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학생 중간고사 시즌, 성적을 +하는 꿀팁들!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10. 8. 13:30

본문


개강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험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2학기를 시작할 때 이번 학기만큼은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다짐했던 마음은 잘 유지되고 있나요? ‘좋아! 이렇게 된 이상 기말고사에 올인 한다!’는 마음을 갖고 있는 건 아니죠? 포기하기는 아직 이릅니다.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더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 드릴게요! :D



카페가 더 집중이 잘 돼! 카공족의 백색소음을 찾아서

 


최근 카페에서 공부가 더 잘된다며 공부하기 좋은 카페를 찾아 떠도는 일명 ‘카공족’이 흔해졌는데요. 카페에서 공부가 잘 되는 것, 기분 탓이 아닌 과학적인 이유가 숨어 있었습니다. 바로 ‘백색소음’인데요.


백색소음은 일정한 주파수나 스펙트럼을 가진 주변의 소리를 뜻하는 말로,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지 않고 우리 귀가 그저 배경소리로 인식하는 소음입니다. 시끄럽고 거슬리는 주변 소음을 덮어주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집중력, 기억력까지 높여 주기 때문에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카페에서는 오래 공부하기가 눈치도 보이고, 테이블도 썩 편하지 않은데다 간혹 주변의 큰 소리에 집중이 흐트러질 수도 있습니다. 도서관, 독서실 등 조용한 공간에서 카페 소리, 빗소리, 물 흐르는 소리, 책장 넘기는 소리를 틀어 놓고 공부해 보세요! 유튜브나 백색소음 사이트에서 다양한 백색소음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커피값도 아끼고 집중력은 높이고, 성적을 쑥쑥 올릴 수 있을 거에요.



먹으면서 능률도 UP! 공부에 도움되는 음식은?



열심히 공부하느라 식사를 거르거나 대충 때우고 있지는 않으시죠?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해야 제대로 집중할 수 있고, 체력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중간고사 기간에 챙겨 먹으면 더 좋은 음식들을 알려 드릴게요.


우선 바나나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공부로 에너지를 소진한 몸에 체력을 보충해 주는 과일이에요. 식이섬유가 많아 오래 앉아 있는 시험기간 생기기 쉬운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소화도 잘 된답니다. 바쁜 시험 기간 아침 대용으로 바나나를 챙겨 먹는 걸 추천해요.


블루베리에는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도 있어 스마트폰 화면 보랴, 책 보랴 눈이 지치기 쉬운 대학생들이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기간의 영원한 짝꿍! 초콜릿을 빼 놓을 수 없겠죠? 뇌에 직접 공급되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고, 소량의 카페인이 몸을 각성시켜 집중력을 높여주는 초콜렛도 과하지만 않으면 아주 좋은 간식이에요! 중간고사 밤샘 공부한다고 컵라면 같은 야식만 잔뜩 먹다 보면 몸도 붓고 속도 좋지 않아 제 실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워요. 공부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똑똑하게 챙겨 드세요!



기본이 가장 중요해! 공부에 도움되는 효과적인 생활 습관

 


시험 기간마다 밤을 새워가며 몇 시간씩 꼼짝하지 않고 앉아서 공부를 하고 나면, 다크서클이 내려와 얼굴은 퀭해지고 뼈마디가 쑤시고 아프고 머리도 멍해지지 않나요? 대학생 중간고사는 1주일 이상 시험을 보기도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무리해서 공부하다가는 체력을 모두 소진해 정작 시험에서 실력발휘를 제대로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하루에 단 몇 시간이라도 꾸준히 공부를 해서 시험 기간을 여유롭게 보내는 것이지만, 그게 어렵다면 최소한의 생활 습관이라도 지켜보도록 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면입니다. 잠을 충분히 취해야 피로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어요. 또한, 우리 몸은 잠을 자는 시간에 낮에 익힌 지식이나 기술 등을 다시 반복하며 저장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잠을 자지 않으면 애써 공부한 내용도 기억에 잘 남지 않게 된답니다.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는 억지로 책상 앞에 앉아 있기보다는 가벼운 산책 등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돼요. 주의를 환기시키고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다시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으로 뻐근한 몸을 풀어 주면 디스크나 거북목 같은 근골격계 질환도 예방할 수 있어요. 주기적인 휴식이 효율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앉아 있는 시간만 늘리기 보다 적당한 휴식을 취해 주세요!



어김없이 찾아온 중간고사 시즌!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성적은 썩 만족스럽지 않았다면, 오늘 알려드린 팁들을 기억해서 막판 스퍼트를 올려 보세요. 여러분이 원하는 성적을 꼭 받으실 수 있기를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응원합니다!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