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업사이클링] 재활용을 넘어 트렌드로! 건축계에 부는 업사이클링 열풍!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5. 26. 09:00

본문

어떤 물건을 재활용(recycling) 했는데 그 물건의 가치가 더 높아졌다? 무슨 이야기냐고요? 이번 포스트에서 알려드릴 ‘업사이클링(upcycling)’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업사이클링은 기존의 재활용 방식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업사이클링의 정의부터 건축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업사이클링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치러 함께 떠나볼까요? :-D

 

 

업사이클링이란?


 
업사이클링은 버려진 물건에 상상력을 가미해 완전히 새로운 가치로 탈바꿈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재활용품(recycled products)에 예술적 가치를 더한다(Upgrade)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업사이클링은 새로운 차원의 미래 지향적 친환경 산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업사이클링은 매년 늘어나는 쓰레기 양이 증가하면서 나타나게 됐습니다. 우리가 버리는 폐기물들의 대부분이 의외로 재활용이 불가하다고 하는데요. 환경을 위해서 재활용이 불가능한 폐기물도 활용하자라는 움직임으로부터 나타난 것입니다. 재활용이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했다고 할 수 있겠죠? B-)

 

 

건축 분야에서의 업사이클링

건축 분야에서도 업사이클링을 활용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다른 폐기물에 비해 건축 폐기물은 처리가 굉장히 까다로운데요. 업사이클링의 등장으로 건축분야에서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업사이클링이 건축 분야에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B-)


(1) 폐컨테이너를 활용한 건축, 라스베가스 컨테이너 파크

삼성물산건설부문_업사이클링_2

 출처: Flickr

 

지상에서 가장 화려하다는 미국의 라스베가스! 우리가 떠올리는 라스베가스의 화려한 지역은 ‘스트립’이라고 불리는 지역인데요. 사실, 라스베가스의 진짜 다운타운은 스트립에서 조금 떨어진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트립에 고급 호텔과 리조트, 카지노가 들어서면서 다운타운의 상권이 위축된 것이죠.

 

라스베가스의 다운타운은 상권 회복을 위한 활성화 대안으로 ‘컨테이너파크’를 건축했습니다. 컨테이너파크는 폐 컨테이너를 재활용하여 만든 복합 쇼핑센터인데요. 컬러풀하고 컨테이너만의 빈티지한 매력으로 오픈 후, 짧은 시간 안에 라스베가스의 핫플레이스가 되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업사이클링_3


주민들은 물론, 여행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컨테이너파크는 모듈러 건축 기법을 이용해 만들어졌는데요. 모듈러 건축 기법이란 건축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미리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건축 공법을 뜻합니다.

건축 분야에서는 이 모듈러 건축 기법을 통해 업사이클링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같은 건축 폐기물을 재활용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모듈러 건축 기법은 비용과 공사기간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모듈러 건축 기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2) 건축자재

삼성물산건설부문_업사이클링_4


사실 건축 자재 분야에서는 업사이클링이 꽤 오래 전부터 적용되어 왔습니다. 원목 폐자재를 사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가구가 대표적인 경우인데요.

 

원목 업사이클링 가구는 친환경적 공정과 높은 퀄리티의 디자인 작업을 위해 대부분 수작업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새 원목에 비해 갈라짐이 적어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정말 대단하지요? X-D

 

삼성물산건설부문_업사이클링_5


폐철제 역시 업사이클링으로 많이 쓰이는 건축자재입니다. 폐철제는 90% 이상을 재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업사이클링에 아주 적절한 재료이기도 한데요. 폐철제를 이용한 가구는 공정 과정이 단순한데다가 디자인 역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사실! 이러한 폐철재의 장점 덕분에 인테리어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된다고 합니다.

 

 


업사이클링 건축의 역할

삼성물산건설부문_업사이클링_6


업사이클링 건축은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대신, 기능이나 디자인 등 새로운 가치를 더해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시켜 줍니다.

 

기존 외면 받던 건물에 새로운 가치가 더해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다시 받기도 하는데요. 이런 효과로 도시 재활성화 프로젝트에 업사이클링 건축기법이 많이 적용 되고 있습니다.

 

또한, 업사이클링 건축은 철거 후 새로 짓는 것보다 30~4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공사기간도 절반 이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래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친환경 건축의 한 흐름으로도 자리 잡고 있답니다.

 

 

업사이클링 시장의 전망

삼성물산건설부문_업사이클링_7


국내 업사이클링 시장 규모2013년 25억원에서 2014년 40억원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습니다. 특히, 2015년에는 그 규모가 100억원까지 성장했다는 사실! 게다가 2017년에는 서울시 장안평 일대에 국내 최대 규모의 업사이클 타운이 조성된다고 하네요.

 

또한, 정부와 지자체도 업사이클링 관련 사업 육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추세를 보니 앞으로의 업사이클링 시장은 더욱 뜨거워 질 것 같네요! X-D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떠오르고 있는 트렌드, 업사이클링에 대한 정의와 업사이클링이 어떻게 건축에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활용과 동시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다니, 정말 대단하죠? :-D 앞으로 업사이클링이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있을 것 같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