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재료 알루미늄 판넬] 다재다능한 알루미늄 판넬, DDP와 함께 빛나다!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11. 11. 09:01

본문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나들이를 선호하는 분들 많으시죠? 서울 도심에서 실내 나들이 하기 좋은 장소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가 있습니다. 독특한 외관으로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동대문 디자인플라자는 세계적인 비정형 건축물이기도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1


이번 포스트에서는 독특한 DDP 외관을 이루고 있는 알루미늄 판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알루미늄 판넬의 정체는 무엇이고, DDP에는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다재다능 건축재료, 알루미늄 판넬은?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2


알루미늄 판넬이란 두 장의 알루미늄 코일 사이에 저밀도 폴리에틸렌 소재로 고성능 접합시킨 샌드위치 구조의 판넬입니다. 알루미늄 복합판넬이라고도 하는데요. 알루미늄은 저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다양한 건축물에 활용되는 자재입니다.


알루미늄 그 자체만으론 평활도 및 무게, 가공, 결로 등에 있어 단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단열 및 흡음성을 높인 똑똑한 자재가 바로 알루미늄 판넬입니다. 그럼 알루미늄 판넬의 특징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볼까요? 




알루미늄 판넬의 특징

(1) 평활성과 내식성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3

출처: pixabay


알루미늄 판넬은 우선 평활성과 내식성이 훌륭한 자재입니다. 평활성은 쉽게 구부러지거나 뒤틀리지 않는 속성으로, 알루미늄 판넬이 건축물에 사용될 경우에는 튼튼하고 손상이 비교적 적습니다. 


또한, 알루미늄은 내식성이 높아서 부식의 침하를 방지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공해가 심한 기후에도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2) 단열성과 흡음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4


알루미늄 판넬은 단열성과 흡음이 좋습니다. 알루미늄 판넬은 샌드위치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단열효과가 다른 자재보다 뛰어나죠. 또한, 이 구조는 흡음이나 차음 효과를 높여 주기도 한답니다!. XD 



* 흡음과 차음의 차이점은?

흡음과 차음! 비슷한 용어라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흡음은 실내에서 발생된 소리의 반사를 막아 소리를 명료하게 듣기 위한 것이고, 차음은 실내와 실외의 소리를 서로 차단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경량성과 시공성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5


알루미늄 판넬의 또 다른 특징은 경량성과 시공성입니다. 동일한 두께의 다른 금속판과 비교했을 때 알루미늄 판넬의 중량은 1/2~1/3 정도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가볍습니다. 또한, 가볍기 때문에 운반이나 설치가 용이해서 시공성이 높은데요. 이렇게 알루미늄 판넬은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답니다!XD 




45,133장의 알루미늄 판넬로 만들어진 DDP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6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알루미늄 판넬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건축물이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입니다. DDP는 외관의 대부분이 알루미늄 패널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욱 독특한데요, DDP 외관에는 무려 45,133장의 알루미늄 판넬이 쓰였다고 합니다! 정말 많죠?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7

삼성물산건설부문_알루미늄판넬_8


특히, 45,133장의 알루미늄 판넬은 규격이나 곡률, 크기가 전부 다릅니다! 때문에 기존의 생산방식이나 시공방법으로는 만들 수 없었죠. 그래서 삼성물산은 모든 금속 성형분야의 기술을 총망라하여 세계 최초로 2차 곡면 성형 및 절단 장비를 특수 제작해서 만들었는데요. 그만큼 기능과 디자인에 있어 완벽하고자 노력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알루미늄 판넬과 이를 활용한 멋진 건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만 반짝거리고 멋진 자재라고 생각했던 알루미늄 판넬이 이렇게 기능까지 갖추고 있었을 줄은 몰랐는데요! 혹시 DDP 앞을 지나가게 된다면 알루미늄 판넬로 이루어진 멋진 외관을 마음껏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B-)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