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뤄왔던 운동, 지금 시작해봐! 올 가을 도전해 볼 만한 운동 추천!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9. 23. 14:00

본문


모든 사람의 숙제와도 같은 운동! ‘하긴 해야 하는데’ 하고 매번 미루다가 여름의 폭염에 엄두조차 내지 못하셨던 분들 많으시죠? 드디어 바람은 시원하고 기온은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운동하기 좋은 이 계절, 어떤 운동을 해볼까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운동에는 도통 취미가 생기지 않는 분들을 위해, 지금 시작하면 좋을 운동 3가지를 골라 왔는데요. ‘요즘은 어떤 운동들을 하는지’, ‘왜 운동을 꼭 해야 하는지’까지 함께 살펴볼까요?



운동 트렌드도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운동을 시작했다’고 하면 대부분 헬스장 등록을 떠올리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시 여기는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운동도 개개인의 관심과 니즈에 맞춰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두드러지는 현상은 ‘운동과 운동의 만남’입니다. 이전에 태권도와 복싱, 에어로빅이 결합된 경쾌한 운동 ‘태보’가 있었다면 최근에는 발레에 웨이트 동작이 가미된 ‘발레핏’, 실내 사이클과 에어로빅 동작이 섞인 ‘스피닝’ 등이 인기입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운동을 섞음으로써 각 운동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은 보완한다는 것이 특징이죠. 한 번 화제가 되면 관련 센터나 학원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날 정도입니다.


또 한 가지, 유튜브 열풍은 운동 트렌드 역시 바꿔 놓았습니다. 조금만 검색해도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알려주는 영상이 쏟아져 나오니 비싼 강습료나 이용료를 내고 운동을 배우러 갈 필요가 없어진 거죠. 집에서도 혼자 편하게 따라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이나 스트레칭 영상이 특히 인기이고, 수영이나 서핑, 골프 등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으면 즐기기가 어려운 종목에서도 유튜버들의 활약을 주목할 만합니다. 운동을 해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잘 맞는 운동과 공간을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다양해지고 있는 셈이죠.



선선한 가을, 운동을 시작해야 할 때!


 

혹시 요즘 뭘 해도 기운이 없고 무력하거나, 작은 일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지나치게 긴장하시나요?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지치고, 잠을 자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으시나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을 것 같은 이런 증상들은 ‘운동 부족’과 연관이 깊습니다.  


인체는 충분히 움직이지 않으면 체력은 물론 신체 각 기관의 기능도 떨어집니다. 우선 심장 근육이 약화되어 한 번 박동에서 내뿜는 피의 양이 줄어듭니다. 혈관은 탄력을 잃어 고혈압과 심혈관계 질환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보다 몸을 움직여야 할 일은 줄어드는데 먹을 것은 풍부해지다 보니 소진되지 않은 열량은 몸에 쌓이게 됩니다. 쉽게 말해 살이 찐다는 거죠. 두말할 것 없이 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을 하지 않을수록 점차 근육이 약해지면서 근육이 지탱하고 있는 뼈도 불안정해져서 관련한 근골격계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주기적으로 적정한 강도의 운동을 하면 앞서 말한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말씀드렸던 것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땀을 흘리면서 운동을 하면, 쌓였던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의욕과 성취감도 얻을 수 있죠. 더군다나 기온이 적당하고 날씨가 맑은 가을은 운동하기에 최적의 계절입니다. 여름에 비해 신진대사가 10% 정도 더 활성화되기 때문에 같은 양의 운동을 해도 보다 효과를 볼 수 있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짧지만 아름다운 가을, 운동하며 흘리는 땀방울로 빛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헬스장 기부천사라면? 이색운동 도전해봐! 


 

운동에 재미를 영 못 붙이고 계시다면, 쉽고 재미있는 운동으로 운동의 물꼬를 터 보세요! 운동이라고는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초보 중의 초보라면, 기본적이면서 진입장벽이 낮은 ‘걷기’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아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걷기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파주시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건강생활 야외 걷기운동’ 프로그램은 몸의 균형을 잡아 주는 밸런스 워킹, 걷기와 함께 하면 더 좋은 스트레칭, 둘레길 걷기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즘 트렌드에 딱 맞는 운동을 원하신다면 필라테스, 복싱, 댄스의 세 가지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필록싱을 추천해요. 유연성과 근력을 기를 수 있으면서 칼로리 소모량도 높고, 댄스 동작들이 더해져 있어서 지루하지 않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따따따 따 따~’ 최근 인기를 끌었던 영화 엑시트에서 주요 소재로 사용되었던 클라이밍! 맨손으로 건물 벽을 오르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며 ‘어휴 저런 걸 어떻게 해’ 하셨다면, 실내 클라이밍부터 도전해 보세요! 난이도에 따라 나뉘어 있는 코스를 두 손, 두 발로 오르다 보면 어느새 이마에 땀이 맺히고 정상에 올랐을 때는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어요!



생활의 일부로써 건강과 자기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운동! 이 좋은 계절이 끝나 버리기 전에 열심히 땀 흘려 운동한 후의 뿌듯한 상쾌함을 느껴보시길 바랄게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