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혜링이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포트폴리오로 활용 할 수 있는 PPT제작방법을 알려드렸다면, 이번 시간엔 어느 내용이든 활용하여 쓸 수 있는 3가지 주제의 “임팩트 있는 표지와 목차 디자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D


Point. 임팩트 있는 PPT작성의 3요소 = 적절한 이미지, 폰트, 컬러


첫 번째 주제 - “감성 PPT”

 


먼저 A4 사이즈로 출력 시 딱 맞는 PPT를 만들기 위해 사이즈를 변경해 줍니다. 상단 메뉴의 [디자인]-[슬라이드 크기]-[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A4]-[가로] 이후 ‘최대화’ 또는 ‘맞춤 확인’ 선택이 뜨면 ‘맞춤 확인’을 눌러줍니다.



[삽입]-[그림]을 통해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구한 보랏빛 하늘 이미지를 화면 전체에 맞게 채워줍니다. 

 

Tip. 이용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 - https://unsplash.com


 


[삽입]-[그림]을 통해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구한 보랏빛 하늘 이미지를 화면 전체에 맞게 채워줍니다. 이후 상단의 [그림 도구]-[서식]-[수정]-[밝기/대비] 설정을 밝기: -20% 대비: 0% (표준)을 선택해 이미지의 밝기를 낮춰줍니다.

 


이미지 밝기를 조절했다면 이제 [삽입]-[텍스트 상자]로 표지 텍스트를 적어줍니다. 그리고 텍스트와 함께 쓸 아이콘을 삽입해줬어요. 이 때 포인트는 텍스트의 폰트와 투명도입니다. 이미지와 어울리도록 제일 상단의 메일 타이틀은 명조체로 감성적인 느낌을, 하단 타이틀은 고딕체로 심플한 느낌을 주었어요!


Tip. 무료 아이콘 사이트 – www.flaticon.com

    상단 타이틀 사용 폰트 – 제주명조 / 하단 타이틀 사용 폰트 – 나눔바른고딕

 


상단 타이틀(“한 여름밤의 꿈”) 클릭 후 상단의 [그리기 도구]-[서식]-[텍스트 효과]-[변환] 선택 후 [위쪽 원호] 효과를 적용해줍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아래로 쭉~늘려주면 텍스트가 더욱 원형으로 휘어지게 되는데요. 직접 해보면서 이미지와 어울리는 느낌에 따라 지정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삽입]-[도형]-[선]을 하단 타이틀 위, 아래로 배치해줍니다. 이 때 선은 얇게, 투명도도 살짝 조정해주면 좋아요.


Tip. 잊지 마세요! 텍스트와 도형의 선이 얇아질수록 깔끔하고 감성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표지에 이어 목차페이지도 만들어야겠죠? 새로운 슬라이드를 만든 뒤 표지의 이미지를 그대로 복붙(복사+붙여넣기) 해줍니다. 그리고 표지에 있던 타이틀을 전체 드래그 한 뒤 [Ctrl]+[C], 이후 목차 슬라이드에서 [마우스 우클릭]-[붙여넣기 옵션]-[그림(U)]을 선택합니다!


그럼 텍스트가 그림 형태로 전환이 되어 그대로 붙여넣기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텍스트 편집은 불가해지지만 크기를 자유롭게 변형 할 수 있어요 :)

 


다음은 도형을 삽입해줍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 도형 삽입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도형 서식]-[도형 옵션]-[채우기]-[단색 채우기]를 선택해 줍니다. 도형 색을 ‘검정’을 선택한 뒤 [투명도]를 45%(또는 적절한 정도)로 맞춰주면 슬라이드 뒤 배경이 보이게 되면서 감성적인 느낌이 물씬 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삽입]-[텍스트]를 적절히 입력해주면 목차 끄읕! “참~쉽죠잉? :D”



두 번째 주제 - “세련 PPT”

 


다음은 위와 ‘세련’된 표지를 만들어 볼게요. 먼저, 미리 찾아 놓은 이미지를 삽입한 뒤 슬라이드 오른쪽에 배치해줍니다.



이제 조금 스킬적인 부분을 알려드릴게요. 파워포인트 상단의 [도형 편집]-[점 편집]을 선택해주세요!



점 편집을 선택하면 이렇게 빨간 테두리로 변하며 각 점을 자유롭게 변형 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여기서 우측 하단의 점을 좌측으로 쭉 가져와 도형의 모습을 변형시켰습니다. 이후 슬라이드 바깥 화면을 클릭하게 되면 저절로 점 편집이 종료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그럼 [도형 서식]-[채우기]-[색]-[흰색]으로 설정해주세요. (역시 도형 선은 ‘선 없음’으로 해줍니다!) 


 

흰색으로 색을 바꿔주었나요? 다음은 [삽입]-[도형]-[이등변 삼각형]을 삽입 후, 파워포인트 상단의 [회전]-[상하 대칭]을 통해 삼각형의 바닥면이 슬라이드 위쪽에 닿을 수 있도록 배치해줍니다.



