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번 소개해드린 친환경 건축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LEED제도! 기억하시나요?(클릭) 이번 포스트에서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인 LEED의 인증을 받은 ‘진짜’ 친환경 건축물을 함께 찾아보려고 합니다! 디자인도 훌륭하지만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은 더욱 훌륭한 LEED 인증 건축물들을 함께 보실까요? +_+ 




친환경 Good Good! 집중력도 쏙 쏙! 캐나다 써리 공공 도서관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1

출처: Wikimedia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LEED 인증 건축물캐나다 벤쿠버의 ‘써리 공공 도서관’입니다! 아름다운 외관 덕분에 관광명소로도 유명한 이 공공도서관은 2011년 대중에게 문을 연 신생 건축물인데요. 그 후 2014년에 친환경적 건축물임을 인정받아 LEED 골드를 획득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2

출처: Wikipedia


써리 공공 도서관의 가장 눈에 띠는 특징은 큼직한 나뭇잎 모양의 커튼월(유리벽)인데요. 이 커튼월은 도서관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친환경 건축의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또한, 해가 진 후에 환하게 밝혀진 도서관을 그대로 보여주어 도서관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데요. 아주 훌륭한 디자인적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런 도서관이라면 왠지 집중력이 쑥쑥 올라갈 것 같지 않나요?




디자인과 친환경을 교육한다! 미국 뉴욕 41 쿠퍼스퀘어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3

 출처: Wikipedia


시선을 사로잡는 독특한 외관의 건물! 이 건축물은 미국 뉴욕에 위치한 41쿠퍼스퀘어입니다. 41 쿠퍼 스퀘어는 세계적인 건축가 ‘톰 메인’의 작품인데요. 특히, LEED 건축물 중에서도 탑클래스인 플래티넘 등급을 받은 우수한 친환경 건축물입니다. 


추위와 더위를 막아주는 높은 효율의 이중외피 덕분에 41 쿠퍼 스퀘어는 일반 건물과 비교하여 40% 이상의 에너지를 절약해준다고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4

출처: Wikipedia


41 쿠퍼스퀘어는 미술, 건축, 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쿠퍼 유니온 대학’의 건물 중 하나인데요. 독특한 외관처럼 내부 디자인도 창의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훌륭한 디자인과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담긴 친환경 건축물! 이 곳의 학생들에게는 좋은 자극이 될 것 같네요.




중국의 친환경 국가대표 건축물! 팡차오디 (Fangcaodi)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5

출처: Arup


다음으로 소개할 건물은 중국의 팡차오디(Fangcaodi)입니다. 중국의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세계 환경문제의 중심이 된 나라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그만큼 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팡차오디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친환경 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6

출처: 펑챠오디 공식홈페이지


2012년도에 개장한 ‘팡차오디’는 복합 쇼핑몰인데요. 건축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의 80%를 모두 재활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빌딩 재료의 4분의 1이상이 재활용 소재로 사용되었죠! 


친환경 건축물을 향한 팡차오디의 노력은 결국 LEED의 플래티넘 인증이라는 영광스러운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 정도면 중국의 대표 친환경 건물이라고 할 수 있겠죠?



LEED제도 메이저리그 최초 획득! 미국 AT&T 파크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7

출처: Wikimedia


마지막으로 살펴 볼 친환경 건축물은 미국의 AT&T파크입니다.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메이저리그의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홈구장인 이 AT&T파크를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AT&T파크는 메이저리그에서 최초로 LEED 제도 Silver를 인증 받은 건축물이랍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LEED획득건축물_8

 출처: Wikimedia


특히, AT&T파크는 친환경적 구단에게 수여하는 그린 그루브 상을 4회나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단 전체적으로 스포츠뿐만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는 아주 착한 구단, AT&T! 우리나라도 AT&T파크의 환경을 위한 자세를 본받아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 시스템 LEED를 획득한 세계 각국의 건축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외관은 모두 다양했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건축이라는 점은 모두 동일했던 것 같습니다. 환경 오염이 심해지면서 더욱 발전을 거듭하는 친환경 건축. 우리나라에서도 LEED 인증 마크를 받은 친환경 건축물이 많아지길 기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