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사물품정리, 제대로 버리는 똑똑한 방법을 알아보자!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4. 17. 16:42

본문


자취방을 구하는 대학생,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신입사원 등 봄에는 다른 계절보다 이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쓰지 않은 물건들을 분류하는 등 이사를 하는데 많은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이사철을 맞이해 쓰지 않는 가전제품과 소품을 똑똑하게 버리는 이사물품정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대로 버리지 않으면, 환경도 오염되고 과태료도 부과될 수 있는 물품 처리법, 함께 공부해볼까요? :-D


가전제품은 ‘대형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제도’ 이용하자


 

이사철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을 버릴 때 어떤 이사물품정리 방법을 이용하시나요? 기존에는 버릴 가전제품을 집 앞 수거 장소까지 직접 옮겼습니다. 수거절차를 준수하지 않고 버려진 가전제품들은 방치되기도 해 제2의 환경 오염을 유발하곤 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환경부가 2012년부터 대형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거 품목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길이가 1m 이상인 대형 폐가전제품이 해당합니다. 이 외에 가스오븐레인지와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도 수거 가능한데요~ 아쉽게도 오디오와 컴퓨터 등 1m 이하의 중소형 제품 혹은 원형이 훼손된 가전제품은 수거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대형제품 수거 시 중소형제품도 함께 요청한다면, 수거 서비스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예약 방법도 간편합니다. ‘대형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인터넷 홈페이지 혹은 콜센터 등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예약 일자에 전담수거반이 방문해 폐가전제품을 수거해 갑니다. 이 제품은 다시 재활용센터와 재생원료 생산업체를 통해 신제품의 부품으로 활용된다니, 진정한 자원 순환에 이바지하는 것인데요~ 내가 폐기하고 싶은 가전제품이 수거 불가 품목에 해당하지는 않는지 홈페이지에서 미리 수거 기준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XD 


<대형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제도>

-홈페이지 : www.15990903.or.kr 

-콜센터 : 1599-0903

-수거품목과 수거기준 : 홈페이지 참고 (링크)


수거 불가능한 대평폐기물은, 스티커 구매 후 배출하자

  


낡았거나 고장 난 대형폐기물 올바르게 버리는 두 번째 이사물품정리 방법은 많은 분이 알고 계실 텐데요~ 바로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면 되는 일반 쓰레기와 달리, 크기와 부피 때문에 폐가전제품은 별도의 신청 과정이 필요합니다.

 

대형폐기물 배출 스티커 발급 방법은 다양한데요~ 먼저 거주지의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스티커를 발급받거나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신고한 뒤,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출 품목에 따라 가격이 각기 다른데, 품목에 없는 물건을 배출할 때는 규격이 비슷한 제품의 스티커로 구매해 사용 가능합니다.

 

스티커 발급 후, 버리려고 생각했던 가전제품을 다시 사용하고 싶어지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이때 배출 품목이 수거 전이라면, 환불 처리도 가능합니다. 주민센터를 통해 결제하신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신분증과 신고 확인증을 지참하여 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결제를 했다면 부분 취소 혹은 부분 환불이 불가능하고, 전체 취소와 전체 환불만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이 모든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져서 무단 폐기를 한다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으니 꼭 올바른 방법으로 버려주세요. :-D 


안 입는 옷과 물품은 기부 방법을 이용하자

  


이삿짐을 정리할 때, 나오는 물품은 가전제품보다 안 쓰는 옷이나 소품들이 더욱 많을 텐데요~ 이사물품정리 시 버리는 비용이 아깝다면, 나중에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기부방법을 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유행이 지나서 혹은 체형이 변해서 입지 않는 옷과 정장 등은 비영리단체인 아름다운 가게나 열린 옷장을 통해 기부할 수 있습니다. 가게 매장을 방문하여 직접 기증할 수도 있고, 택배를 이용해 기부할 수도 있는데요~ 아이가 깨끗하게 사용한 장난감과 주방 생활용품, 패션, 미용, 잡화 등 다양한 품목을 기증할 수 있습니다.

 

판매 수익금은 이웃을 돕는 데 쓰이고, 본인에게는 연말소득공제 혜택으로 돌아오는데요~ 기부를 한 후, 관련 영수증을 잘 보관했다가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별도로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재사용이나 판매를 목적으로 기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증 전 미리 물품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전달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봄 이사철 맞이, 물건을 똑똑하게 배출하는 이사물품정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환경부의 대형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제도와 대형폐기물 스티커 사용법, 기부를 통해 소득공제 받는 방법까지! 이번에 배운 똑똑한 물품 처리 방법을 통해 환경도 살리고, 이웃도 돕는 일석이조의 이사를 하시길 바랍니다.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