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과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만드는 개성만점, 나만의 달력 만들기! 한번 시작해볼까요? B-) 




먼저 달력에서 가장 중요한 요일 별 날짜를 입력해주어야 하는데요. 파워포인트에서도 가능하지만, 데이터를 입력할 때는 엑셀이 더 간편하기 때문에 엑셀을 이용하여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 드릴께요!



먼저 해당 날에 맞추어 날짜를 한 셀에 하나씩 입력해주세요. 입력 후 [tap]키를 이용하면 바로 다음 셀로 넘어갈 수 있어요.



드래그를 통해서 날짜를 적은 셀 범위를 선택해주세요. 저는 한 줄 더 위쪽도 같이 선택했어요. 요일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범위를 선택했다면 복사(ctrl+C)해주세요. 




파워포인트에서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색이 조금 달라졌죠?




표를 선택한 후 [디자인]에서 [음영]은 '채우기 없음'을 선택하여 표에 있던 색은 없애주세요. 표의 선을 만들기 위해서 [테두리 그리기]그룹에서 선의 두께는 0.5pt 혹은 0.25pt로 변경해주세요. 




[펜색]은 검은색보다는 살짝 밝은 검은색으로 선택하면 좀 더 자연스럽습니다. 




이제 표에 테두리를 지정해 볼게요. [표 스타일]그룹에서 [테두리]를 선택한 후 [안쪽 가로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아래쪽 테두리]도 선택합니다. 




이제 달력의 모습을 어느 정도 갖추었습니다. 



 

표를 선택한 후 꼭지점 부분을 드래그해서 비율을 1:1 정도로 변경합니다. 텍스트 배열이 뭔가 어색한 느낌이 드는데요.




표를 선택한 상태에서 [홈]-[단락]그룹에서 [왼쪽 맞춤]을 선택하여 텍스트를 왼쪽 맞춤 해줍니다.




달력은 숫자가 위쪽에 있죠? [레이아웃]을 선택한 후 [맞춤]그룹에서 [위쪽 맞춤]을 선택해 날짜를 위쪽으로 올려줍니다. 좌측상단에 배치하게 됩니다. 하지만 표에 너무 붙어있죠? 




[맞춤]그룹에서 [셀 여백]을 선택한 후 [보통]을 선택합니다. 세밀하게 더 조정하고 싶다면 '사용자 지정 여백'을 이용해도 됩니다. 수정을 하니 더 자연스러워진 것 같습니다. 




이제 날짜 위에 요일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엑셀에서 미리 입력 했어도 되고, 여기에서 입력해도 됩니다. 요일을 순서대로 입력한 후 요일에 적힌 셀을 드래그해서 모두 선택해주세요. 드래그를 하니 회색으로 색이 잠시 변했습니다. 




[레이아웃]-[맞춤]그룹에서 [가운데 맞춤], [아래쪽 맞춤]을 선택합니다. 텍스트가 중앙 아래에 배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정말 깔끔한 달력 모양이 완성! 




표가 선택된 상태에서 텍스트와 텍스트 크기를 변경해주세요. 여기에서는 '나눔 바름 고딕 light'와 '12' 사이즈로 변경했습니다. 미묘한 차이긴 하지만 조금 더 깔끔해집니다.  




일요일은 다른 색으로 표시해주면 되겠죠. 일요일에 해당하는 날짜를 드래그를 통해 셀 범위를 설정하고 [홈]에서 텍스트 색을 '빨간색'으로 변경합니다.




토요일 색도 변경이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빨간색만 변경하겠습니다. 




이제 만든 표를 복사(ctrl+C)후 붙여넣기(ctrl+V)하여 오른쪽에 하나 더 만들게요. 




그리고 다음 날 날짜로 변경해줍니다. 텍스트를 변경한 후 [tap]키를 이용하면 옆의 셀로 바로 넘어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빠르게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0월은 추석연휴가 기니, 휴일에 맞는 날짜는 선택한 후 빨간색으로도 변경해줍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달을 표시해줍니다. 9월과 10월 달력이 완성되었습니다.

깔끔한 달력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여기까지 만들어줘도 충분하겠죠?

 



하지만, 조금 허전하다고 느끼신다면? 무료 아이콘 등을 옆에 배치해줍니다!

   



월별로 따로 만들고 싶다면 오른쪽에 만든 달력을 배치하고 물감 모양의 이미지를 찾아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watercolor' 로 무료 이미지를 찾아 배치합니다.




느낌을 바꿔서 이미지만 바꿔도 다른 느낌의 달력이 되겠죠. 이렇게 틀만 만들어 두면 무료 이미지 또는 내 사진 등을 이용해 나만의 달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엑셀과 PPT를 활용하여 나만의 달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시중에 제작되어 있는 달력도 좋지만,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달력을 한번쯤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된답니다. 여러분도 개성만점 나만의 달력을 만들어 보세요 :) 



'친절한혜강씨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하는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 블로거, '친절한혜강씨'의 친절한 PPT/엑셀 강의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