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서는 고층건물이 전혀 낯설지 않습니다. 실제로, 싱가포르는 관광지로 유명한 마리나베이와 다운타운코어 지역 등에 빼곡히 들어선 마천루에 둘러싸인 도시죠. 그런 싱가포르에서 새로운 초고층 건물이 이 중심지가 아닌 오랜 역사를 지닌 상업중심지 탄종파가 지역에 지어진다는 소식에 싱가포르 사람들이 의아해하기도 했는데요.
공사를 마치고 문을 여는, 290m 높이의 탄종파가센터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건설한 건물로, 탄종파가를 배경으로 위풍당당하게 자리합니다. 이 건물의 일체식 구조는 60m 깊이의 지하에 있는 싱가포르 케이블 터널을 비롯하여 지하철역, 공항설비, 병원, 고속도로 등 20년 넘게 싱가포르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온 삼성물산과 싱가포르 정부 양측에 깊게 구축된 변함없는 신뢰관계를 상징합니다.
우아한 모양의 탄종파가센터는 싱가포르인들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과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합니다. 다목적 건물로 초대형 사이즈에 다양한 시설들이 있어 건물 안에서 최신 트렌드에 맞게 휴식을 즐기고, 업무를 보고, 식사를 하며, 여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출처: 탄종파가센터 웹사이트
탄종파가는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곳으로 상업이 매우 발달해 밤낮으로 활기가 넘치는 곳이었습니다. 이 곳의 상징과도 같은 차이나타운의 샵하우스(집과 가게가 함께 있는 건물)는 지금까지도 많이 남아있지만, 대부분은 고급 부티크 식당과 고급주택으로 변했습니다.
하지만, 탄종파가센터가 문을 열면서, 세련된 카페와 레스토랑이 많이 들어선 거리들이 새로운 중심지가 됐습니다. 사실, 이러한 변화는 싱가포르 정부가 추진한 도시개발계획의 결과물로, 도시계획전문가들은 이 지역의 발전을 위한 확장 계획을 신중하게 진행한 결과인데요. 전문가들은 탄종파가센터가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르네상스를 이끌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는 실제로 일어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탄종파가센터가 어떻게 변화를 이끌었을까요? 탄종파가센터는 싱가포르 사람들뿐만 아니라 탄종파가 관광객들도 만족시키고 있는 것일까요?
크게 2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는 바로 탄종파가센터의 위치와 크기입니다. 탄종파가센터는 탄종파가 MRT역 바로 위에 위치해 있으며, 매우 높은 층고를 자랑하면서도 158,000m2의 연면적이 모두 유리로 되어있어 훨씬 더 넓어 보입니다.
두 번째는 탄종파가센터가 용도에 맞게 다양한 스타일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A등급의 사무공간과 별도로, 181채의 럭셔리 아파트로 구성된 왈리치 레지던스, 222개의 객실을 갖춘 5성급 호텔, 120개의 상점이 있는 쇼핑몰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기존의 다른 상업용 건물들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으며, 주거 및 업무 공간 그리고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겸하고 있습니다.
출처: 탄종파가센터 웹사이트
탄종파가에는 대규모의 레저 시설이 오랜 시간 동안 없었습니다. 하지만, 탄종파가센터가 문을 열면서 달라졌습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고층에 위치한 헬스장에서 최대 고도 3,000m에 있는 것처럼 산소레벨을 줄이는 트레이닝 등 특별한 운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6개의 루프탑 정원에서는 도심 속 오아시스처럼 무성한 식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의 정원들은 각각의 테마에 따라 꾸며져 있고, 공중다리로 연결됩니다.
탄종파가센터 프로젝트의 수석 건축가, 왕문섬(Wong Mun Summ)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울창한 나무로 조성된 캐노피 위로 호텔을 세우고 싶었습니다. 도로 위의 자동차는 볼 수 없을 만큼, 호텔 투숙객들은 높은 곳에서 쾌적한 공기를 즐겼다고 말할 만큼 높은 건물을 짓고 싶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탄종파가센터는 식도락가들이 맛집 순례를 하는 새로운 핫스팟으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입점한 43개의 식음료 매장 중 33%가 싱가포르에 처음 소개된 곳들로,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의 기차표도 살 수 있는 이색카페 재팬레일카페 등 유니크한 장소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탄종파가센터 웹사이트
아마도 가장 중요한 문제일 수 있는 환경문제에 관하여, 탄종파가센터는 구상 단계부터 근본적으로 환경친화를 고려하여 건설 되었습니다. 특히 LEED(친환경건물인증제도) 플래티넘 인증을 먼저 획득하는 등 싱가포르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건물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또한, 구오코(Guoco) 타워, 호텔, 리테일 섹션 역시 싱가포르 건설청이 승인하는 '그린마크 플래티넘' 마크를 획득했고, 거주단지는 '그린마크 골드플러스'를 수상했습니다.
실제로 탄종파가센터에는 친환경테마를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1-로트 자전거 공원은 자전거를 타기에 최적의 장소이며, 녹색식물이 가득한 옥상 공원인 탄종파가파크는 거리의 번잡한 차량과 소음을 피하려는 가족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농산물 시장(파머즈 마켓)을 열어 가장 현대적인 도시 건물에서 토속적인 환경보전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왈리치 레지던스 웹사이트(왼쪽) & 탄종파가센터 웹사이트(오른쪽)
탄종파가센터는 싱가포르에 최근에 지어진 건물들 중 하나이지만, 유명세도 빠르게 타고 있는데요. 건물 관리 회사 측에 따르면 건물의 월 평균 방문객은 16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세계 각국 언론에서는 탄종파가센터에 "수직 도시"라는 별칭을 지었고, 맛집도 많이 모여 있는 곳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 이외에도 많은 요인들로 인해 탄종파가센터는 주변 인근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명소가 됐습니다. 탄종파가는 이제는 싱가포르의 오랜 역사와 더불어, 도심 라이프스타일의 중심지로 빠르게 거듭나고 있는 중입니다.
*표지 이미지 출처: 탄종파가센터 웹사이트
[국내 여행지 추천] 전통이 살아 숨쉬는 도시, 안동 (0) | 2017.07.18 |
---|---|
환상의 나라 ‘에버랜드’에 숨겨진 세계 건축양식 이야기 (0) | 2017.07.14 |
병원 건축 이야기 –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신촌 세브란스 병원 (2) | 2017.06.30 |
기독교 건축 양식의 새로운 모델이 된 바실리카 건축 양식 (2) | 2017.06.09 |
[건축 양식]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과 나라별 대표 건축물 (0) | 2017.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