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일반주거부분 대상 수상작 ‘기억의 사원’을 통해 주거트렌드를 살펴보자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1. 5. 14:52

본문


건축의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서 여러분은 어떤 방법을 이용하나요? 대한민국에서 건축에 관심있고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관련 대회에서 내용을 확인해보면 시대의 흐름에 맞춘 건축의 유행과 발전 상황을 알 수 있죠! 건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2017년 일반주거부분 대상’을 받은 ‘기억의 사원’을 통해 작품의 특징과 건축 트렌드를 함께 알아볼까요? XD 



열린 건축 문화를 선도하는 한국건축문화대상

 

출처: 한국건축문화대상 공식 홈페이지( https://goo.gl/St4hba )


한국건축문화대상’은 국토교통부, 대한건축사 협회, ㈜서울경제신문이 공동 주최하는 연례행사로분야별로 우수한 건축물을 발표하며, 작품성과 환경성이 좋은 건축물을 발굴합니다. 수상을 통해 건축인들에게 영향을 줘 더 좋은 건물이 탄생할 수 있게끔 하나의 문화를 형성해 건축인들 사이에선 명예로운 상입니다.


이러한 선순환적인 건축문화를 만들기 위해 1992년 건설부에서 제정되는 등 역사 또한 깊습니다. ‘건축은 문화’라는 명제로 현대적인 건축뿐만 아니라, 한국의 건축 정통성 그리고 이를 표상으로 건축문화를 창달한다고 합니다. ‘준공건축물 부분, 올해의 건축문화인상’ 등 분야별로 시상합니다!


특이한 점은 완공되지 않은 건물과 외국인에게도 수상의 기회를 준다는 점인데요~ ‘계획 건축물 부분’과 같이 계획 중에 있는 건물에도, 주최 측에서 제시한 주제를 적용한 창작 작품에 외국인까지도 참여할 수 있다 하니 도전 정신과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해 볼 수 있겠죠? :)



2017년 일반주거부분 대상 수상작, '기억의 사원'

 

출처: 한국건축문화대상 공식 홈페이지 ( https://goo.gl/gSqw1x )


그렇다면 2017년도에 대상 수상작 중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높았던 ‘일반주거부분 대상’ 작품에 대해 살펴볼까요? 바로 자연과의 조화와 독특한 구조를 선보인 민규암 건축가의 작품 ‘기억의 사원’입니다.


경기 가평군 가평읍에 위치한 이 단독주택은 산 중턱에 위치해 북한강과 어우러지며 경이로운 자연경관을 띄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마감재와 유리로 만들어진 외관 덕에 미술관과 비슷한 아름다운 외관까지 가졌습니다.


독특한 점은 둥근 철제 구조물이 문을 대신하고 있으며, 콘크리트라는 외부 마감재가 거칠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선사해 창의성이 넘치는 구조를 가졌다는 것이죠. 또한, 12채의 집을 모아 단독주택용 건물로 만들었는데, 추후에 펜션으로 사용된다고 하니 한 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주거 트렌드는 휴식할 수 있는 쾌적함과 삶의 질 향상


  

2017년 일반주거부분의 대상 작품을 봐도 한눈에 알 수 있었지만, 2018년에도 집에서는 휴식과 쾌적함을 느끼고자 하는 성향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연과의 조화와 기능성이 주는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모두 놓기 힘들겠죠? :)


이러한 주거 성향과 함께 ‘스테이케이션’이라는 신조어도 여전히 떠오르고 있습니다. 영어로 머물다 ‘Stay(스테이)’와 휴가라는 뜻을 지닌 ‘Vacation(베케이션)’의 합성어인 스테이케이션은 현대인의 가장 큰 골칫거리인 스트레스를 내가 있는 곳 근처에서 풀고자 하는 성향을 보여줍니다. 피로를 유발하는 단조로운 일상에서 멀리 떠나기보다 집 안이나 근처에서 간단히 휴식하는 걸 더욱 선호한다는 것이죠.


이런 자연과의 조화 그리고 휴식을 원하는 주거 트렌드 덕분에 역세권보다 숲세권과 물세권이 더주목을 받으며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산·숲·공원이 가깝거나 강이나 호수와 인접해 있는 주거공간에 대한 반응이 더 높은 것은 당연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건축의 화려함보다는 주거공간 본질에 다가갈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것이 포인트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내가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인 집에서 힐링할 수 있다면 휴식은 물론 마음의 평안까지 얻을 수 있겠죠? :)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건축학적인 세련미와 주변 환경과의 조화가 돋보이는 2017년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을 통해 주거 트렌드까지 전망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기억의 사원’ 건축물을 보며 새로운 건축 트렌드를 이해하고 2018년의 새로운 주거 트렌드를 전망해보면 좋겠네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