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이색 테마 여행] 환경까지 사랑하는 세계의 친환경 건축물 여행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9. 15. 09:30

본문


안녕하세요! 지난번 개미집과 벌집과 같이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건축물을 소개해드렸는데요(링크). 모두 기억하시나요? :D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자연을 지키고자 하는 착한 건물인 ‘친환경 건축물’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려고 합니다.


친환경 건축물이란, 건물 내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하는 건물을 뜻하는데요. 환경오염이 전 세계적인 문제인 만큼, 친환경적인 건축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어요. 그럼, 대표적인 세계의 친환경 건물들을 구경하러 떠나볼까요?




친환경 건축물 #1. 캘리포니아 과학 아카데미 (California Academy of Sciences)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1

▲ 사진출처: Flickr


첫 번째로 소개드릴 친환경 건축물은 바로 ‘캘리포니아 과학 아카데미’입니다. 캘리포니아 과학 아카데미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데요. 친환경 건축물답게 자연과 함께 지속 가능한 삶을 연구하는 곳이랍니다. 또한, 이 곳에는 레인 포레스트, 슈타인하르트 수족관 등 대자연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들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D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2

▲ 사진출처: Wikimedia


캘리포니아 과학 아카데미가 친환경 건축물로 꼽힌 이유는 바로 ‘숨 쉬는 지붕’ 덕분인데요. 한눈에 보기에도 특이한 텔레토비 동산과 같은 지붕이 바로 숨 쉬는 지붕입니다. 숨쉬는 지붕은 캘리포니아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식물들로 엄선되었는데요, 무려 2년간의 모니터링을 통해 조성되었다고 하네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3

▲ 사진출처: Flickr


숨 쉬는 지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D 숨 쉬는 지붕 위에 붙어 있는 하얀 물체들은 바로 스카이라이트(Sky Lights)입니다. 스카이라이트는 주변의 온도와 습도에 따라서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똑똑한 창문으로, 건물 내부의 쾌적함을 유지해준답니다! 외관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스카이라이트를 통해 에너지 효율까지 높이고 있는 기특한 지붕이죠? 캘리포니아 과학 아카데미는 규모도 엄청나다고 하니, 한 번쯤 꼭 가보고 싶네요!~



친환경 건축물 #2.아크로스 (Across Fukuoka)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4

▲ 사진출처: Wikipedia


두 번째 친환경 건축물은 일본 후쿠오카의 ‘아크로스’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굉장히 자연 친화적인 느낌이 들지 않나요? 마치 거대한 산의 모습을 떠올리는 이 건물은 후쿠오카의 복합문화예술센터입니다. 아크로스는 후쿠오카의 도심 한가운데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물 바로 앞에 위치한 텐진 중앙 공원과 함께 거대한 녹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5

▲ 사진출처: Wikimedia


아크로스 빌딩의 매력 포인트는 ‘옥상 정원’인데요. 계단식의 옥상 정원에 심어진 나무는 무려 5만 그루, 종류도 12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_+ 실제 면적은 5400㎡으로 일본에서 가장 큰 옥상 정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크로스 예술센터에서는 다양한 전시회와 문화공연도 많이 열린다고 하니, 자연과 예술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인 것 같습니다. :D


친환경 건축물 #3. 쿠퍼 스퀘어 (Cooper Square)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6

▲ 사진출처: Wikipedia


다음 소개드릴 세계 친환경 건물은 미국의 뉴욕, 맨하튼에 위치한 ‘쿠퍼 스퀘어’입니다. 쿠퍼 스퀘어는 건축/미술/공학을 가르치는 사립대학인 쿠퍼 유니온 대학의 건물입니다. 쿠퍼 스퀘어는 세계적인 건축가 ‘톰 메인’의 작품인데요. 톰 메인은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의 수상자이기도 합니다. 


앞서 보여드린 두 개의 친환경 건물이 실제 자연을 활용했다면, 쿠퍼 스퀘어 건물은 에너지 효율을 높여서 친환경적으로 만든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tal Design)에서 가장 높은 플래티넘 등급을 받은 건물이라고 하니, 잘 지어진 친환경 건축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7

▲ 사진출처: Wikipedia


쿠퍼 스퀘어는 자연 채광을 최대한 활용하고 건물을 이중외피로 구성하여 여름에는 일사량을 줄이고, 겨울에는 단열이 잘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옥상 녹지를 조성해서 건물 내부의 온도 조절을 돕고, 빗물을 재사용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친환경적 건축을 실천한 건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런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쿠퍼 스퀘어는 일반 건물보다 40% 정도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있다고 합니다. :)


친환경 건축물 #4. 서울시청 신청사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8

▲ 사진출처: Wikimedia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친환경 건물은 아마 서울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보셨을 건물 인데요. 바로 ‘서울시 신청사’입니다. >_< 서울시 신청사는 시민청뿐만 아니라 다목적홀, 하늘광장 등 시민을 위한 다양한 공간들로 꾸며져 있는데요. 종종 지하에서는 다양한 문화공연도 펼쳐지고 있는 문화의 장입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한 서울시 신청사는 최신식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건물입니다. 지붕 층은 태양열 집열판을 마감재로 사용함으로써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바닥을 천공해서 지열시스템으로 활용하는 등 단순히 에너지 절약이 아닌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을 실천했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친환경건축물_9

▲ 사진출처: Wikimedia


특히, 서울시 신청사에는 1~7층 사이 벽면에 식물이 자라고 있는 ‘수직 정원(Green Wall)’ 있습니다. 수직 정원의 식물들이 배출하는 산소와 음이온은 건물 내의 공기를 정화해줄 뿐만 아니라 미세 먼지까지 줄여준답니다. 또한, 식물들에 공급되는 물은 빗물을 재활용한 것인데요. 한국을 대표하는 친환경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겠죠? 앞으로도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최신 건축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시민과 환경에 모두 도움이 되는 건축을 하겠습니다. :D 

 


지금까지 총 네 가지의 ‘세계 친환경 건축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드린 건물 모두 에너지 효율뿐만 아니라 멋진 외관까지 갖추고 있어서 더욱 인상적이었습니다. 지구온난화 등 환경 문제가 날로 심각해질수록 그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친환경 건축!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되겠습니다. >_<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