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설한류] 세계에 한국형 신도시를 수출하는 대한민국 건축(K-Build)의 힘!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5. 31. 09:04

본문

케이팝, 케이드라마, 케이뷰티! 전 세계는 지금 대한민국에 푹~ 빠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거센 한류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 않은 뜻밖의 한류가 있다는 사실! 그것은 바로 건설한류(K-build)입니다.

 

건설 한류는 국내 건설 기술과 시스템이 세계로 뻗어 나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국내 여러 기업들이 초고층 빌딩, 공장, 주거시설 등 다양한 건축 분야에서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이뤄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1


이번 포스트에서는 최근 건설 한류를 이끄는 원동력! 신도시 수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도시를 수출하다니 말로만 들어도 스케일이 굉장할 것 같지 않나요? 자, 그럼 지금부터 건설한류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도시 수출 강국, 대한민국!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2


분당, 일산, 동탄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정답은 세 도시 모두 신도시라는 점입니다. 빠른 경제 성장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짧은 기간 안에 주거와 기반시설들을 건립하는 신도시 중심의 주거문화가 정착되었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쌓인 경험과 노하우를 세계가 주목하게 되면서 신도시 수출이 시작되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3

 

최근 개발도상국들 사이에서는 한국형 신도시 배우기가 인기일 정도로 그 열기가 뜨겁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인정 한다는 것인데요. 전문가들에 의하면 다른 해외 일류 기업들에 비해 신도시 건설만큼은 국내 기업들이 선점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도시개발 사업은 건축뿐 아니라 교통 시스템, 정보통신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이 동반 진출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신도시 수출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한데요. 정말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겠죠?

 

 

 

신도시 수출의 사례


(1) 삼성물산 건설부문 싱가포르 지하철 톰슨 라인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4


최근 싱가포르는 2030지하철 노선 확장 계획에 따라 톰슨 라인과 다운타운 라인이 추가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이 중 우리나라의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톰슨 라인의 단독 수주에 성공했는데요. 현재 싱가포르의 12개의 현장에서 약 4조원에 이르는 공사를 수행 중입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탑 다운 방식을 이용한 공사 계획으로 최고의 설계점수를 받았습니다. 탑다운 공법은 주변 건물에 영향을 주지 않아 빌딩 건축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삼성물산의 용산 래미안 건설 현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클릭)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5


뿐만 아니라 삼성물산은 싱가포르 최고 빌딩 탄종파가, 에너지 허브 LNG 터미널 등 건축, 토목, 플랜트 다양한 분야의 공사도 수행 중이라고 합니다. 싱가포르가 감탄한 건설한류! 그 열기가 정말 뜨거운 것 같네요! 

 

(2) 이란의 한국형 병원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6


삼성물산을 포함한 국내 7개 건설 기업이 이번에는 이란에 도착했습니다! 국내 건설 기업들과 이란이 총 6000병상 규모의 병원을 짓는 MOU를 채결했는데요. 이번 사업은 총20억 달러(한화 약 2조3600억원)로 그 규모가 엄청납니다.

 

특히, 이번 MOU를 통해 이란에 한국형 병원을 7개를 지을 예정인데요. 병원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의료 시스템의 수출도 기대된다고 합니다. 건물도 수출하고 그 건물에 사용되는 장비와 시스템도 함께 수출이 되니 정말 1석 2조라고 할 수 있겠네요!

 


(3) 쿠웨이트 신도시 개발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7

출처 : Wikipedia

건설 한류의 마지막 사례인 쿠웨이트로 떠나보겠습니다. 쿠웨이트의 수도인 쿠웨이트 시티에서 서쪽으로 30km 떨어진 지역에 분당의 3배 크기인 신도시가 건축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 신도시 개발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건설업체뿐 아니라 통신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이뤄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ICT 기술을 접목 세계 수준의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함 인데요. 얼마나 멋진 스마트 신도시가 탄생할 지 정말 궁금합니다!

 

 

 

신도시 수출, 앞으로는?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설한류_8


신도시 수출은 앞으로도 건설 한류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중앙, 동남 아시아의 여러 개발 도상국들의 폭풍적인 경제성장이 기대되는데요. 그러한 성장과 함께 더욱더 많아 질 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신도시입니다.

 

성공적인 경제 성장과 수많은 신도시 개발의 스페셜리스트인 대한민국! 우리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훌륭한 신도시 시스템이 잘 어울려 진다면 건설분야의 최강국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건설 한류의 새로운 바람! 신도시 수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설분야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신도시, 우리나라를 통해 세계 각국에 지어진 신도시들을 따라 여행하는 것도 새로운 재미가 될 것 같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