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소개 잘하는 방법? 자기소개 팁 5가지로 셀프 PR 정복하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20. 1. 9. 11:01

본문

 


새해가 밝았습니다. 연초에는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인연을 만나는 일이 더 자주 일어나기 마련인데요. 이때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직장인 모두가 피할 수 없는 ‘자기소개’ 시간이 찾아옵니다. 오늘은 회사 내에서 자신의 장점을 강조하며 상대방에게 더 매력적으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몇가지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자기소개 팁1. 인사는 눈맞춤부터!

 


처음 만났을 때 자기소개 이전의 마중물이 되는 것이 바로 인사입니다. 인사는 몸 전체를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눈이나 고개를 살짝 움직이는 것은 인사가 아닙니다. 몸의 전신이 바르게 정렬된 상태에서 허리, 어깨, 목을 순서대로 굽히며 상대방과 눈을 맞추며 인사한 뒤 자기소개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기소개 팁2. 상대방과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법!


 

업무와 관련된 공식적인 모임과 취미와 관련된 사적인 모임에서의 자기소개는 달라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임과 나와의 공통점을 가지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자기소개를 하는 것입니다.


업무와 관련된 공식적인 모임에서는 자기소개에 이름과 직책이 포함되는 것이 기본이며, 현재까지 자신이 거쳐온 커리어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되, 자신의 업무와 상대방과의 교집합을 이끌어 내어 도움을 요청하는 형태로 겸손하게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자기소개와 모임의 교집합을 설명하는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새로 이벤트 마케팅 관리자를 담당하게 된 OO팀 OOO입니다. 컨퍼런스에서 모금 행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마케팅한 경험이 10년입니다. 특정 장소와 상황 속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왔습니다. 하지만 혼자서는 훌륭한 마케팅 결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여러분의 도움을 자주 요청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 계신 분들과 자주 만나 뵐 날이 기대됩니다.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쁩니다."


자기소개 팁3. 말하지 않는 비언어적 요소가 더 중요!

 


흔히 언어적 요소인 말 보다 눈빛, 제스처, 목소리의 톤 등의 비언어적 요소가 사람의 이미지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만큼 자기소개를 할 때의 제스처와 목소리 등의 힘이 세다는 것인데요. 상대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고 자기소개로 본인을 잘 어필하고 싶다면 말 내용과 연관되는 적절한 손짓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인 자기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의 경우, 적절한 어휘에 따라 손바닥을 여는 제스처를 곁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열린 손바닥 포즈는 ‘당신을 해치지 않아’ 라는 무의식적 언어이며 듣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TED 강연에서 호주 신체 언어 전문가인 앨런피스는 손바닥을 위로 올리며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40% 이상 더 호감을 준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물론, 산만한 손짓을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제된 제스처 사용이 필요하겠죠?


자기소개 팁 4. 스스로를 차별화하기!


 

많은 사람들이 돌아가며 자기소개를 하게 되는 경우는 특별한 내용이 담기지 않는 한 바로 잊혀지기 십상입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의 캐릭터를 이해하기 쉬운 별명으로 소개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본인으로 하여금 얻을 수 있는 것을 유머러스하게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체적으로 알맞은 비유를 찾아 자신의 업무를 각인시키거나(예시1), 자신의 단점을 재미있게 풀어내는 것(예시2), 자신의 업무 히스토리나 캐릭터를 이야기할 때는 최대한 구체적인 단어와 수량을 언급하는 것(예시3) 등이 있습니다.


예시1) 저는 지금껏 주로 B2B관련 일을 해왔습니다. 저희 부서가 한국의 ‘알리바바’가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예시2) 어릴 때부터 눈이 참 작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 여러분을 만난 뒤에야 제 눈이 작은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큰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예시3) 많은 → 52만4800개, 꼼꼼하다 → 손톱 10개 깎는 데 20분을 투자한다. 

 

자기소개 팁5. 간결할수록 좋다!

 


상대방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 많다 할지라도, 모든 자기소개는 40초에서 1분 내외로 마무리 되어야 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이 모인 자리일 수록 짧은 자기소개를 권합니다. 위의 자기소개 팁을 참고하여 나를 소개하기에 가장 적합한 내용들만 모아 간결하게 발표하면 상대방에게도 깔끔한 인상을 남깁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자기소개의 목적을 한 번 더 상기해봅시다. 업무적으로 얽힌 관계 속에서도 자기소개의 목적은 상대방과 내가 인간적으로 친밀해지기 위함입니다. 나를 좋은 사람, 괜찮은 사람으로 상대방에게 첫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자기소개 방법, 오늘 전달드린 팁을 적재적소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