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문화 여행] 같은 듯 다른 의미! 나라별 주의해야 할 제스처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8. 6. 10:00

본문


해외 여행을 갈 때 그 나라의 문화나 언어에 대해 미리 공부하시곤 하시죠?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도 있듯,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가면 여행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을 공부하다 보면, 같은 것도 다른 시각으로 해석되는 문화에 새삼 놀라기도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제스처_1


실제로, 무심코 행동하는 제스처로 현지인들에게 큰 오해를 살 수 있죠!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나라별 주의해야 할 제스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꼼꼼히 읽어주세요~! :D



나라별 주의해야 할 제스처 #1. V자 표시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제스처_2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은 사진을 찍을 때 김치~ 치즈~ 의 구호와 함께 손가락으로 V자를 만들죠! 이런 V자 제스처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듯, ‘승리’,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행동이 해외 일부 국가에서는 부정적인 뜻으로 쓰인다는 사실! 아시나요?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제스처_3


영국에서 V자를 표시할 경우, 특히 손등을 상대방으로 향하게 한다면 이는 매우 심한 욕설이 됩니다! 또한, 그리스에서는 외설이나 경멸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하니 두 나라에 갈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꼭!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영국과 그리스에서 사진 찍을 땐, V자 대신 색다른 제스처를 취해보세요~!


TIP) 인도에서는 특히! 조심해주세요~!

인도에서 V 표시는 “대변보고 싶어요” 라는 뜻입니다. 또한, 약속할 때 새끼손가락을 펴는 제스처는 “소변보고 싶어요”라는 뜻을 의미한답니다. :D


나라별 주의해야 할 제스처 #2. 엄지 표시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제스처_4


V자와 마찬가지로 엄지 표시 또한 우리나라에서 ‘최고’라는 의미로 긍정적이게 쓰이죠! 보통 엄지 표시는 최고, 완벽을 의미하는데요. 호주에서는 이 제스처가 거절이나 무례함을 의미한답니다. 남반구에 위치한 나라라서, 행동의 의미도 정반대인가 봅니다~ 또한, 중동 지역에서는 음란한 행위를 뜻한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나라별 주의해야 할 제스처 #3. 오케이 표시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제스처_5


우리나라 OK 표시는 '알았다'라는 뜻의 긍정적인 의사 표현을 의미하거나, 을 의미할 때도 있죠! 이는 이웃나라 일본도 비슷하다고 한데요. 브라질 등의 일부 남미 국가, 중동, 러시아, 터키, 아프리카에서는 이 제스처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곳에서 OK 표시는 이성을 유혹한다는 뜻으로 쓰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남미는 다른 곳에 비해 치안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작은 동작도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형편 없다’, ‘아무것도 없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니 기억해주세요~


나라별 주의해야 할 제스처 #4. 윙크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제스처_6


보통 윙크는 누군가에게 호감을 표현하는 제스처죠. 영국에서는 대화 중에 윙크를 하면 대화를 흥미 있게 듣고 있다는 표현입니다. 그러나 윙크도 주의해야 할 나라가 있는데요. 바로 인도와 호주, 대만입니다.


인도와 호주, 대만에서는 윙크를 모욕적인 행동이라고 받아들일 수 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윙크하시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테말라 등 일부 라틴국가에서는 죽음을 의미하기도 하니, 참고하셔서 주의를 기울이시면 좋겠죠?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제스처_7


지금까지 각 나라별로 조심해야 할 제스처를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뜻으로 제스처를 취했어도, 그 나라의 사람은 부정적인 뜻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으니! 어떤 나라를 여행하기 전, 그 나라를 공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알려드린 내용을 잘 기억해두셔서 나중에 혹시라도 난처한 일을 피하고 즐거운 여행하시길 바랄게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