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집 마련 제테크] 2016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체크하기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1. 4. 09:48

본문


새로운 2016년에는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으신가요? 아마 신혼부부나,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내 집 마련'이 목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016년에 바뀌는 부동산 제도와 올해 부동산 시장에 대해 한 번 꼼꼼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2016년을 맞아서 바뀌는 제도뿐만 아니라, 부동산에 영향을 주는 열차 개통 상황까지! 남들보다 앞선 부동산 지식으로 올해는 꼭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뤄보시길 바랍니다. :D



비사업용토지 양도세 중과세 유예기간 종료 (~1월)

삼성물산건설부문_2016달라지는제도_1


첫 번째로 알려드릴 부동산 소식은 바로 올해 1월부터 비사업용 토지에 적용되는 양도세 중과세 유예기간이 종료된다는 소식입니다. 1월에 유예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16%~ 48%까지 세율을 적용 받게 되면서 일부 투자자들은 세금폭탄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재산증식수단으로만 보유했던 비산업용 토지에는 모두 적용된다고 하니, 해당하는 토지가 있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3년 이상의 오래 보유한 토지에 대해서는 양도차익의 일정 비율을 공제 해주는 ‘장기보유특별공제’ 혜택이 적용됩니다. 10년 이상 보유한 토지에 대해서는 양도 차익의 최대 30%까지의 양도 차익이 공제 가능하다고 하네요!


TIP) 비산업용토지란? 혹시 자신의 토지가 비산업용 토지에 속하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 텐데요. 비산업용 토지란 거주용이나 산업용 토지가 아닌, 나대지 혹은 부재지주 소유 임야 등을 하지 않고 단순히 재산증식을 위해 보유하는 토지입니다.



신규분양 취득세 감면 혜택 (~2018년 12월)

삼성물산건설부문_2016달라지는제도_2


다음으로 전해드릴 부동산 소식은 바로 ‘신규분양 취득세 감면 혜택’과 관련된 소식입니다. 지금까지 오피스텔 주택임대 사업자에게 주어졌던 신규분양에 대한 취득세 감면 혜택에 대한 정보를 아시는 분 계신가요? 이 감면 혜택이 최근 안전행정위원회에서 통과되면서, 국회 법사위를 통과만을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12월까지는 취득세 감면 혜택이 유예되는 것이죠! 오피스텔 사업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이겠네요~


주택 임대소득 비과세 유예기간 매듭 (~12월)

삼성물산건설부문_2016달라지는제도_3


세 번째로 전해드릴 부동산 소식은 바로 ‘주택 임대소득 비과세 유예기간’ 관련 소식입니다. 지금까지 전세와 월세를 가리지 않고 연간 2,000만 원 이하의 임대소득에는 과세를 유예하던 제도가 있었는데요. 이 제도가 2016년 12월에 종료된다고 합니다. 비과세 유예기간이 종료된 이후인 2017년부터는 임대소득에 모두 분리과세가 적용될 예정인데요. 오피스텔이나 다세대 주택 등을 전세나 월세로 내주고 받았던 돈에 세금이 붙기 때문에, 추가적 지출이 생기겠네요. 이렇게 추가 적으로 돈이 나가는 요소는 미리 미리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예외 규정 마련 

삼성물산건설부문_2016달라지는제도_4


네 번째로 전해드릴 소식은 ‘주택담보대출’ 관련 소식입니다. 2016년에는 작년 7월에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주택담보대출 요건이 강화될 전망인데요. 그 예로, 원리금을 함께 갚는 분할상환 방식이 확대되고, 대출 소득심사가 까다로워 질 거랍니다.


하지만,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최근 대출자의 부담을 덜기 위한 다양한 주택담보대출 예외 규정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선 재건축 아파트 등의 중도금 집단 대출이나 불가피한 채무 인수, 일시적 2주택 처분 등 명확한 상환 계획이 있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의료비나 학자금과 같이 불가피한 생활자금으로 본부의 승인을 받으면 비거치식 분할상환 원칙에서 배제될 수 있다고 하네요. :)


2016년 개통 예정 철도/도로 소식

삼성물산건설부문_2016달라지는제도_5


마지막으로는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2016 도로 교통 개통 소식입니다. 아무래도 교통 상황은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겠죠? :D 



1) 신분당선, 정자-광교/ 수인선 송도-인천구간 2월

먼저, 2월에는 정자~광교 구간을 연결하는 신분당선이 새롭게 개통 될 예정 입니다. 곧 개통을 앞두고 있는 이 구간은 수원의 광교신도시와 서울 강남을 30분 거리로 단축시켜주는데요. 정말 편리하겠죠? 또한, 수원에서 인천을 잇는 수인선의 송도~인천 구간 역시 2월부터 개통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송도와 인천지역의 발전이 더욱 기대됩니다.


2) KTX 수서 - 평택 구간 개통 6월

내년의 교통소식은 이뿐만이 아닌데요. 내년 상반기 안에 수도권 고속철도(KTX) 수서~ 평택 구간과 성남~여주 구간이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강남 수서부터 출발하는 이 구간은 동탄, 평택까지 이어지는데요. 현재 시험운행을 하고 있다고 하니 상반기 안에 운행을 기대해볼 수 있겠죠? 


지난번 KTX 수서-평택 구간 공사 현장삼성물산 대학생 기자단이 탐방을 간 적이 있었습니다.삼블리가 생생하게 전달하는 공사현장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D

 

* tip: 대학생기자단의 공사 현장 후기 > 클릭



2016년의 첫 포스트로 2016년에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와 부동산 시장에 관련된 정보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조금만 늦게 정보를 알아도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부동산 시장이기에, 남들보다 한 발 앞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번 포스트를 꼼꼼히 읽어 보시고 부동산 시장 변화에 미리 대비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_+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