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행 트렌드] 평범한 여행은 가라! 지역사회를 위한 착한 여행, 공정여행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8. 1. 09:01

본문

기다리고 기다리던 여름방학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평소 고갈된 에너지를 여행을 통해 채우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지난 번 소개한 해외 같은 국내 여행지(클릭)에 이어 이번에는 떠오르고 있는 여행 트렌드! ‘공정여행’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1


이번 포스트에서는 착한 여행이라고도 불리는 공정여행의 뜻과 특징 그리고 공정여행 추천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착한 여행이라고 하니 벌써부터 어떤 여행인지 궁금하시죠? 지금 바로 출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




공정여행과 공정여행 십계명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2


공정여행이란 생산자와 소비자가 대등한 관계를 갖고 거래하는 공정 무역에서 따온 개념입니다. 즉, 여행지에서 일방적으로 즐기기만 하는 여행이 아닌 그 곳의 어려운 현지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여행인데요. 이는 무분별한 여행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명 파괴, 낭비 등을 반성하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되었답니다.


공정여행을 어떻게 할 지 감이 안 잡히신다면, 공정여행 십계명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10가지를 기억하며 여행을 한다면 정말 의미 있는 여행이 되겠죠?


* 공정여행 십계명

1. 현지인이 운영하는 숙소와 음식점, 교통편, 여행사를 이용한다.

2. 멸종 위기에 놓인 동식물로 만든 기념품(조개, 산호, 상아)은 사지 않는다.

3. 동물을 학대하는 쇼나 투어에 참여하지 않는다.

4. 지구온난화를 부추기는 비행기 이용을 줄이고, 전기와 물을 아껴 쓴다.

5. 공정 무역 제품을 이용한다. 지나치게 가격을 까지 않는다.

6. 현지의 인사말과 노래, 춤을 배워 본다.

7. 여행지의 생활 방식과 종교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춘다.

8. 여행 경비의 1%는 현지의 단체에 기부한다.

9. 현지인과 한 약속을 지킨다. 약속한 사진이나 물건은 꼭 보낸다.

10. 내 여행의 기억을 기록하고 공유한다.



공정여행! 이래서 좋다!


최근 공정여행이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은 이유는 공정여행을 통한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누이 좋고 매부도 좋은, 여행자도 좋고 여행지의 현지인도 좋은 공정여행의 장점을 알아볼까요? B-)


공정여행의 장점 1) 지역 사회의 직접적인 이익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3


일반적인 여행을 먼저 살펴봅시다. 여행자들은 여행지에서 소비를 하기 마련인데요. 이 때 소비되는 돈은 대부분 그 지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다국적 기업에게 돌아간다고 합니다. 아무리 그 지역에 여행자가 많이 와도 그 여행지의 지역 사회는 실질적인 이익을 보지 못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공정여행을 하면, 여행자들은 현지인의 음식점, 숙박 업체를 이용하고 소비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소비되는 돈이 그 곳 지역사회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현지인들은 그 곳만의 유용한 정보를 여행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 서로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답니다. X-D



공정여행의 장점 2) 여행지의 환경 보호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4


여행자가 많이 생길수록 이에 따른 악영향 또한 많습니다. 실제로 많은 여행자들이 무분별하게 여행지를 관람하고 훼손하여 그 곳의 환경을 망가뜨리고 있는데요


실제로 세계적인 해변 휴양지 태국 파타야의 경우, 관광객들이 남기고 간 쓰레기로 인해 바다 수질 오염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여행지 자체가 사라질 수 있는 큰 위기가 찾아올 수 있겠죠?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5


공정여행은 이를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대안이라 할 수 있는데요. 공정여행을 통해 여행자들은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주변의 쓰레기를 줍는 등 스스로가 여행지 환경을 보호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여행지가 잘 보전될수록 여행자들은 그 곳의 매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겠죠? B-)




공정여행 추천 코스

(1) 천상의 계단, 필리핀 바타드 공정여행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6

출처: Wikimedia


공정여행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제 이러한 공정여행을 200% 경험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필리핀 바타드입니다! 바타드에서는 세계 문화 유산인 계단식 논, 신이 내린 폭포 탑 피아 등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여행지로도 굉장히 유명한 곳인데요. 


바타드로 가기 위해선 버스로 가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트레킹을 하는 여행객도 많습니다. 길이 다소 험하긴 하지만 오랜 트레킹 끝에 만나는 바타드의 멋진 자연경관은 정말 아름답다고 하네요!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7

출처: Wikimedia


특히, 바타드에서는 그 지역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지역 식당과 거리에 있는 아이들과 어울리다 보면 여행의 피곤함을 싹 다 잊을 수 있는데요. 공정여행의 색다른 묘미를 느끼고 싶다면, 필리핀 바타드로 떠나보세요! X-D



(2) 그린 하롱베이 프로젝트, 베트남 하롱베이 공정여행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8

삼성물산건설부문_공정여행_9


공정여행 캠페인의 일환으로 트래블러스 맵에서 베트남 현지 공정여행사와 함께 그린 하롱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안에는 현지인 식당을 활용하고 현지인의 집에서 1박 홈 스테이를 하는 등 다양한 공정여행을 즐길 수 있는데요. 특히 여행 경비의 일부는 지역사회와 자연 보호를 위해 쓰인다고 합니다. B-)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여행지를 위한 착한 여행인 공정여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올 여름, 친구들과 함께 착한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여행지도 좋고 여행자도 좋은 일석이조의 공정여행! 이러한 착한 여행의 흐름이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