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색직업] 떠오르는 건축 이색 직업,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7. 2. 28. 09:01

본문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포스팅을 읽는 분들 중에는 건축업계에 종사하고 계시거나, 앞으로 건축업계에 종사하고 싶은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축 이색 직업 중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욱 각광받고 있는 직업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XD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란?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물에너지평가사_1

 출처:Wikimedia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건축물이 얼마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직업입니다.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에너지가 계속 필요하듯이, 건물도 유지되기 위해 역시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요.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는 이처럼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파악하고, 절약을 유도하기 위한 일을 하죠. 특히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지만 에너지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의 전망은?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물에너지평가사_2

출처:Wikimedia 



앞으로의 전망이 더욱 기대되는 직업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 특히 2016년에 공포되었던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이 2017년 1월부터 시행되면서 건축 에너지 평가사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르면 부동산 거래 시에는 에너지 효율 등급 평가서를 의무적으로 첨부 해야하는데, 바로 건축 에너지 평가사가 이를 작성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에너지 효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추세에 비해,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 자격증 소지자가 적은데요. 건축 관련 학과 학생이라면 한 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 취득 방법은?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물에너지평가사_3




그럼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는 어떻게 될 수 있을까요? 건축 에너지 평가사 자격증 취득 시험은 크게 1차와 2차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차에서는 건축물 에너지 관계 법규, 건축환경계획, 건축설비시스템, 건물 에너지효율 설계 및 평가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2차에서는 건물 에너지효율 설계에 관련된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1차와 2차 시험이 동일하게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을 60점 이상 받아야 자격증을 얻게 됩니다. 자세한 시험일정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건축 이색 직업인 ‘건축 에너지 평가사’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에너지 부족이 심각해지면서 에너지 효율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건축 에너지 평가사의 역할이 더욱 기대됩니다~!




함께 보기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