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습도와 온도가 모두 높아지면서, 불쾌지수가 상승해 참 견디기 힘든 계절이죠?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줄줄 흐르고, 습한 공기는 숨까지 턱턱 막히게 만듭니다. 이럴 때는 작은 일로도 괜히 화가 나고, 평소에는 잘 해내던 업무나 공부도 집중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남은 여름,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보내게 도와줄 효과적인 스트레스해소법을 알아볼까요? XD 


기온에 습도까지, 여름철 스트레스 지수 급상승!

 


스트레스해소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스트레스의 요인에 대해 살펴보시죠! 여름철 스트레스를 향상시키는 요인은 크게 ‘높은 기온과 습도, 해충’으로 나누어집니다. 그중에서도 기온과 습도는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불쾌지수’라고 표현할 정도로, 여름철 스트레스를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손꼽힙니다. 주변의 기온이 높으면 우리 몸은 땀을 내서 체온을 낮추려고 하는 습성이 있는데, 습도가 높으면 땀이 잘 증발하지 않기 때문에 체온을 떨어뜨리기가 어렵겠죠? 


10도 이상 차이가 나는 실내와 실외를 오가게 되는 것도 여름철 스트레스 상승의 원인입니다. 더운 바깥 환경에 맞춰 체온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힘든데, 갑자기 에어컨이 켜져 있는 실내로 들어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반복하면 우리 몸의 체온조절중추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심할 경우 두통이나 콧물, 근육통 등의 냉방병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열대야와 해충들로 숙면을 취하기도 어려우니 컨디션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단순히 기분 뿐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스트레스가 과중해지는 것이 바로 여름철입니다.


실제로 좁은 공간에서 사육하는 가축들은 냉방 기구 등으로 체온을 적절히 조절해 주지 않으면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집단으로 폐사할 위험이 높은 편입니다. 콩나물 같은 만원 버스나 출퇴근 지하철에서 더위에 시달려야 하는 현대인의 처지를 생각하면, 여름철 스트레스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트레스해소법, 사고를 전환하자!

 


여름철에 유용한 스트레스해소법으로는 시원한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인드 컨트롤도 필요합니다. 사소한 것에 짜증이 나고 화가 치밀어 오르는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야겠죠? 특히, 더울 때는 모든 의욕을 상실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상태가 되기 쉬운데요.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할 수 있다는 자기 암시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가라앉히기 어려울 때는 억지로 누르기보다 노트나 메모지에 떠오르는 느낌들을 글로 적어 보면 더욱 좋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는 것이 아닌 텍스트로 표현하다 보면, 현재의 부정적인 감정이 ‘여름’이라는 특정한 환경에 의해 생긴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억눌린 감정을 발산하고 해소할 수도 있으니 일석이조겠죠? 


모든 것에 무기력해지는 것과는 반대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처리하려는 마음도 더운 환경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을 오차 없이 완벽히 해내려다 보면, 작은 것 하나가 틀어져도 화가 치솟게 되는데요. 비교적 조금 여유롭게 일을 처리하는 것도 여름철 폭증하는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직장인, 업무 스트레스 이렇게 완화해요!

 


날씨도 더운데 업무량까지 과중해 숨이 턱 막히고 마음이 답답하신가요? 이럴 때는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그날 가장 중요한 업무 두 가지를 골라 적어 둔 후, 우선순위를 부과하여 순서대로 처리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중요한 것을 해결하고 나면, 마음이 가벼워져서 보다 수월하게 이어지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이메일과 업무 연락이 쏟아질 때는 실수를 하기 쉽고, 동료나 거래처를 감정적으로 대하기 쉬운데요. 이때, 만약 나의 집중력이 흐트러졌다면 5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한 물을 한 잔 마시면서 심호흡을 하거나, 계속 에어컨이 켜진 곳에 있었다면 환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해소법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장기적으로는 업무 효율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쏟아지는 업무에서 한 발 떨어져서 바라보면, 일의 선후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불쾌지수로 인해 바늘로 콕 찌르면 바로 터질 것 같은 스트레스 과부하 상태에서도 한 발짝 멀어질 수 있겠죠? :-D




스트레스를 받아 나도 모르게 주변에 화를 냈거나 민감하게 반응했던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스트레스해소법을 적절하게 시도해 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마음을 다스리다 보면, 어느새 더운 여름도 한결 견디기 쉬워질 것입니다. 내가 덥고 힘든 만큼 상대방도 덥고 힘들다는 생각을 가지며, 좀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남은 여름을 잘 보내시기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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