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전통시장 여행] 특별함이 돋보이는 세계 재래시장, 그 활기찬 반전!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11. 25. 09:00

본문


혹시 지난번 소개해드렸던 이스탄불의 ‘베식타스 피시마켓(링크)’을 기억하시나요? 오래된 재래시장을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리모델링하여 전통과 실용성, 그리고 건축미까지 모두 잡은 일석삼조의 리모델링 사례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베식타스피시마켓처럼 전통시장의 힘을 보여주는 다양한 세계의 전통시장을 찾아가보려고 합니다. 왠지 오래되고, 칙칙할 것 같았던 전통시장의 활기찬 반전, 함께 보실까요? +_+



스페인 바로셀로나, 산타카테리나 시장: 화려한 타일지붕 아래의 시장!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1

▲ 사진출처: Flickr


첫 번째로 소개할 전통시장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산타카테리나 시장’입니다. 1848년부터 지금까지 같은 자리를 고수해온 이 시장은 2005년에 새로운 디자인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산타카테리나 시장은 32만 5,000개의 타일로 구성된 지붕으로 덮여 있는데요. 이 타일들의 색깔은 총 67개로 시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색상을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2

▲ 사진출처: Flickr


산타 카테리나 시장의 더욱 놀라운 점은, 직접 가서 물건을 만져보고 구매한다는 전통시장의 편견을 깨고 인터넷 주문 제도를 도입했다는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받아들인 것이죠. 이렇게 실용성과 디자인 모두를 갖춘 산타 카테리나 시장은 바르셀로나의 관광지로도 각광받고 있다고 하네요. :)


일본 교토, 니시키 시장: 4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 전통시장!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3

▲ 사진출처: Flickr


두 번째 소개할 전통시장은 일본 교토의 ‘니시키 시장’입니다. 교토 시내의 중심부에 자리잡은 이 시장은 ‘교토의 부엌’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려 4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니시키 시장의 가게들은 대부분 100년 이상 대를 이어서 운영해온 가게들이라고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4

▲ 사진출처: Flickr


특히 시장의 전통을 그대로 간직한 모습은 쿄토 지방의 채소 절임인 코즈케모노가 담긴 큼지막한 나무통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대를 이어 물려받아 사용한 것이죠.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5

▲ 사진출처:  Photozou


전통을 중시하는 니시키 시장도 현대적인 변화를 수용했습니다. 바로 간판을 정비하고, 빨강, 노랑, 초록의 삼색 지붕을 얹은 것이죠. 특히 이 삼색지붕은 식품을 더욱 신선하게 보이도록 하고, 니시키 시장만의 건축미를 부여해줬다고 하네요. :D  



미국 시애틀, 파이크플레이스: 스타벅스1호점부터 볼거리가 가득한 시장!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6

▲ 사진출처: Flickr


다음 세계의 전통시장은 바로 미국 시애틀의 ‘파이크플레이스’입니다. 시애틀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파이크플레이스는 1907년 문을 연 이래로 계속 승승장구 하고 있는 성공적인 전통시장입니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시애틀 시민들 사이에서도 ‘시애틀의 영혼’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사랑 받는 장소죠.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7

▲ 사진출처: Flickr


시애틀 파이크플레이스에는 활기찬 시장뿐만 아니라 항상 사람이 넘치는 스타벅스 1호점뿐만 아니라 청동 돼지 저금통인 ‘레이첼’ 그리고 포스트앨리의 껌으로 이루어진 벽까지! 다양한 볼거리로 넘치는데요. 파이크플레이스가 단순히 전통시장이 아닌 시애틀의 영혼이라고 불리는 이유를 알 것 같지 않나요? +_+ 


태국 방콕, 암파와 수산시장: 반딧불이와 함께하는 낭만가득 시장!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8

▲ 사진출처: Wikimedia


마지막으로 소개할 전통시장은 태국 방콕의 ‘암파와 수산시장’입니다. 매끌롱 강을 따라서 길게 늘어선 암파와 수산시장은 금요일 저녁부터 문을 열기 시작하는데요. 강가의 양 옆뿐만 아니라 강 위에 떠 있는 나룻배까지 상점의 역할을 한답니다. 암파와 수산시장엘 방문한다면 투어보트를 타고 시장을 둘러 볼 수 있는데요. 원하는 곳에서 멈춰 쇼핑을 하고 다시 배에 탈 수 있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전통재래시장_9

▲ 사진출처: Wikimedia


암파와 시장의 숨겨진 매력은 저녁이 되어야 나타나는데요. 저녁이 되면 암파와 시장 곳곳엔 전등이 밝혀지며 아름다운 장관을 뽐냅니다. 멋진 저녁광경을 보여주는 암파와 시장에서 조금 벗어나면 까만 밤 하늘 사이에서 반짝이며 수놓는 ‘반딧불이’를 발견 할 수 있는데요! 반딧불이 빛나는 밤, 나룻배를 타고 밤 강가를 떠다니는 낭만은 암파와 수산시장에서밖에 느낄 수 없을 거랍니다! X-)



오늘은 삼성물산건설부문과 함께 세계의 다양한 전통시장을 둘러보았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간직해 온 전통적인 모습부터 현대의 기술을 접목한 전통시장까지! 각각의 시장마다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네요. 전통시장보다는 슈퍼마켓이나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요즘, 가끔은 전통시장의 활력과 정겨운 시장 풍경을 느끼러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