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종로타워 리프트업 공법] 종로에 나타난 우주선! 종로타워 건축이야기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6. 29. 09:01

본문

지난 박정연 건축가가 들려주는 인천공항 건축탐방(클릭)이야기에 이어 이번에는 서울 종로의 랜드마크! 종로타워로 떠나보겠습니다. 새로운 천 년을 준비하던 1999년 가을, 종로에는 우주선처럼 생긴 신기한 건축물이 나타나 놀라운 경관을 보여주었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1


조선의 역사가 서려있는 땅 종로에 착륙한 우주선, 종로타워에는 어떤 건축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요? 종로타워의 옛 터부터 시공방법까지! 지금부터 건축탐방을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렛츠고!




화신 백화점에서 종로타워로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2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1937년, 종로타워 위치에는 박길룡 근대건축가가 설립한 화신백화점이 있었습니다. 신축 당시 2~3층의 건물이 대다수였던 주변에 비해 6층 규모의 철근 콘크리트구조 건축물이었던 화신백화점은 우리나라의 건축 기술 발전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였습니다. 


1978년, 화신백화점이 재개발 사업구역으로 지정되면서 1988년 삼성생명(주)이 이 곳을 인수하게 되었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3


이 후 이 곳은 엘러비 버켓(Ellerbe becket)사의 설계로 지상 18층 규모 상업시설의 건축허가를 받게 되는데요. 당시의 계획안을 보면 건물 전면에 화신 백화점의 진입부와 벽체 일부를 남겨 옛 것을 기억하려는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의 종로타워가 되기까지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4

출처: Flickr


골조공사가 80%가량 진행 중 이었던 1993년, 공사가 돌연 중지되었었습니다. 도심재개발 관련 법규의 변경으로 사선제한이 완화되면서 더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규모에 맞게 계획되고 만들어진 구조체에 많은 층을 더할 수는 없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5

출처: Rafael Viñoly architects


이에 삼성물산은 건축가 라파엘 비뇰리(Rafael Viñoly)와 함께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다양한 법적인 조건과 기존에 만들어진 구조체의 상황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웠는데요. 이로 인해 지금의 종로타워의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 건축물의 높이건축 법규

건축법은 경우에 따라 건축물의 면적이나 높이를 제한하게 됩니다. 때문에 마음대로 건축물을 짓게 되면 건축법을 위반하게 된다는 사실! 때문에 건물을 지을 때는 건축 법규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8-)




종로타워의 특별함: 국내 최초 리프트 업 공법 적용!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6

 

종로타워는 특별한 모습만큼 시공과정에도 특별함이 있답니다. 바로 국내 최초로 리프트 업(Lift Up) 공법이 적용되었다는 사실입니다. B-)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7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8


리프트 업 공법은 하부에서 구조물을 만든 후 이를 들어올리는 공법으로, 허공에 떠있는 구조물을 시공할 때 자주 사용하는 공법입니다. 종로타워의 경우 입면과 하부의 트러스 형태가 드러난 구조물을 조립 후 들어올려 조립하였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9


이외에도 종로타워의 모습이 독특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요소들은 다양합니다. 둥근 형태의 수직 코어를 감싼 구조부재와, 저층부와 중층부를 나누는 부분에 설치된 Urban Canopy, 그리고 수평 Rib Glass와 금속패널 등이 있는데요. 어떠신가요? 굉장히 미래지향적 건물의 느낌이 나지 않나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종로타워_10

“밤에는 삼각 지지대 모양의 구조 타워 위에 놓여 건물의 상부에 떠 있는 이 구름 같은 부분은 

서울 스카이라인의 이정표로 공중에 떠 있는 발광체처럼 보인다. 

더불어 건물의 상업과 사무시설 부분에 놓인 옥상 정원은 

이 도시 너머로 상상의 날개를 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라파엘 비뇰리-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종로타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물이 완공될 당시 서울의 600년 역사와 종로라는 도시적 맥락을 무시했다는 비평이 많았는데요. 종로타워는 어느덧 종로 최고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삼성물산이 종로타워를 통해 시도한 과감한 도전이 이렇게 아름다운 건축물의 창조를 이끌지 않았나 싶은데요. 건축의 한계에 도전하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을 항상 응원 해주세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