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래형 건축 트렌드] 거대한 빌딩이 내 손안에! 지능형 건물 시스템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6. 16. 10:10

본문

지난 번 소개했던 스마트 홈 시스템(클릭)기억하시나요? 스마트 홈 시스템과 함께 떠오르고 있는 건축 트렌드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능형 건물 시스템(Intelligent Building System)인데요. 이 시스템은 최근 다양한 건축물들이 생기고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지능형 건물 시스템을 집중적으로 파헤쳐보도록 하려 하는데요. 이 시스템은 무엇이고,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보다 간편하고 안전하게 해줄 수 있는지!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능형 건물 시스템(Intelligent Building System)이란?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1

지능형 건물 시스템이란 건물 내의 주요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건물 안에서 사용되는 모든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영화 <아이언맨>시리즈의 자비스를 생각하시면 편할 것 입니다.


또한, 지능형 건물 시스템은 일반적인 주택보다는 다양한 시스템이 요구되는 복합 빌딩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 건물의 보안, 정보통신, 에너지 등 다양한 부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최근 지어진 건물들을 보면 완벽하진 않더라도 어느 정도는 지능형 건물 시스템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능형 건물 시스템의 특징

(1) 통제를 통한 수월한 관리 가능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2


지능형 건물 시스템을 통해 건물의 다양한 부분들을 쉽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건물 내에서 사용되는 여러 에너지를 조절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한데요. 화장실에서 손을 닦고 물을 안 잠그고 와도 이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3

 

특히, 허공에 손을 휘저어서 음악의 볼륨을 높이고, 사람의 언어로 건물 시스템과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도 훨씬 수월하다는 사실!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SF영화가 진짜 현실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_+



(2) 확실한 안전 보장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4


지능형 건물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여러 시스템을 통합시스템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작은 위험요소까지 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잠재적인 위험 가능성도 판단 할 수 있어 보다 확실하게 사용자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죠!


또한,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기도 하여 문제가 있을 시 알려주기도 하는데요. 자연 재해나 화재 등에도 즉각 반응하여 사용자를 지켜준다고 합니다. 정말 믿음직스럽죠?



(3) 뛰어난 지각 능력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5


우리는 느끼기 어렵지만 건물 안에는 수많은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건물 안에 몇 명의 사람이 있고 이들은 얼마나 움직이며, 실내의 온도는 얼마인지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가 있는데요. 지능형 건물 시스템에는 이러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가능케 합니다.


사용자의 감정에 따라 적절한 조명색을 배합하여 분위기를 연출 할 수도 있고 실외 조도와 채광에 따라 조명을 자동으로 조절 할 수도 있다는 사실!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가 이제 정말 현실로 다가왔네요!




지능형 건물 시스템의 사례

(1) 바레인 세계 무역 센터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6

출처 : Wikipedia


바레인 세계 무역 센터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건물 중앙에 있는 풍력 발전기 입니다. 이 풍력 발전기를 이용해 효과적인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고, 공급된 에너지를 지능형 건물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세계 최초로 풍력 터빈 건물로 여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2) 두바이 퍼시픽 컨트롤스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7

출처 : Youtube


두바이의 IoT 회사인 퍼시픽 컨트롤스! 이 건물 내에 모든 센서들을 유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연결된 센서들은 통합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난 번 소개해드렸던 LEED 제도(클릭)의 중동 최초로 플래티넘 등급을 받은 친환경 건축물이기도 하지요. 8-) 




한국의 IBS제도와 인증 건축물

그렇다면 한국에는 어떤 지능형 건물 시스템이 있고 어떻게 이들을 인증하고 있을까요?


(1) 한국의 IBS 제도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8


한국에서는 2011년 지능형 건물 인증제도를 포함한 건축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공식적으로 인증 제도가 마련되었습니다. 국토 해양부에서 지정한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이 가능한데요. 특별히 주거건물과 비 주거 건물로 항목을 나누어 적용하고 있습니다. 



(2) 한국의 IBS 대표 건물, 서울시청 신청사(Seoul City Hall)

삼성물산건설부문_지능형건물시스템_9

출처 : Wikipedia


곡선미가 돋보이는 서울시청 신청사! 삼성물산이 시공한 현대적인 디자인을 자랑하는 건물인데요. 신청사는 IBS 인증 1등급을 받은 건물입니다. 지열, 태양열, 태양광 등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이중 외피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낭비를 감소시켰기 때문입니다. 특히, 내부에 설치 된 벽면녹화 역시 내부의 대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준다는 사실! 정말 대단하네요.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지능형 건물 시스템! IBS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지능형 건물 시스템이 우리 집에도 설치가 된다면 정말 편하겠죠? 하지만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그만한 위험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더 많은 발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건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거란 사실은 분명하기 때문에, 여러분도 꼭 기억해두시길 바랄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