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독교 건축 양식의 새로운 모델이 된 바실리카 건축 양식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7. 6. 9. 09:48

본문

우리나라에서 길을 걷다 보면 흔히 마주치는 건물 중 하나가 바로 교회인데요.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이번 포스팅 에서 ‘기독교 건축물’ 양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과거 유럽의 건축물은 기독교에서 큰 영향을 받았기에 건축사에서도 참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과연 기독교 건축은 어떻게 유럽에서 발달하게 되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 기독교의 영향력과 함께 발달한 건축 양식

(출처:Wikimedia)

 

초기 기독교 건축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기독교의 역사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기나긴 기독교의 역사는 이스라엘에서 시작되어 로마제국 멸망 이후 유럽에 본격적으로 상륙하면서 전파되었는데요. 이전까지 박해를 당하던 기독교는 AD 313년에야 비로소 승인 되었고, 이후 기독교인들의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며 교회의 힘이 강해지게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로마를 기점으로 유럽에서 기독교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신도가 늘어남에 따라 교회 건물이 필요해졌고, 드디어 기독교 양식의 건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로마네스크 양식이 시작하는 9세기까지 동로마와 서로마를 기준으로 초기 기독교 건축이 발달하게 된 것이죠!

 

 

 

 

2. 로마의 건축 양식과 닮은 초기 기독교 건축 양식

 

 

 

초기 기독교 건축물의 특징은 로마의 건축양식의 많은 부분을 계승했다는 것인데요. 특히 로마 건축에서 사용되었던 기둥과 보에 의한 가구식 구조와 기둥과 아치에 의한 아케이드 양식을 초기 기독교 건축물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기독교는 급속한 교세확장으로 인해 재정의 어려움을 겪었고, 이에 새로운 건물을 짓기 힘들어서 로마시대의 법정이나 상업거래소 집회장으로 사용된 공공건물, 바실리카를 교회로 사용했는데요. 이는 교회에서 필요한 집회공간, 제단, 사제석 등 원래 바실리카가 가진 기능과 유사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

 

 

3. 운명적인 공간의 만남, 기독교 건축과 바실리카식 교회 (Basilican Church)

 

 

(출처:Wikimedia)

 

원래 바실리카는 돌벽체로 둘러 쌓여 나무로 짠 지붕을 가설한 직사각형 외관을 보이며 중앙에는 재단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었죠. 나중에 이 형태는 유럽 성당을 건축하는데 기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바실리카 양식의 교회는 이후의 교회들과는 달리 장식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교회의 정면 모습뿐만 아니라 교회 내부에도 거의 장식이 없어 화려한 중세 유럽 시대의 기독교 건물들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초기 기독교는 급하게 교회 공간을 마련해야 했기에 바실리카 건축 방식을 이용했는데, 마침 용도와 디자인이 기독교에 적합해 오랜 세월 동안 꾸준히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엄청난 우연이네요!

 

 

4. 8각형으로 지어진 세례당의 의미

 

 

(출처:Wikimedia)

 

초기 기독교 건축에는 현재의 모습과 다른 건축 요소가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세례당(Baptistery)이랍니다. 원래 기독교의 세례는 침수세례였기에 큰 물통이 있는 독립된 세례당이 필요했지만, 12세기경부터 관수세례가 일반화가 되며 세례실이 성당 내에 설치가 되어 이와 같은 세례당은 더 이상 짓지 않았습니다.

 

초기 교회 세례당은 8각형의 모습으로 지어졌다는 점인데요. 숫자 8이 주는 의미는 바로 사람이 사는 1주일 즉, 7일이 지나 8일에 환생을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고 합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소개해드린 ‘기독교 건축’ 내용 어떠셨나요? 역사와 함께 이어지는 건축양식 역사와 당시 환경에 영향을 받았던 건축양식의 특징들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독교 건축물이 알고 보면 굉장히 긴 역사를 통해 영향을 받고 환경에 따라 적용해나가며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유럽의 건축에 한 획을 그은 기독교 건축, 유럽여행에서 이러한 건축 지식을 알고 본다면 훨씬 더 의미 있는 관람이 될 것 같네요. >_<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