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렌드와 건축/건설] 스마트홈 시스템 - ‘미래형 아파트’를 현실에서 만나다.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12. 23. 09:00

본문


스마트 폰이 생긴 이후 우리의 일상은 이전과 확연히 달라졌습니다. 그렇다면 아파트가 스마트해진다면 어떨까요? 최근 스마트홈 시장이 확대되면서 관련된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첨단 IT기술을 접목하여 홈오토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스마트 아파트가 등장하면서 아파트 분양 경쟁도 더욱 치열해졌다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트에서는 이런 ‘스마트 아파트 시스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 못지 않게 우리의 생활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꿔줄 스마트홈, 함께 살펴볼까요?



사물인터넷 및 첨단 IT 기술과 만난 ‘스마트홈 시스템’

삼성물산건설부문_스마트아파트_1


우선, 스마트홈 이란 거주자들의 편리한 주거생활을 위해 아파트 설계에 첨단 IT시스템을 도입한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홈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홈 네트워크 시스템, 스마트 주방 TV, 무인택배 시스템 등의 생활밀착형 기술, 그리고 주차정보 시스템이나 에너지관리 시스템과 같은 경제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로 분류되죠,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아파트에 도입하여 각종 전자제품의 전원과 난방을 원격으로 조정하거나, 자동으로 조절,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을 체크해주면서 에너지 절감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최첨단 기술로 편리해진 스마트홈은 수요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스마트홈은 다른 일반 아파트에 비해 높은 분양가를 갖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같은 면적 대비 일반 아파트보다 훨씬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라고 볼 수 있겠죠?



삼성물산 건설부문 ‘래미안’의 스마트 아파트 홈 시스템은?

1) 건설업계 최초! 견본주택에서 만나는 모바일 도슨트 어플

삼성물산건설부문_스마트아파트_2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대한민국의 최첨단 기술을 가진 건설사답게, 실제 아파트 건축의 다양한 영역에서 스마트홈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드릴 기능은, 바로 건설 업계 최초로 도입된 ‘모바일 도슨트 어플’입니다.


과거에는 견본주택을 방문하면, 단체로 줄지어 돌아다니며 상품설명을 들어야 했던 불편함, 모두 겪어보셨죠? 이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모바일 도스트 어플’이 개발되었습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만 볼 수 있었던 도슨트 설명이 래미안 견본 주택에 등장하다니! 특별하면서도 반짝이는 발상의 전환 아닌가요? >_<


래미안 견본 주택에서는 모바일 도슨트 어플로 간단하게! 주택 상품의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도슨트 어플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고객의 위치를 인식하여 해당 분양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이때 상품정보뿐만 아니라 주택시장 정보는 물론, 분양단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함께 제공되니 정말 편리하겠죠? :)


* 래미안 견본주택 ‘래미안 갤러리’ 안내

- 문정동 래미안 갤러리: 서울특별시 송파구 충민로 17 (문정동 408-1번지)  

                               8호선 장지역 4번 출구

- 운니동 래미안 갤러리: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8 (운니동 114-2번지)

                               3호선 안국역 4번 출구

- 래미안 갤러리 운영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 (평일/주말 모두 운영)



2) 스마트밴드 : 최첨단 아파트 출입 시스템

삼성물산건설부문_스마트아파트_3

▲ 사진출처: 래미안 길음센터피스 공식 홈페이지


두 번째로 소개드릴 스마트홈 시스템은 스마트밴드를 활용한 최첨단 아파트 출입 시스템입니다.  번거롭게 호출을 하거나 출입카드를 찍을 필요 없이, 웨어러블 밴드를 착용하는 것 만으로 자유롭게 출입문을 여닫을 수 있도록 한 시스템입니다. 


스마트밴드는 출입뿐만 아니라, 내가 주차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비상 호출, 엘리베이터 자동 호출 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D 이외에도 스마트 시스템으로는 외부인 침입 시 거실 영상 녹화, 세대 간 화상통화, 부재중 방문자 동영상 저장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이 포함됩니다. 이런 기능들이 접목된 아파트는 진정 영화에서만 만나던 ‘미래 아파트’의 현.실.판이 아닐까요? XD


* Tip 래미안 길음센터피스의 자세한 스펙을 확인하세요!

- 래미안길음 센터피스 공식 홈페이지: 클릭



3) 사물인터넷기술(IoT)과 주거시스템 결합

삼성물산건설부문_스마트아파트_4

▲ 사진출처: 래미안 서초에스티지S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소개할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스마트홈 시스템은 사물인터넷기술(IoT)과 주거시스템을 결합하여 구현한 미래형 아파트단지입니다.


* 사물인터넷기술 (Internet of Things)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혹은 사물과 사물 간 정보를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물인터넷기술이라고 하면 직관적으로 무엇인지 잘 와 닿지 않으실 것 같은데요. 래미안에서 10월에 출시한 Welcome Home 서비스는 IoT 기술을 접목한 3가지 종류의 디스플레이Board를 선보였습니다. 


현관문을 여는 순간 나를 인식하여 따뜻하게 반겨주고, 부재중인 가족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Welcome Mirror. 전자칠판 기능이 있어, 화면 위에 그리거나 쓰여진 것들을 바로 데이터로 저장 할 수 있으며,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독서도 가능한 Smart Canvas, 매일 아침 나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날씨와 나의 피부톤에 맞는 패션과 화장법까지 추천해주는 Beautify Mirror.  상상 속의 최첨단 기술을 일상 속에서 온전히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입니다.


* Tip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의 자세한 스펙을 확인하세요!

- 래미안 길음 센터피스 공식 홈페이지: 클릭



지금까지 한 단계 더 진화한 우리 집, 스마트홈 시스템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실제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스마트홈 시스템을 적용한 래미안은 어떤 모습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보다 더욱 먼 미래의 아파트는 아마 오늘 소개드린 아파트보다 더욱 혁신적이고, 편리하게 발전하겠죠? 앞으로 어떤 건축 기술이 우리의 일상을 또 새롭게 바꿀지 정말 기대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