다음 삼각형 도형의 노란색 포인트(점)를 선택해 이미지의 기울기에 맞게 조절해줍니다. 저는 도형의 색을 ‘파랑’ 색으로 지정해주었어요.

 


[삽입]-[텍스트 상자] 선택 후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 후, 가장 상단 텍스트의 컬러를 조금 전 삽입해줬던 도형과 같은 색으로 설정해줍니다 표지의 타이틀을 입력했다면, 서브 타이틀은 다른 폰트와 컬러를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Tip. 메인 타이틀 사용 폰트 – Impact (영어 전용 폰트) / 서브 타이틀 사용 폰트 – Kopub 고딕체 Light

 


(무언가 허전한 느낌이 든다면?) [삽입]-[도형]-[선]을 추가하여 삼각형 옆에 배치 후 색상은 삼각형과 같은 ‘파랑’으로 너비는 1.25pt로 설정할게요..

 


다음은 세련 PPT의 목차부분인데요. 표지를 만들 때와 같이 미리 찾아 놓은 이미지를 삽입한 뒤, 이번엔 슬라이드 왼쪽에 배치해줍니다.


Tip. 표지에서 사용했던 이미지와 같은 무드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더욱 통일성 있고, 세련된 목차를 만들 수 있어요!



자, 이제부터는 좀 더 집중해 따라와주세요!


다시 표지 슬라이드로 가서 ‘점 편집’으로 변형시켰던 흰색 도형을 [Ctrl]+[C] + [Ctrl]+[V]하여 슬라이드 영역 밖 하단에 배치해줍니다. 이후 [회전]에서 [상하 대칭][좌우 대칭]을 각각 한번씩 설정해주세요!



그 다음 도형을 우측으로 이동시켜 주면서 왼쪽 상단의 모서리가 기존 표지에 있던 도형 우측 하단의 모서리와 만나도록(빗면이 일직선이 되도록) 배치해줍니다. 그리고 [Ctrl]+[X]로 도형을 잘라 목차 슬라이드로 이동해 [Ctrl]+[V] 붙여넣기 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



붙여넣기 한 도형을 슬라이드 상단에 맞춰주시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앞서 표지 슬라이드에 썼던 폰트와 색상을 그대로 가져와봤어요. 



[삽입]-[도형]-[선]을 목차 텍스트 하단에 가로로 삽입해주고 선 도형 아래로 텍스트를 추가할게요. 이 때 하단 텍스트는 표지 서브 타이틀로 썼던 얇은 고딕체를 사용해요 :)


 

마지막으로 01.번과 같은 제목을 추가해주시고 숫자 텍스트의 컬러를 ‘파랑’으로 바꿔주면 끄읕! 파워포인트~ 어렵지 않아요>_<



마지막 주제- “심플 PPT”


 

“나는 이런 세련된 PPT는 필요 없어! 심플하면 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준비한 마지막 주제는 “심플”이에요. 빈 슬라이드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배경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검정]으로 설정하고 시작해 볼게요. 



다음으로 [삽입]-[도형]-[직사각형] 추가 후 슬라이드 제일 왼쪽에 배치한 뒤 [도형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진한 빨강]으로 설정합니다. 이어서 텍스트를 추가해볼께요. 검정 배경인만큼 텍스트는 잘보이게 흰색으로 설정해줬어요


Tip. 메인 타이틀 사용 폰트 – Arial (파워포인트 기본 폰트) 설정 후 Bold (Ctrl+B) 적용



하지만 표지가 이것만으로는 심플해도 너~무 심플하죠? 몇가지 더 추가해볼께요. [삽입]-[도형]-[직사각형] 선택 후 [Shif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게 되면 정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은 [채우기]-[없음][선]-[실선] 흰색 0.75pt로 설정해줍니다. 이후 flaticon 사이트에서 미리 찾아 놓은 아이콘들을 도형 가운데에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텍스트를 입력 후 전체적인 배치를 보기 좋게 배치해줍니다 :)


Tip. 이 때, 서브 타이틀의 텍스트는 흰색이 아닌 ‘연한 회색’ 정도로 설정해주세요. 그래야 메인 타이틀에 시선을 집중 시키 수 있습니다.



목차 만들기는 더욱 간단합니다! 표지 슬라이드를 복붙(복사+붙여넣기) 해주세요. 그 다음 [배경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흰색]으로 설정해 주고, 메인 텍스트를 다시 ‘검정’으로, 나머지 아이콘과 도형들도 검정색으로 바꿔줍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도형 서식]-[채우기]-[단색 채우기]-[검정] 설정으로 도형을 추가 후 각각 아이콘 하단에 하나씩 배치합니다.



표지에 있던 텍스트를 복사해 가져와 각각의 검정 도형 위에 배치해주면 쏘-심플한 목차 만들기도 끄읕!


이번 시간에서는 크게 3가지 주제의 느낌으로 임팩트 있는 표지와 목차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파워포인트 정말 어렵지 않아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심플하기도, 세련되기도 하는 파워포인트의 매력에 같이 빠져봅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