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전한 집을 위한 '사물인터넷 기술(IoT)'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7. 3. 7. 14:01

본문

아파트 단지에는 하루 종일 많은 사람들이 왕래합니다. 배달 음식, 택배 등 외부인이 출입하는 경우도 빈번해졌는데요. 범죄자들은 이런 상황을 노려, 아파트 단지에 침입하기도 합니다. 전자공학 전문가와 건축 전문가들은 인터넷과 IT기술을 활용해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똑똑해진 우리 집

 

최근 스마트 홈을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입주민들은 다양한 안전장치를 마련할 수 있는데요. 전세계는 지금 사물인터넷(IoT)의 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이 집에 적용될 경우, 인터넷으로 연결된 스마트 홈 기기들이 집 주인과는 물론 기기들끼리도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는 사물인터넷 관련 다양한 보안기기들이 소개되었습니다. 보안기기 중에는 집 전체를 모니터링 해 의심스러운 활동을 탐지하는 라우터(router)와,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해킹 방지 기기도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주택 보안기기 개발 IT업체들의 황금기가 찾아왔다고 말합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산업의 핵심은 ‘주택 보안’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보안이 IT 업체나 인터넷 전문가들만의 영역은 아닙니다. 건축 전문가들도 사물인터넷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이미 몇몇 건설사들은 스마트 홈 기능을 신축 주택에 적용하고 있으며, 건물을 짓는 건축 방법에도 사물인터넷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철저한 보안

 

최근 휴대폰은 비밀번호를 이용한 보안 시스템에서 벗어나, 안면인식을 이용한 보안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쉽게 해킹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건설사들도 안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입주민은 열쇠 • RF 태그 • 비밀번호가 없이도 보안은 철저히 유지하면서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래미안 아트리치’에도 출입자의 안면인식만으로 세대 현관문이 열리는 ‘안면인식 출입 시스템’ 적용됩니다. 가족이 아닌 낯선 사람의 출입을 차단하고, 비밀번호 노출 등 각종 범죄로부터 가족을 보호할 수 있는데요. 이 ‘안면인식 출입 시스템’은 현관문에 장착된 스캐너를 활용합니다. 도어 카메라의 안내에 따라 입주민이 카메라를 쳐다보면, 도어 카메라가 얼굴을 인식합니다. 인식된 얼굴은 시스템에 저장된 얼굴과 비교하여 인식이 완료되면 출입을 허용하는 방식입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IOT기술_1

출처: 래미안 홈페이지


편리한 웨어러블 기능

 

최근 웨어러블 기기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전문가들은 웨어러블 보안 기기 시장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RF 태그 • 열쇠 • 키 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것보다, 손목에 보안 기기를 차고 다니는 것이 훨씬 편하기 때문이죠.


래미안은 손목 시계와 닮은 스마트 밴드를 활용한 ‘웨어러블 원 패스 시스템’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스마트 밴드는 지하 주차장에서 사고가 발생해 긴급전화를 걸어야 할 때, 아파트 단지 출입문이나 현관문을 열 때,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신축 래미안 아파트 단지에 손가락 지문 인식 보안 기술, 외부인이 다가오면 자동으로 문을 잠그는 스마트 자물쇠 시스템, 블루투스를 활용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보안 시스템의 중요성을 더욱 느끼고 있는 지금, 진화하는 보안 시스템 덕분에 앞으로 우리가 사는 집은 더욱 편하고 안전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IOT기술_2

출처: 래미안 홈페이지


이 기사는 ‘삼성물산 영문 블로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AMSUNG C&T NEWSROOM 바로 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