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혜링이님의 PPT 강의] 대학생 포트폴리오로 활용 할 수 있는 깔끔한 PPT 만드는 방법!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7. 24. 15:38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어느덧 여름방학이 7월 중순을 지나고 있는데요. 여름휴가와 여행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방학은 늘 자기계발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요:D 그래서 오늘은 대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비롯해 대학 내 레포트, 공모전 등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이미지를 활용한 깔끔한 PPT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Point. 애니메이션, 모핑 등의 화려한 효과 없이 이미지와 도형을 활용한 깔끔한 PPT디자인!

(feat. 아이콘)



슬라이드 설정하기

  


먼저 A4 사이즈로 출력 시 딱 맞는 PPT를 만들기 위해 사이즈를 변경해 줍니다. 상단 메뉴의 [디자인]-[슬라이드 크기]-[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A4]-[가로] 이후 ‘최대화’ 또는 ‘맞춤 확인’ 선택이 뜨면 ‘맞춤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은 [Ctrl]+[A]를 눌러 화면 내 항목들을 전체 선택 후 [Delete] 지워줄게요.


Tip. 제목과 부제목을 지워주는 이유는 간단해요. 우리가 편집하기 귀찮은 녀석들이거든요!



표지 만들기



먼저 이미지와 도형을 충분히 활용 하기 위해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와 아이콘들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답니다!


- 감성적인 이미지 : unsplash.com

- 많은 범위의 다양한 이미지 : pixabay.com

- PNG 이미지 : kor.pngtree.com

- 다양한 아이콘 : www.flaticon.com

 


위에 알려드린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구한 이미지를 화면 전체에 맞게 채워줍니다. 이후 [삽입]-[도형]-[직사각형] 도형을 위 화면과 같이 슬라이드 하단에 적절히 배치해줍니다. 그리고 도형을 오른쪽 클릭하면 [도형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색]-[흰색]으로 설정 후 선은 [선 없음]으로 체크합니다.

 

Tip.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이미지를 구하면 좋겠지요?



이제 텍스트를 적어볼까요? 자신이 희망하는 기업에 지원하기 위해 적절한 문구와 기업의 로고 등을 넣어줍니다. 텍스트는 [삽입]-[텍스트 상자]로 추가 할 수 있는데요. 폰트를 지정할 때에는 지원하는 회사의 폰트를 사용하거나 혹은 경쟁업체의 폰트는 지양하는 것이 좋겠지요?



목차 만들기

 


표지 다음은 목차 부분입니다. 표지 디자인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목차 부분은 가로형 이미지가 아닌 세로 배치로 이미지를 넣고, 도형과 목차 텍스트를 삽입해줍니다.

 

Tip. 새 슬라이드 추가하는 단축키는 [Ctrl]+[M] 이에요!



슬라이드 제목 포인트 주기!

 


여기까지 어려움 없이 잘 따라오고 계시나요? :) 이제 조금 스킬적인 부분입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도형을 위 크기로 추가 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도형 서식]을 열어줍니다. 이어서 [채우기]-[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파일]을 클릭해 원하는 이미지를 추가해줍니다.


엇, 그런데 이미지 배치가 이상하다구요? 맞습니다. 이런 경우 때문에 오프셋 조정을 해줘야 합니다. 화면 우측에 [오프셋] 값을 입력해주어 이미지 배율을 맞춰줍니다.



슬라이드 내용 채우기

 


슬라이드 내용을 채우기 위해 먼저 사진(저는 Unsplash 사이트의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을 삽입 후 [그림 도구]-[서식]-[단순형 프레임, 흰색]을 적용해 사진에 포인트를 줍니다. 그리고 사진 좌우로 도형을 추가해주고 설명을 적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표지에 문구를 복사+붙여넣기 후 수정해줍니다.


자기소개 부분은 자신을 강조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사진은 가운데 넣어 시선을 사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Tip. 앞으로 대부분의 도형은 [선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그래야 훨씬 깔끔해져요.



도형을 활용하여 이미지 깔끔하게 배치하기!

 


이제 도형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깔끔하게 배치해보겠습니다. 먼저 정사각형 도형을 삽입 후 [Ctrl]+[D]를 눌러 현재 도형의 바로 오른쪽에 딱! 붙여줍니다. 그리고 연속으로 [Ctrl]+[D]를 두 번 더 누르면?



짜잔. 이렇게 한번 붙여넣기 했던 설정을 기억하여 연속적으로 간격이 동일하게 붙여넣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이 4개의 도형 전체를 잡고 [Ctrl]+[C]와 [Ctrl]+[V]를 통해 아래에 한 줄 더 만들어줍니다.



