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렌드와 건축/건설] 인공지능 산업의 발달과 건축 산업의 미래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4. 1. 09:00

본문


최근 세계가 주목했던 대결!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 대국을 기억하시죠? 이세돌 9단이 1승을 거두긴 했지만, 이번 대국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알파고가 보여준 것처럼 우리가 영화 속에서 그려왔던 인공지능의 실현은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인공 지능 산업이 발달되면 건축 산업에는 어떠한 변화가 불지, 건축 산업의 미래 모습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인공지능(AI) 이란?

삼성물산건설부문_인공지능건축_1


인공지능(Aritificial Intelligence)은 1956년 미국 다트머스 대학에서 열린 회의에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입니다. 당시의 인공지능 연구는 인간처럼 문제를 풀 수 있는 추론과 탐색을 위주로 진행되었는데요. 1980년대부터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인공지능 연구는 검색 엔진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면서 스스로 학습하고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알파고 역시 16만 건이 넘는 프로 기사의 기보를 토대로 매일 3만 번의 실전 경험을 쌓으며 스스로 성장한 것이죠!


1980년대부터 연구되고 발전돼오고 있는 인공지능 산업의 발달은 헬스케어를 도와주는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 자동주행 시스템이 도입된 자동차에서, 등등 우리의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은 건축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어 놓을까요?



인공지능과 건축의 미래 #1. 드론을 이용한 3D설계안, 스마트 컨스트럭션

삼성물산건설부문_인공지능건축_2


일본의 건설중장비업체인 고마스사는 인공지능을 도입한 '스마트 컨스트럭션(Smart Construction)'기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과거 굴삭기 같은 중장비 기계를 판매했던 회사인 고마스가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드론’을 이용하여 새로운 건설 기술을 선보였답니다.


드론을 이용한 스마트 컨스트럭션 기술은 먼저, 드론을 공중에 띄어 부지를 촬영하고, 촬영한 화면을 3D 부지 데이터로 전환하여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것이죠. 이렇게 완성된 3D 설계안은 자동으로 부지를 계산하고, 굴 착량을 계산해줄 뿐만 아니라 시공 계획 시뮬레이션까지 보여준다고 합니다.


스마트 컨스트럭션은 준공의 시작뿐만 아니라 건축이 진행되는 과정중 실시간 문제 대응, 그리고 완공된 후의 데이터까지 관리까지 해주기에 더욱 효율적인데요. 효율성과 안전성까지 보장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과 건축의 미래 #2. 종이 도면이 사라진다, 플랜 그리드

삼성물산건설부문_인공지능건축_3


이 외에도 건축 업계에서는 인공지능의 도입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신문과 책, 지도와 같은 종이 매체가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이야기 되고 있었는데요. 건축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로 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종이 도면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사라질 전망이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 건설사에서는 현장에 들고 다니던 종이 도면 대신, 태블릿 PC를 통해 건축 도면을 보는 플랜 그리드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고 합니다. 플랜 그리드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도면을 수정 및 변경할 수 있고 바로 직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해진 도면시스템 덕분에 더욱 편리한 건축 환경이 만들어 질 것 같네요!


인공지능과 건축의 미래 # 3.스마트 홈 (IOT)과 삼성물산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 S

삼성물산건설부문_인공지능건축_4

출처: 서초 에스티지S 공식 홈페이지


인공지능은 건축 과정에서 시작해서 완공된 이후 내부 인테리어까지 적용 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 폰을 통해 가정의 난방과 전기를 조절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을 장착한 ‘스마트 홈 시스템’이 등장했는데요. 새로 지어지고 있는 아파트에 많이 적용되고 있답니다. 삼성물산이 시공에 참여하는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 S는 이러한 스마트 홈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터치 한 번으로 집안의 습도와 로봇청소기, 조명까지 모두 조종할 수 있는 것은 이제 더는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된 것이죠. 인공지능 시대가 성큼 다가온 것이 실감 나시나요? +_+ 2016 건축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홈, 미래의 아파트 모습은 어떨지 지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 스마트 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릭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으로 변화할 건축의 미래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건축 업계에도 많은 부분에 인공지능이 도입되면서 건축과정부터 완공 후 관리까지 모두 편해졌듯이,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약할 미래가 기대합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