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있어도 땀이 비 오듯 쏟아지는 여름! 시원하고 차가운 에어컨 바람이 정말 달콤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유혹에 빠져 에어컨 바람만 찾아 다니다 보면, 몸이 으슬으슬 추워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만약 여러분도 그렇다면 냉방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1


이번 포스트에서는 여름만 되는 속출하는 냉방병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데요. 냉방병의 증상은 무엇이고, 어떻게 냉방병을 예방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X-D




꼭 확인해보세요! 냉방병 증상과 원인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2


냉방병의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피로감, 근육통, 어지러움, 오심, 집중력 저하 등으로 다양합니다. 증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두통, 콧물 등과 같은 감기 증상, 피부 건조, 그리고 목 통증이나 인후염과 같은 호흡기 문제입니다. 모두 차갑고 건조한 공기에 오랜 시간 노출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지요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3


특히 아이들의 경우 이 문제는 더 심각해질 수 있는데요. 냉방병으로 인해 아이들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자주 걸리고, 몸이 스스로 열의 발산을 막기 위해 혈관이 수축되어 손발이나 얼굴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예방하세요! 냉방병 예방법 BEST 5!

냉방병 예방법 1. 실내외 온도차이는 5도 이하로 유지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4


냉방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바깥이 아무리 덥다고 하더라도 실내외의 온도 차이가 5도 이상 나는 것은 냉방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에어컨 사용을 삼가 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무실이나 지하철과 같은 공공장소에서는 마음대로 온도를 조절하기 힘든 것이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개인이 노력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 까요?



냉방병 예방법 2. 얇은 긴 팔 가지고 다니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5


첫 번째 방법은 여름철에 항상 얇은 긴 팔 옷을 소지하는 것입니다. 여름철 날씨가 더워질수록 점점 짧은 옷을 입게 되는데요. 이런 옷차림으로 추운 실내에서 장시간 있는 다면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가디건 같은 얇은 긴 팔 옷을 항상 가지고 다니며 냉방이 심한 곳에서는 몸을 감싸서 체온을 유지해주세요. :-D 



냉방병 예방법 3. 따듯한 물과 차 마시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6


날씨가 덥다고 매번 차가운 음료만 드시면 안됩니다. 따뜻한 차나 물을 많이 마셔주셔야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차가운 음료를 섭취해서 내려간 체온은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B-)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차와 생맥산차 등이 효과적인데요. 사무실에 텀블러와 티를 준비해두거나 따뜻한 차를 담은 텀블러를 들고 다니는 것도 매우 좋겠죠?



냉방병 예방법 4. 간단한 체조/스트레칭으로 체온 높이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7


다음으로 소개할 냉방병 예방 방법은 체온을 높여주는 체조입니다. 평소 간단한 체조만으로도 체온을 높일 수 있는데요. 우선 바르게 서서 양팔을 벌립니다. 그리고 엄지 손가락을 아래로 내리면서 허벅지를 찌르고 어깨선 위치까지 다시 들어 올립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되는데요.


이러한 간단한 체조를 통해 체온이 높아지고, 냉방병이 예방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는 체조이니 오늘부터 조금씩 실천해보세요~! 8-)



냉방병 예방법 5. 정기적인 에어컨 청소 및 환기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냉방병예방법_8


마지막으로 소개할 냉방병 예방 방법은 정기적인 공기 환기와 에어컨 청소입니다! 우선, 냉방병의 주 원인이 에어컨에 있는 만큼 에어컨 청소는 냉방병 예방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에어컨의 먼지 등으로 인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1시간 간격으로 공기를 환기시키고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 역시 냉방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랍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여름철에 걸리기 쉬운 냉방병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모두가 생각할 수 있는 예방법이지만 정작 실천하지는 않았던 방법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조금 귀찮더라도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오늘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