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설상식] 건축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컨테이너를 이용한 모듈러 건축 공법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7. 1. 09:50

본문


지속 가능한 건축이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면서 부상하고 있는 건축 공법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컨테이너를 이용한 '모듈러 건축 공법'인데요. 최근 건국대학교 근처에 떠오르는 핫플레이스, '커먼그라운드'를 예시로 들면 '아~'하고 고개를 끄덕이실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건축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모듈러 건축공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듈러 건축의 정의부터 장점 및 사례까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차근차근히 소개해드릴게요~! :D




모듈러 건축이란? 

모듈러건축공법1


모듈러 건축이란 표준화된 건축 모듈을 공장에서 생산한 뒤, 건축현장에서 '조립'하는 건축 양식을 말합니다. 일명 '컨테이너 건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치 어렸을 때 가지고 놀던 레고를 조립하는 것 같지 않나요? 


모듈러 건축은 지속가능한 건축, 미래 지향형 건축 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현재 쇼핑몰뿐만 모듈러 하우스, 문화공간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듈러 건축은 '조립'이라는 새로운 방식 외에도, 공사시간의 단축, 공사비 절감 등 높은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모듈러 건축의 장점을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모듈이란?

모듈이란 건축을 할 때 작은 단위의 수치부터 큰 단위의 수치까지, 기준으로 삼는 치수를 말합니다.




모듈러 건축의 장점

1. 시간 단축

모듈러건축공법2


모듈러 건축은 공장에서 생산된 모듈을 현장에 옮겨와 조립만 하면 완공이 됩니다. 따라서 공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공사의 70%가 공장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간단한 모듈러 하우스 건축은 단 몇 주 만으로도 완공이 가능합니다. :-)


2. 비용 절감

모듈러건축공법3


모듈러 건축에 사용되는 건축물들은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부품화된 자재들을 조립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인건비도 크게 절감할 수 있죠. 모듈러 건축은 시간과 비용절감을 한 번에! 일석 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3. 지속 가능한 건축

모듈러건축공법4


모듈러 건축으로 지어진 건축물의 대다수는 이동 및 해체, 리폼 등이 쉽습니다. 또한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설폐기물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데요. 모듈러 건축으로 친환경적 순환구조가 더욱 극대화될 수 있겠죠?



모듈러 건축의 대표적 사례 ‘건대 커먼그라운드’


2호선, 7호선의 건대 입구역근처의 '커먼그라운드'는 요새 핫플레이스로 부상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건대 상권에 위치한 만큼 접근성도 좋아 오픈 이래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지난 4월 문을 연 커먼그라운드는 국내 최초의 팝업컨테이너 복합쇼핑몰입니다. 


'커먼그라운드'는 200개의 컨테이너를 쌓아 올린 모듈러 건축의 대표적인 건축물인데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모듈러 공법을 사용한 결과, 공사 기간 5개월을 단축하고, 20~30%의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렸습니다. 


콘테이너 박스로 독특한 건축미를 뽐내며 쇼핑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외관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최근 아이돌 그룹 씨스타의 뮤직비디오의 촬영지로 더 큰 이슈가 된 커머그라운드! 이번 주말 '커먼그라운드' 정복하러 떠나볼까요?



삼성물산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의 모듈러 건축 공법

모듈러건축공법6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도 세계적인 건축 트랜드의 흐름에 맞추어 모듈러 건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에서 말이죠! 호주 로이힐 현장에서는 호주의 인근 국가에서 미리 철골 제작물을 만들고, 이를 운송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듈러건축공법7


로이힐 프로젝트는 호주 로이힐의 탄광, 철도 및 항구시설 등을 설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며, 2015년 11월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로이힐 프로젝트 이야기는 지난 포스트(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모듈러 건축의 정의부터 이를 활용한 건축물까지 살펴보았습니다. :D 컨테이너박스로건축물을 만들다니! 건축에서도 기존의 형식을 깨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새로운 건축 기법이 소개될지 더욱 기대되지 않나요? >_<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