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부터 알아보는 ‘2015 연말정산 하는 법’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12. 9. 09:00

본문


13월의 보너스! 받으실 준비 되어있으신가요? 직장인분들이라면 매년 연말정산이 돌아오는 때는 기대반, 설렘반으로 보내실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5년 연말정산을 위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부터 올해 연말정산의 달라진 점, 그리고 절세를 위한 팁까지 알차게 준비했으니, 직장인이라면 꼭 주목해주세요! +_+



연말정산 미리보기란 서비스란?

삼성물산건설부문_2015연말정산_1


우선, 올해 연말정산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 바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생겼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올해 1월~9월까지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금액을 취합해서, 연말정산 결과를 미리 알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연초가 되어야 공제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던 반면,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공제한도를 얼마나 채웠는지 미리 점검하고, 대응할 수 있답니다. 사전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연말정산이 가능하겠죠? >_<


연말정산 미리보기 보는법

삼성물산건설부문_2015연말정산_2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현재 국세청 홈택스(https://www.hometax.go.kr/ )사이트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3단계를 따라 누구나 쉽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1 단계

신용카드 공제액 계산하기입니다. 올해의 총 급여 예상 액과 부양가족 정보를 이용해서 신용카드 공제액을 계산하면, 신용카드 등의 소득공제액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세금 절감세액까지 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2 단계: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입니다. 올해의 총 급여 등 정해진 항목의 예상 공제금액을 입력/수정하여 연말정산 예상세액이 계산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3 단계

3개년 추세 및 항목별 절세 팁 보기입니다. 이 단계야말로 연말정산 미리보기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단계에서는 두 번째 단계의 결과를 지난 3개년과 비교할 수 있는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이 그래프를 토대로 한 절세 팁과 유의사항까지 안내해준다고 하네요! >_<



그 외, 2015 연말정산 달라진 것, 연말정산 완전 정복!

삼성물산건설부문_2015연말정산_3


앞서 설명했던 미리보기 서비스 이외에도 2015년에는 새롭게 달라진 연말정산 서비스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우선, 공제신고서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공제받을 간소화 자료만 선택하면 공제, 한도액 등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손쉽게 작성 가능해진 것이죠.


다음 경정청구서의 항목수정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 누락된 공제 항목을 수정하려면 경정 청구서 전체를 새로 작성했어야 했는데요. 올해부터는 경정 청구서에 추가 공제받을 항목만 수정해서 제출하면 된답니다! 또한, 증빙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게 된 것도 새롭게 달라진 점입니다. 공제 신고서와 증명 서류를 원천징수의무자에게 파일 형태로 온라인 제출이 가능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증빙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해지면서 증빙서류 보관이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온라인으로 제출한 공제신고서를 회사 연말정산 시스템에 업로드만 하면 증빙서류를 따로 보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절세를 부르는 연말정산 팁

삼성물산건설부문_2015연말정산_4


절세를 위한 연말정산 팁을 알아볼까요? 우선, 1인 가구인 직장인 월세공제를 놓치지 마셔야 합니다. 총액 750만 원에서 10%까지 공제가 가능한, 일명 연말정산의 꽃이기 때문이죠.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이 높은 쪽으로 자녀교육비, 의료비 등 공제 항목을 몰아주는 것이 절세에 유리하며, 취학 전 아동이 이용한 학원이나 체육시설 수강료 등도 교육비 공제 대상에 포함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2015연말정산_5


혹시, 무조건 현금 혹은 카드로 결제하는 버릇이 있으신가요? 연말정산 세금폭탄을 피하는 또 하나의 팁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평균 사용금액이 급여의 25% 이상이라면 남은 동안은 현금과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세액공제가 되는 장기펀드, 소장펀드 등의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죠. 


마지막으로 의료비 포함항목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반적인 병원 이외에 치료목적의 한약, 보청기, 라식 수술, 치아보철비용, 안경/렌즈 구입비 등, 의료비에 포함되는 항목을 체크하셔서 증빙서류를 따로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곧 있을 2015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새롭게 바뀐 2015 연말정산 서비스부터 절세를 위한 팁까지! 모두 직장인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하는 정보였습니다.


잘 활용하면 13월의 보너스가 되지만, 잘못 활용한다면 13월의 세금 폭탄이 될 수도 있는 연말정산이기에 더욱 꼼꼼하게 챙기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오늘 알려드린 2015 연말정산 완전정복으로 모두 13월의 보너스가 되시길 바랍니다!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