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기다려지는 이유 중 하나는 씽~씽 하얀 설원 위를 누빌 수 있는 ‘스키장’이 있기 때문 아닐까요?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분이라면 이미 스키장에 다녀오셨을 것 같은데요. 시즌이 끝나기 전까지 스키장을 더욱 즐겁게 즐기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안전’이겠죠! 


스키장에서는 작은 실수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안전 수칙을 명심하고 타셔야 합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여러분들의 안전을 위해 ‘스키장 안전 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한 수칙이니 꼭 명심하시고 더욱 즐거운 겨울 스포츠 즐기시길 바랄게요~!



스키장 안전수칙 1. 준비운동과 보호장비를 꼼꼼히 챙길 것!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키장안전수칙_1


첫 번째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은 바로 ‘준비운동과 보호 장비’입니다. 날씨가 추우면 근육이 경직되기 마련인데요.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고 몸을 움직이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스니다. 그러니 스키나 보드를 타기 전, 꼭! 준비운동으로 굳은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켜줘야 합니다.


준비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안전모, 손목 보호대, 엉덩이 보호대, 무릎 보호대 등 넘어지더라도 크게 다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장비를 꼭 착용하셔야 해요! 



스키장 안전수칙 2. 자외선을 차단할 것!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키장안전수칙_2


두 번째 안전 수칙은 바로 ‘자외선 차단’입니다! 흔히 자외선 차단이라고 하면 ‘햇빛이 뜨거운 여름도 아닌데 왜?’ 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스키장의 자외선은 도심보다 2배 정도 강하다고 합니다! 겨울이라고 자외선 차단을 소홀히 했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겠죠? 그러니 일반 선크림보다는 스포츠용 선크림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키장에서는 눈도 꼭 함께 보호해줘야 하는데요, 심하면 열반이나 황반변성, 백내장의 위험까지 있다고 하니 자외선 차단 고글을 사용하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스키장 안전수칙 3. 자신에게 맞는 코스 선택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키장안전수칙_3


이제 준비가 모두 끝났으니, 스키와 보드를 즐기러 가봐야겠죠? 하지만 잠깐!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코스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스키장에서 부상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초보 분들이 중급, 고급자 코스를 무턱대고 도전하는 것인데요. 초보라면 반드시 전문가의 교육을 받은 후에 즐겨보세요~! 차근차근 한 단계 발전하는 쾌감을 맛보실 수 있을 거랍니다.


스키장 안전수칙 4. 슬로프 및 리프트 안전수칙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키장안전수칙_4


스키장에서 안전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장소 중 하나가 바로 ‘슬로프 및 리프트’인데요. 우선 슬로프에서는 절대 갑자기 멈춰 서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슬로프의 중앙은 활주를 위한 공간이기 때문에 강습하거나 오르내리는 것도 안 되는 것, 잘 알고 계시겠죠? XD 

Tip) 스키장 활주 시 매너를 지켜주세요.

다른 이용자들과 기분 좋게 즐기기 위해서는 활주 시 매너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코스 중앙에서 급정지나 휴식은 위험하므로 휴식이 필요할 때에는 반드시 코스의 가장자리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직활강이나 과속 등으로 인해 충돌 위험이 생겼을 경우에는 미리 넘어지거나 소리쳐서 충돌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이런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다른 이용자와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 명심하시고 항상 옆과 앞을 잘 살펴주세요. :D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키장안전수칙_5


리프트에서도 항상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질서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리프트 위에서도 과한 움직임은 자제해야 합니다. 혹시 리프트가 중간에 멈췄다면 안전요원이 조치를 취해줄 때가지! 침착하게 기다려주세요~


스키장 안전수칙 5. 넘어질 때 손목부상을 조심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스키장안전수칙_6


겨울 스포츠를 처음 배우거나 서툰 분은 많이 넘어지시곤 하는데요, 많은 분이 넘어질 때 손으로 땅을 짚어서 손목에 있는 인대나 힘줄에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충격은 손목 염좌를 유발할 수도 있고, 이외에도 타박상이나 찰과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넘어질 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손목보다는 충격을 잘 흡수하는 엉덩이부터 넘어져야 합니다! 스키나 보드를 연습할 때에 꼭 넘어지는 연습도 함께 해두시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이렇게 스키장 복장부터 넘어지는 방법까지 ‘스키장 안전수칙’을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안전 수칙을 모두 지키더라도 너무 장시간 운동을 하다 보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50분간 운동했다면 10분 정도는 쉬면서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음식을 드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럼 오늘 포스트으로 더욱 신나고 안전한 겨울 보내셨으면 좋겠네요. >_<



함께 보면 좋은 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