 화살표의 꼬리 유형과 크기를 큰 원형으로 변경하면 끝!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각 도형 위로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마지막 페이지입니다.XD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이번 슬라이드도 마찬가지로 도형과 이미지를 삽입해줍니다.


 

슬라이드를 단순한 네모 도형과 이미지로만 구성하면 단조로워 보일 수 있어 포인트로 배경이 없는 png 이미지를 추가해보았습니다.


Tip. 무료 PNG 이미지 사이트 - https://kor.pngtree.com


이렇게 어렵지 않게 PPT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제 애니메이션 효과와 슬라이드 전환 효과를 추가해볼게요. 하나의 내용 틀이 만들어 졌다면, 이를 복사+붙여넣기 하여 슬라이드의 내용을 채워줍니다.


   

슬라이드(1)

*애니메이션 효과 : 아이콘 클릭 후 [애니메이션]-[펄스]-[효과 옵션]-[재생 시간:0.5초], [반복:2]


   

슬라이드(2)

*슬라이드 전환 효과 : 슬라이드 클릭 후 [전환]-[나타내기]-[기간:02.00]

*애니메이션 효과 : 4개의 그룹화된 텍스트 드래그 후 [애니메이션]-[밝기 변화]-[애니메이션 창]-[마우스 우클릭]-[클릭할 때 시작]



슬라이드(3)

*슬라이드 전환 효과 : [전환]-[당기기]-[기간:00.75]

  


슬라이드(4)(5)(6)(7)

*슬라이드 전환 효과 : [전환]-[밀어내기]-[효과 옵션]-[아래에서]


Tip. 같은 레이아웃의 슬라이드들은 전환 효과도 통일해 주는 것이 복잡해보이지 않는다!



슬라이드(4)

*애니메이션 효과 : 세 개의 그룹을 드래그 후 [애니메이션]-[밝기 변화]-[클릭할 때 시작]


 

슬라이드(5)

*애니메이션 효과 : [Ctrl]+[색이 다른 도형들] 선택 후 [애니메이션]-[늘이기]-[애니메이션 창]에서 아래 2개의 효과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이전 효과와 함께 시작]으로 변경


   

슬라이드(6)

*애니메이션 효과 : 가장 상단에 있는 파란 선과 도형을 그룹화 후 [애니메이션]-[닦아내기]-[효과 옵션]-[왼쪽에서] 그 다음 텍스트만 따로 [애니메이션]-[밝기변화]-[이전 효과 다음에 시작]으로 변경. 이후 나머지 도형과 텍스트도 동일하게 적용해줍니다.

 


슬라이드(7)

*애니메이션 효과 : 화면 우측 이미지 클릭 후 [애니메이션]-[밝기 변화]-[클릭할 때 시작] 화면 좌측 텍스트 클릭 후 [애니메이션]-[닦아내기]-[효과옵션]-[오른쪽에서]



이번 시간에는 마지막 애니메이션 효과와 전환 효과가 조금 어려웠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끝까지 따라와 주신 분들께 정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_< (짝짝짝) 발표 PPT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표할 내용에 어울리는 효과들을 적절히 넣는 것! 잊지마시구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뵙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