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페인 건축 여행] 빌바오 효과의 주역, 스페인 빌바오 건축물 여행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9. 7. 10:00

본문


빌바오 효과’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빌바오 효과란, 한 도시의 랜드마크인 건축물이 그 지역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나 현상을 이르는 말입니다. 스페인 ‘빌바오’의 사연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말인데요. ‘빌바오 효과’의 주인공, 스페인 빌바오의 건축물들을 따라 한 번 떠나볼까요~? >_<



스페인 빌바오 여행 명소 #1. ‘빌바오 효과’의 어원


과거 스페인 빌바오는 1980년대 불황을 맞아 급격히 쇠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빌바오의 경제 부흥을 위해 스페인 정부는 구겐하임 미술관 유치를 결정하였고, 스테인리스가 춤추는 듯한 독특한 형태의 구겐하임미술관이 완성되었습니다. 기하학적인 구겐하임 미술관을 보기 위해 전 세계에서 관광객이 몰려오게 되면서 스페인 빌바오는 경제부흥에 성공하게 됩니다. 이렇게 스페인 빌바오처럼 건축물 하나가 도시의 부흥을 일으키는 현상을 ‘빌바오 현상’이라고 일컫게 되었습니다. :D



스페인 빌바오 여행 명소 #2 구겐하임 미술관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페인빌바오_1

▲ 사진출처: Wikipedia


‘빌바오 효과’의 주인공인 구겐하임 미술관의 모습입니다. 실제 후안 카를로스 에스파냐 국왕은 ‘20세기 인류가 만든 최고의 건축물’이라고 극찬을 했다고 하는데요.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에는 미국 철강계 거물인 솔로몬 구겐하임 (Solomon R. Guggenheim)이 직접 수집한 현대미술작품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겐하임 재단에서는 이 미술관과 유사한 형태의 구겐하임미술관을 뉴욕에도 건축했다고 하네요~


구겐하임미술관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 배의 모양, 물고기의 모양이 등 다양한 모습을 연상하게 하는데요. 구겐하임 미술관의 건축가인 프랭크 게리 (Frank Gehry)는 외장에 티타늄 판넬을 사용하여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서 다른 색을 띠도록 했다고 합니다.



스페인 빌바오 여행 명소 #3 주비주리 다리 (zubizuri)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페인빌바오_2

▲ 사진출처: Wikimedia


빌바오의 다음 명소는 바로 ‘주비주리(Zubizuri) 다리’ 입니다. 이름이 정말 귀엽죠? 주비주리는 바로 바스크어로 ‘하얀 다리’라고 합니다. 이름만큼 하얀 이 다리는 빌바오를 굽이굽이 흐르는 네르비온 강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비주리 다리는 안토니가우디 이후 가장 스페인다운 건축물을 짓는다는 평을 받는 건축가, 산티아고 칼라트라바(Santiago Calatrava)의 작품 입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페인빌바오_3

▲ 사진출처: Wikimedia


주비주리 다리 옆에는 빨간 기둥의 살베 다리가 위치하고 있고 바로 옆에는 구겐하임 미술관이 위치하고 있으니 산책하시면서 빌바오의 명소들을 한 눈에 둘러볼 수 있는 이 곳이야 말로, 빌바오의 핫스팟이랍니다. +_+


스페인 빌바오 여행 명소 #4 바스크 건강관리국 본사 (Basque Health Department Headquarters)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페인빌바오_4

▲ 사진출처: Flickr


이 유리로 된 멋진 건물은 바로 ‘바스크 건강관리국 본사’입니다. 건강관리국이 이렇게나 멋진 디자인이라니, 빌바오 건축물의 수준을 보여주는 듯 하는데요. 스페인 건축가 콜 바루(Coll-Barreu)가 디자인한 이 건물은 외관상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까지 높다고 합니다. 


이 건강관리국의 건물은 다양한 각도로 만들어져 있는 만큼 빛의 방향에 따라서, 계절에 따라서, 그리고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달라지는 다채로운 매력을 가진 건물입니다. 건물의 맨 위에 솟아있는 부분은 바로 회의실이라고 하는데요, 저 회의실에서 회의를 한다면 왠지 엄청난 아이디어가 샘솟을 것 같네요! 



스페인 빌바오 여행 명소 #5 빌바오 지하철역 (bilbao train station)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페인빌바오_5

▲ 사진출처: Flickr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빌바오 명소는 바로 ‘빌바오 지하철역’입니다. 아름다운 스테인글라스를 가지고 있는 이 곳은 빌바오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통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빌바오 효과’ 이전의 중세의 분위기를 풍기는 구시가지와 세련되고 도시적인 이미지의 신시가지를 연결해주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페인빌바오_6

▲ 사진출처: Flickr


또한, 빌바오의 지하철은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발렌시아에 이어 스페인에서는 네 번째로 건설된 도시철도라고 합니다. 규모와 역사뿐만 아니라, 고풍스러운 디자인 내부에 숨겨진 모던한 철도 시설은 빌바오 지하철이 다른 멋진 건축물들과 함께 명소로 꼽힌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지금까지 ‘빌바오 효과’를 일으켰던 구겐하임 미술관을 포함해서 스페인 빌바오 효과의 주요 장소 4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빌바오의 가장 큰 경쟁력은 디자인이라는 말이 이제 좀 실감나시나요? 많은 분들이 스페인 여행을 가실 때에는 유명한 도시인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위주로 가시는 데요, 평범한 여행지가 아닌 현대 건축의 아름다움 느낄 수 있는 스페인의 숨은 명소, 빌바오를 강력 추천합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