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설 공법 이야기] 불가능은 없다! 리프트업 공법 이야기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8. 18. 09:01

본문

높은 곳에 아슬아슬하게 매달려 있는 건축물들을 본 적 있으신가요? 볼 때 마다 ‘어떻게 만들었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대형 건축물들! 이 들이 만들어 지는 과정에는 현대의 여러 건축 시공 기술이 숨겨져 있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리프트업공법_1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현대 시공 기술의 대표격인 리프트업 공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지난 번 박정연 건축가와 함께한 종로타워 탐방기(클릭)에서도 소개해드렸던 리프트업 공법! 그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러 함께 떠나보겠습니다. X-D




리프트업(Lift-up) 공법이란?

삼성물산건설부문_리프트업공법_2


리프트업은 ‘밑에서 위로 들어올리다’라는 뜻입니다. 리프트업 공법 역시 말 그대로 대형 구조물을 지상이나 하부에서 제작 후 높은 위치로 들어올려 설치하는 공법을 말하는데요. 구조물이 높은 곳에 위치할 경우 많이 쓰이는 공법입니다.


이제 리프트업 공법에 대해 감 잡으셨나요? 어느 정도 감을 잡으셨다면 리프트업 공법이 왜 좋은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프트업 공법의 장점

(1) 안전성 확보

삼성물산건설부문_리프트업공법_3


안전성은 리프트업 공법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높은 곳에 위치할 구조물을 그 곳에서 직접 시공하게 되면 많은 위험성이 따르겠지요? 리프트업 공법은 비교적 안전한 지상이나 하부에서 구조물을 제작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건축물을 완성할 수 있답니다.



(2) 공사 기간 단축과 공사 비용 절감

삼성물산건설부문_리프트업공법_4


높은 위치에 있는 구조물에 직접 매달려 작업을 하게 되면, 지상에서 할 때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지상에서는 여러 작업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리프트업 공법은 공사기간과 공사비용이 훨씬 절감될 수 있지요! B-)



(3) 대형 구조물의 합리적인 공법


대형 구조물을 높은 곳에서 작업하기 위해선 가설 공간이 상당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리프트업 공법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가설 공간을 줄일 수 있는데요. 즉, 대형 구조물을 시공하기 위한 합리적인 공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




리프트업 공법이 쓰인 건축물

(1) 종로 타워 Top Cloud

삼성물산건설부문_리프트업공법_6


종로 타워 꼭대기에 마치 UFO가 착륙한 듯한 건축물을 보신 적 있나요? 종로 타워의 Top Cloud라고 불리는 이 대형 구조물은 리프트업 공법을 통해 시공되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한 종로타워의 Top Cloud 리프트업 공법의 국내 첫 사례이기도 한데요. 이 Top Cloud를 꼭대기서 작업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아찔하겠죠?



(2)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의 Sky Bridge 

삼성물산건설부문_리프트업공법_7


삼성물산이 시공한 자랑스러운 건축물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입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위치한 이 건축물은 특징은 두 개의 거대한 트윈 타워 사이에 있는 Sky Bridge인데요. 이 Sky Bridge 역시 리프트업 공법을 통해 시공되었답니다. 


특히, Sky Bridge는 지상에서 조립한 구조물을 지상 177m 높이에서 양중 조립해서 설치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딱 봐도 어려워 보이는 시공 과정을 비교적 거뜬히 완수해내는 리프트업 공법! 정말 대단하네요. XD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공법, 리프트업 공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리프트업 공법을 200% 활용하여 건축물을 시공하는 삼성물산 건설부문 역시 정말 대단한 것 같은데요. 우리 주변에 또 어떤 건축물들이 리프트업 공법으로 지어졌는지 함께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