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절한 혜강씨의 PPT 강의] 아직도 PPT ‘모핑 효과’를 모른다면? 슬라이드 전환 방법, 한 번 더 살펴 보자!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2. 23. 11:18

본문


다가오는 새 학기에 수업 시간표뿐만 아니라 PPT 과제를 미리 걱정하고 있는 분이라면 주목! 친절한 혜강씨와 함께 파워포인트 2016 이상에서 지원하는 ‘모핑’이라는 기능을 통해 자연스러운 효과 넣는 방법을 배워보려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모핑 기능과 도형 빼기를 같이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도형 교차’와 함께 사용해 보겠습니다. ‘모핑’ 기능을 쓰지 않아도 또 다른 디자인 팁이 많으니, 실망은 금물! 그럼 PPT 고수를 위한 두번째 걸음에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같이 살펴볼까요? XD

 

도형 교차 기능을 이용한 기본 레이아웃 만들기!

 


모핑 효과를 적용하기에 앞서, 1번과 2번 슬라이드에 들어갈 내용을 1번 슬라이드에 모두 같이 넣을 예정입니다. 먼저,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아래로 내려, 슬라이드를 축소 시킵니다. 

 


[삽입]-[도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해, 슬라이드 2배 크기로 만들어줍니다. 

 


도형을 선택한 후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원하는 색으로 변경하고, [삽입]-[도형]-[곡선]을 선택합니다. 

 


곡선은 처음 시작하는 점과 끝나는 점이 만나면 도형으로 형성됩니다. 기존에 만들었던 직사각형과 겹치게 두 개의 곡선 도형을 만들어줍니다. 

 

 

기존의 직사각형을 하나 더 복제(Ctrl+D)합니다. 구별을 위해서 색을 초록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초록색 직사각형을 기존의 직사각형과 동일한 위치에 배치해주고,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위의 곡선도형과 동시에 선택합니다. [서식]-[도형병합]-[도형교차]를 클릭합니다. 

 


‘도형교차’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두 도형이 교차하는 지점만 남겨집니다. 마찬가지로 직사각형을 하나 더 복제해 아래 곡선 도형과도 ‘도형 교차’를 시켜줍니다.

 


만약 곡선 도형의 모양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곡선의 형태를 수정할 수 있는데요. 도형을 선택한 후 [우클릭]-[점 편집]을 선택하면 검은 점들이 나타납니다.


이때, 나타난 검은 점을 클릭하면 하얀 점이 생깁니다. 하얀 점이 된 상태에서 원하는 모양이 될 때까지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곡선의 둥글기가 조정됩니다. 

 

 

[삽입]-[도형]-[타원]을 선택하여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을 만들어 줍니다. 원을 곡선 도형보다는 아래, 파란색 직사각형보다는 위에 배치하기 위해서 [우클릭]-[맨 뒤로 보내기]-[뒤로 보내기]를 2번 클릭해 줍니다. 원의 색은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변경합니다. 

 


PPT를 더욱 깔끔하게 꾸며주기 위해, 삼각형을 삽입하겠습니다. [삽입]-[도형]-[이등변 삼각형]을 만든 후, 그림과 같이 배치하고 색도 원과 같은 색으로 맞춰줍니다. 


이제 텍스트를 넣기 위해 하단에 공간을 만들겠습니다. [직사각형]을 만든 후, [서식]-[도형 채우기]의 색은 '흰색'으로 변경합니다. 

 

배경 제거 기능을 이용한 인물 사진 배치!



이제 이미지를 이용해 남은 부분을 꾸며주겠습니다. [삽입]-[그림]으로 배경이 단순한 인물 사진을 불러옵니다. 더욱 깔끔한 PPT를 만들기 위해, 사람만 남기고 배경을 제거해보겠습니다. 그림을 선택한 후, [서식]-[배경 제거]를 클릭합니다. 

 


‘배경 제거’를 누르면 다홍색 영역이 생기는데, 이 부분이 바로 제거되는 영역입니다. 이때, 사람의 몸 부분이 제거되면 안되겠죠? :)


[보관할 영역 표시]를 선택한 후, 다홍색 영역으로 지정된 사람 몸 부분을 드래그해 영역을 재조정합니다. 

 

 

사람 얼굴과 몸 이외의 부분만 다홍색으로 설정되었다면, [변경 내용 유지]를 선택합니다. 

 


‘변경 내용 유지’를 클릭하면, 바로 배경이 깔끔하게 제거됩니다. 만약, 사람 뒤의 배경이 단순하지 않고 복잡할 경우 지저분하게 제거될 수 있으니, 이미지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겠죠? :)

 


사람 이미지는 형광색의 원보다는 위에, 다른 둥근 도형보다는 아래에 배치해 보겠습니다. [우클릭]-[맨 뒤로 보내기]-[뒤로 보내기]를 여러 번 클릭 해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단순한 배경을 가진 사람 이미지를 불러와 배경 제거를 해줍니다.

 


하단에 있는 흰색 도형 위, 인물 사진을 배치합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이때, 위쪽 영역은 1번 슬라이드 부분이 되며, 아래쪽 영역은 2번 슬라이드 부분이 됩니다. 

 

개체를 선택해, 모핑 효과 넣기

 


모핑 효과를 넣기 전, 모두 선택(Ctrl+A)을 통해 개체를 모두 선택해줍니다.

 


그 후, 그룹설정(Ctrl+G)을 해줍니다.


왼쪽 내비게이션 창을 보면 1번 슬라이드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창의 1번 슬라이드를 선택 후, 슬라이드를 복제(Ctrl+D) 해줍니다.

 


똑같은 슬라이드가 하나 더 복제되었습니다. 이제 그룹 설정한 개체를 위쪽으로 올려주세요.


왼쪽 내비게이션 창을 보면 2번 슬라이드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번 슬라이드가 선택된 상태에서 [전환]-[모핑]을 클릭하면 완성! XD


전체 슬라이드(F5)를 통해 본다면, 동일한 모양에서 위치만 달라졌기 때문에 슬라이드 전환 시 연결된 느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절한 혜강씨와 파워포인트의 ‘모핑’ 효과를 ‘도형 교차’와 ‘개체 선택’을 통해 배워보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새 학기를 PPT의 새로운 기능을 익혀보면서 미리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