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파트 범죄예방 디자인] 안전 말고 뭣이 중헌디! 우리가 몰랐던 아파트 범죄예방 설계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6. 15. 09:01

본문

최근 뉴스를 보면 안타까운 범죄, 사건들이 끊임없이 보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소식들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범죄에 대한 예방책이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아파트 내의 범죄 예방도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에는 이미 여러 범죄예방을 위한 설계 디자인 요소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평소 알지 못했던, 아파트 내 숨어있는 범죄 예방 설계 디자인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팅을 읽고, 우리 아파트 단지의 범죄예방 설계는 잘 되어있는 확인해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D




사각지대 방지와 시야 확보를 위한 가로수 높이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1

 

첫 번째로 숨어있는 범죄예방 설계는 '아파트 내 가로수 높이'입니다. 대부분의 아파트는 가로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아파트 단지 내 나무들이 모두 '범죄예방 건축기준'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범죄예방 건축기준에 따르면 가로수는 지면에서 2.1m까지 가지치기를 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가로수의 가지가 2.1m 이하로 내려오면 임산부,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는 1m 이하의 나무만 심을 수 있는데요. 아예 낮은 나무를 심어 사각지대를 방지하고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파트 단지 출입구는 항상 밝게!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2

 

다음으로 소개할 아파트 범죄예방 설계는 바로 '단지 출입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아파트 단지의 출입구는 사람이 많이 다녀 안전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만큼 자동차도 많이 다녀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 출입구는 밤에 더욱 위험한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아파트 단지 출입구는 항상 밤에도 불을 환하게 밝히게 되어 있습니다. 보행자와 운전자가 모두 안전하게 다니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겠죠?



범죄예방을 위한 제 3의 눈, CCTV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3

 

요즘은 대부분의 아파트 단지가 CCTV를 단지 곳곳에 설치하고 가정에서 TV로 지켜볼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러한 요소 역시 아파트 내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4


특히, 놀이터는 아이들의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굉장히 중요한 장소인데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흉악한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린이 놀이터는 반드시 사람들이 자주 다니는 길목에 만들거나, 주변 경비실에 CCTV를 설치해야 합니다.




지하 주차장내 25M간격의 경비실 비상벨 위치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5

 

마지막으로 지하 주차장에 숨어있는 범죄예방 설계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지하 주차장은 인적이 드물고, 조명이 어두운 경우가 많아 쉽게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이를 위해 지하주차장은CCTV 사각지대가 없어야 하며, 25m간격으로 경비실 비상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간편하고 스마트한 범죄예방 시스템: 웨어러블 원패스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6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래미안에서는 입주자들의 편리한 주거환경을 위해 웨어러블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웨어러블 원패스는 국내 최초, 스마트 밴드를 적용한 웨어러블 시스템인데요, 


간편하게 시계처럼 착용만 하면, 자동으로 입주자의 위치를 감지하고, 지하주차장 내 주차위치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스마트한 기능에 더하여, 비상호출, 공동현관 및 엘리베이터 호출 등 단지 내 여러 시설들을 오직 실제 거주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7


래미안 웨어러블 원패스 시스템은 2016년 개포택지개발지구 일원현대를 재건축한 래미안 블레스티지와 래미안 루체하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안전 특화 설계가 적용되어 더욱 인기가 높다고 하는데요. 아파트 분양을 꿈꾸신다면 쾌적한 주거공간뿐만 아니라 안전까지 생각하는 래미안을 만나보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아파트범죄예방_8


래미안은 이 외에도 200만 화소의 고화질 CCTV, 주차관제시스템, 래미안 유비쿼터스 보안시스템안전한 생활을 위한 첨단 보안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래미안의 보안시스템을 보다 자세히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D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아파트 단지 내의 범죄예방 설계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을 수 있는 아파트 단지 내의 다양한 시설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는데요. 우리 아파트의 범죄 예방 설계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오늘은 한번쯤 주의 깊게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건의하여 더욱 안전한 아파트를 만들어 나가는건 어떨까요? +_+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