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실생활에서 가장 밀접하게 연결된 금융상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누구나 지갑에 여러 장 갖고 있을 ‘카드’인데요~ 현금보다 들고 다니기 간편할 뿐 아니라 전월 실적에 따라 실질적인 금융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체크 카드와 신용카드 중 어떤 카드를 어떻게 써야 할까요? 이번 시간 재테크 에디터 요니나님과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방법’의 마지막 시간으로 ‘올바른 카드 활용’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장단점부터 나의 재테크 상황에 맞는 카드 사용 노하우까지 함께 살펴볼까요? XD


체크카드 vs. 신용카드,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요니나입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로 나뉘는데, 소비 습관과 혜택부터 차이를 보입니다. 체크카드연결된 계좌 잔액 범위에서만 결제돼 스스로 정한 예산 안에서 소비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 소비 실적은 은행의 자체 신용도 평가에 반영돼 추후 거래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부 체크카드는 연회비를 받는 경우도 있어 발급 시 꼭 확인이 필요하다는 사실 참고해주세요.


반면, 신용카드 체크카드와 달리 본인이 가진 신용을 담보로 카드 한도 금액 안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에 있어 고정수입이나 직장이 없다면 발급에 제한이 생기지만, 체크카드와 달리 할부 기능이 있어 많이 사용하고 있죠~ 할부는 큰 금액을 몇 개월로 나눠서 결제할 수 있어, 당장 부담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할부를 무분별하게 사용해 할부 금액이 누적되면 소득보다 소비가 커져 빚에 쫓길 수 있고, 매달 빠져나가는 고정 지출이 늘어나 돈을 모으기도 어렵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를 기반으로 신용카드 기능을 접목한 특화 상품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라고 불리는 이것은 잔액이 없어도 소액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결제하는 날에 통장 잔고가 부족하면 연체로 처리된다는 것인데요~ 연체 이자는 신용카드 이자로 적용되고, 결제 금액이 분할되지 않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결제 금액이 3만 원인데 현재 통장에는 2만 원밖에 없다면, 부족한 금액만이 아닌 3만 원이 모두 신용 결제로 적용됩니다. 평소 스스로 예산에 맞춘 소비 통제가 되지 않는다면, 순수하게 체크카드 기능만 있는 상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똑 소리 나는 신용카드 활용 팁!

 


신용카드를 자신의 소득과 소비패턴에 맞게 사용하려면, 카드 결제액 한도와 선결제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우선 본인이 소비하는 한 달 금액을 기준으로 사용 한도를 설정해 둡니다. 고가의 물건을 구입하고 싶거나 큰돈이 일시적으로 필요할 때는 신용 한도를 상향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상향된 한도는 사용처가 제한되고, 사용 일자를 카드사에 알려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처리해야 하는 과정에서 내게 꼭 필요한 소비인지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어 과도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체크카드처럼 사용하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마다 카드사 어플을 통해 선결제 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썼더라도 월 예산에서 미리 결제할 수 있어 체크카드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금액을 계속 확인할 수 있어 체크카드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겠죠? :)


흔히 신용카드는 전월 실적에 따른 혜택이 체크카드보다 좋기 때문에 발급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내가 평소 소액이라도 연체를 한다거나 돈을 계획 없이 쓰는 습관이 있다면, 신용카드 사용은 지금보다 더 큰 소비를 부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실시간으로 내 소비 습관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소지하는 게 더 좋습니다. 지금 당장 소소한 혜택을 누리려다가 늘어난 카드 금액으로 나중에 감당하기 힘들어지는 것보다는 나을 테니까요! 



내게 맞는 카드 상품 고르는 방법은?

 


현재 금융회사의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종류는 무수히 많고, 정보의 양도 방대합니다. 금융회사 직원, 인터넷 또는 신문기사에서 ‘20대 또는 30대 카드 추천, 직장인 또는 대학생 카드 추천’ 등의 내용으로 정보도 많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정보를 믿기보다, 카드 선택의 결과는 스스로 책임져야 하므로 본인 스스로 상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상품 홍보 정보들은 일부에게만 좋은 혜택일 수 있어 사용자 본인의 소비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혜택, 할인’이라는 단어에 마음이 흔들리고 귀가 쫑긋해 무작정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정보를 파악해야 하죠. 카드 기능과 전월 실적과 내 가계부를 비교해 맞춤형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간 가계부를 보면서 고정 지출과 변동 지출 중 금액 및 빈도가 높은 소비 위주로 체크해보세요. 처음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이 방법이 습관화된다면, 카드 사용과 재테크가 조금 더 재미있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찾았다고 해서 평생 한 개의 카드로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소비 유형은 다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계부를 쓰면서 소비 패턴과 상황에 따라 카드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현명한 습관을 길러보세요.



‘똑소리 나는 요니나’ 블로그 바로가기 ☞ (링크)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