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을바람처럼 기분 좋은 9월 건축 NEWS!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9. 4. 14:33

본문


9월이 되면서 언제 그렇게 더웠냐는 듯 가을을 알리는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계절이 모르는 새에 조금씩 바뀌듯 건축업계에서도 크고 작은 변화들이 시나브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가을날씨만큼이나 기분 좋은 건축 소식을 모아 왔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D



서울시, 9월부터 ‘비주거 의무비율‘ 낮춘다



서울시에서는 도심 지역의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한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지난 7월 열린 제 9차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상업 및 준주거지역 내 비주거 의무비율을 낮추고, 임대주택을 추가 확보할 경우의 용적률 인센티브도 확대할 것을 수정, 가결한 건데요. 


지난 3월 개정된 도시계획 조례내용을 반영해 상업지역에 들어서는 주상복합건물의 비주거 의무비율을 20~30%에서 20% 이상으로 일괄 적용했습니다. 여기에 지역마다 다른 여건을 고려해 지구별로 주거용적률을 다르게 적용할 예정입니다. 


만약 임대주택을 추가로 확보할 경우에는 용적률 계획과 별도로 최대 100% 포인트까지 용적률이 완화되고, 임대주택 확보로 인해 증가하는 용적률만큼은 비주거비율에서 제외하는 등의 혜택도 적용됩니다. 만약 모든 혜택이 적용되면 비주거 비중은 10%까지 낮아지는데요. 변경된 제도가 본격 적용되는 9월 이후부터 도심 주택 공급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건축 전시부터 취업준비까지, 서울건축문화제 2019 개최

 


이번 건축 소식은 건축업계로 진로를 고민 중인 분이라면 꼭 확인하셔야 할 소식입니다. 오는 6일부터 22일까지 서울 문화비축기지에서 ‘서울건축문화제 2019’가 개최되는데요. 전시를 비롯하여 건축문화투어, 도슨트투어 등 시민참여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이번 서울건축문화제에서는 역대 최초로 ‘건축설계 잡 페스티벌’이 진행됩니다.


건축·예술 및 관련분야의 대학생과 대학원생, 취업 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건축 관련 취업 정보를 제공합니다. 유명 건축가와 건축사사무소가 참여하는 강연과 토크콘서트는 물론,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법, 면접 준비 등 실제로 건축업계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으니, 건축 관련분야로 취업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채로운 전시들도 주목할 만합니다. ‘열린 공간’을 주제로 한 주제전시에서는 5명 건축가의 재기발랄한 상상력을 올해의 건축가전, 한강건축상상전, 서울시 건축상 수상작, 건축 스토리공모전 등의 전시에서는 수상의 영광을 얻은 건축가들의 빛나는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건축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 시민들도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건축문화투어와 도슨트투어도 예정되어 있으니, 이것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여 참여하시면 됩니다!


<서울건축문화제 2019>

- 기간 : 2019.9.6(금) ~ 9.22(일)

- 장소 : 서울 문화비축기지 (참고) 



2019 부산건축제, 부산역 광장에서 만나요!



부산에서도 건축인들이 한데 모이는 축제의 장이 열립니다. ‘건축, 소소함의 발견’을 주제로 9월 19일부터 11일간 진행되는 ‘2019 부산건축제’가 그 주인공인데요. 축제 기간에는 다양한 전시와 강연, 건축영화제, 도시건축시민투어, 건축전시 전문해설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2019 부산건축상 시상식과 오픈하우스도 진행돼, 부산 건축을 이끌어 나갈 건축가의 작품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주제전시는 부산역 광장 유라시아 플랫폼 및 야외무대에서 무료로 진행되니, 가벼운 마음으로 들러보셔도 좋아요.


혹시 축제 기간을 놓쳤다고 해서 너무 아쉬워하지 마세요. 시민들을 위해 건축의 문턱을 낮춘 시민건축아카데미에서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매일 다른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특히 공통 주제가‘어떤 집을 지을까’여서, 내 집 짓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D


<2019 부산건축제>

- 기간 : 2019.9.19(목) ~ 9.29(일)

- 장소 : 부산역 광장(유라시아 플랫폼) (참고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