위와 같이 총 8개의 도형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사선으로 마주보는 도형 4개를 선택해 색상을 바꿔줍니다. 이 때, 앞 페이지에 도형에 사용했던 색상을 다시 사용해주는 게 좋아요.



다음으로 맨 우측 상단에 있는 도형을 클릭 후 [도형 서식]-[색]-[다른 색]을 클릭하면 화면과 같은 창이 뜹니다. 이 때 색 박스는 건드리지 마시고 색 박스 오른쪽의 채도 부분 ‘◀’ 모양의 커서를 살짝 아래로 내려줍니다.  ‘현재 색’보다 ‘새 색’이 조금 더 어두워졌죠?



위와 같은 방법을 나머지 3개 도형에 적용합니다. 지금 알려드린 스킬은 어떤 도형에나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으니 잊지 마세요 :) 이렇게 하는 이유는 대외활동에 대한 설명을 넣되, 구분을 해서 넣기 위해서 이렇게 다른 색상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제 흰색 도형 부분에 이미지를 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슬라이드 제목에 포인트를 줬던 방법대로 흰색 도형 부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도형 서식]-[채우기]-[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파일]을 클릭해 원하는 이미지를 넣은 후 오프셋을 조정해줍니다. 그 다음 전체 도형을 드래그 한 뒤 화면 우측의 [그림 서식]-[선 없음]으로 체크해주세요.


Tip. 오프셋에 마이너스값을 입력하면 해당 방향으로 이미지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미지가 들어간 아래 두 도형을 클릭 후 [그리기 도구]-[도형 효과]-[그림자]-[오프셋 왼쪽]을 적용합니다. 나머지 위 두 개의 도형도 같은 방법으로 [오프셋 오른쪽] 그림자를 넣어줍니다.

 


그림자까지 적용하셨나요? 이제 [삽입]-[텍스트 상자]를 통해 적절한 텍스트를 넣어주면 도형과 이미지만으로 깔끔한 페이지가 만들어졌습니다!



PNG 이미지를 활용하여 가독성 높이기!

 


다음은 ‘pngtree’ 사이트에서 미리 찾아 놓은 이미지 입니다. ‘png’는 ‘.jpg’, ‘.jpeg’, ‘.gif’ 처럼 파일 형식을 뜻합니다. ‘.png’ 파일은 배경이 없는 파일이지요! 그래서 PPT를 꾸밀 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위 이미지는 ‘pngtree’ 사이트에서 “trophy”라고 검색하였습니다.

 


장표 내용에 적합한 이미지와 그에 따른 텍스트를 입력해주세요.



아이콘을 활용하여 심플하게!

 


이번 슬라이드에서는 비슷한 성격의 여러 항목을 나열할 때 ‘아이콘’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삽입]-[도형]-[직사각형] 도형을 삽입해줍니다.


Tip. 기존 슬라이드에 있는 도형을 복사+붙여넣기 하는 게 가장 빠르며, 동일한 크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flaticon’ 사이트에서 미리 찾아 놓은 아이콘들을 삽입 후 [그림 서식]-[그림 효과]-[그림자] 설정 뒤, 각 내용에 맞는 텍스트를 입력해 줍니다 :) 이렇게 아이콘과 도형만으로도 심플한 페이지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1초만에 배경을 지워주는 사이트가 있다!

 


마지막 슬라이드에도 [삽입]-[그림]을 선택하여 슬라이드 크기에 딱 맞는 사이즈로 조정해줍니다. 



본인의 사진과 함께 문구를 적어주면 되는데요, 잠깐! 사진 배경은 어떻게 지우는지 궁금하시죠?! 바로 1초만에 배경을 지워주는 사이트 'www.remove.bg'가 있습니다. 배경을 지우고 싶은 사진을 넣으면 알아서 배경을 지워주는 혜자스러운 사이트에요 :)



마지막으로 슬라이드 내용에 맞는 텍스트를 입력해주면 끝-!!



이번 시간에서는 이미지와 도형을 활용한 깔끔한 PPT 만드는 방법을 배워 보았는데요. 화려한 효과 없이도 깔끔하고 유니크한 디자인이 가능하답니다~ 특히 PPT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잘 찾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고요! ‘삼성물산 건설부문 공식 블로그’와 함께 무료 이미지 사이트도 즐겨찾기 해놓으면 어떨까요? *ㅁ* 그럼 다음 시간에 돌아오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