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 스토리텔러] 쇼미더건축, 남다른 세계의 건축학교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20. 3. 23. 12:20

본문


여러분은 건축가가 어떤 과정을 거쳐 전문적인 건축가로 성장하게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경우 대학교에서 건축이라는 학문을 접하며 발을 들여놓는데요. 오늘은 나름의 이유로 그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전 세계의 다양한 건축학교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 학교들의 건축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 하는데요. 건축가가 되는 특별한 첫 여정을 여러분들과 함께 살펴보면서 건축을 공유하고, 건축을 논하여 보고자 합니다. 




건축학교에도 순위가 존재할까?


사실 전세계의 건축학교들의 순위를 세운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학교 저마다 각기 다른 명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다들 이해할 겁니다. 그렇다면 이 명성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걸까요? 첫번째 기준은 학교가 '베테랑'이냐, 즉 ‘전문적’인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다음은 엄격한 지원과 입학 기준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높은 투자와 관련이 있는데 권위있는 교육 프로그램, 교수진, 서비스 및 연구 결과가 중요합니다. 케임브리지나 MIT와 같은 대학은 이미 유명한 대학들이지만, 건축의 경우 순위 경쟁의 기준은 훨씬 까다롭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방법들(지속가능성, 컴퓨팅, 파라메트릭설계 등)을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이 점점 필수가 되고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학교가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인턴십이나 높은 구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것도 기준이 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육과정(커리큘럼)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많은 건축 학생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특별한' 이상적인 건축을 찾는 것은 모든 건축가의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명한 동문선배가 있다는 것은 건축학교에서 무척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런던 UCL 바틀렛 건축학교의 다양한 수업 장면들 ⓒBartlett University College London




최고의 건축 교육 프로그램으로 승부하는 학교들


영국 런던에 위치한 바틀렛(Bartlett University College London)은 다양한 건축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학교는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설계, 발명, 탐구, 작문, 그리기, 가르치기, 추측, 이론화, 지도, 영화, 비평, 분석 등을 통한 다채로운 방향에서의 건축을 제시하도록 교육합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바르셀로나건축대학교(Barcelona Institute of Architecture)는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무를 동일하게 다루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명했습니다. 이 건축연구소는 유럽에서 건축과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가장 크고 의미있는 도서관 중 하나인 COAC(COL·LEGI D'ARQUITECTES DE CATALUNY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 운영은 중단되었지만 COAC는 여전히 운영되고 있지요.
미국 뉴욕에 위치한 프렛대학교(The Pratt Institute)는 디자인 학교로 특히 예술 분과가 유명합니다. 건축이 본질적으로 예술을 다루는 것이라고 보고, 프로그램에서 이 부분을 강조하고 있지요.

프렛대학교 건물 내외부 전경 ⓒarchdaily/David Sundberg-Esto




최고의 직업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들


스위스 취리히의 ETH 취리히(ETH Zürich)는 유럽 최고의 건축대학 중 하나입니다. 이 대학의 출신으로는 산티아고 칼라트라바(Santiago Calatrava)와 헤르조그 앤 드뫼론(Jacques Herzog & Pierre de Meuron)이 있으며, 헤르조그 앤 드뫼론은 2001년 프리츠커상의 수상자이기도 합니다. 

ETH 취리히의 캠퍼스 전경(외쪽 위)과 로봇을 이용한 작업 모습(왼쪽 아래) ⓒ ETH Zürich/dezeen


영국 런던AA건축대학(The 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 of Architecture)은 12개의 대학원 프로그램과 학부 과정을 진행하는데, 건축교육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자하 하디드(Zaha Hadid), 렘 쿨하스(Rem Koolhaas), 리처드 로저스(Richard Rogers) 등이 바로 이곳 출신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 회사들이 이 학교의 졸업생들을 선호하는 것은 런던AA건축대학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요. 


런던 AA스쿨 외부 전경과 다양한 수업 모습 ⓒThe 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 of Architecture/Byron Blakeley




혁신적이고 앞선 주제를 찾는 학교 


건축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나라인 네덜란드의 델프트공과대학교(Delft Technical University)는 ‘글로벌 우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적과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식을 통해 창의적인 개념을 만드는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스위스에 위치한 멘드리지오건축학교(Accademia di Architettura di Mendrisio)는 아틀리에 형식의 전통적인 건축교육으로 유명합니다. 작은 스위스 동네에 있는 이 학교는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실무를 하는 특별한 건축가들이 교수진으로 있으면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마리오 보타(Mario Botta)와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피터 줌터(Peter Zumthor)가 재직했으며, 2020년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이본 파렐(Yvonne Farrell)과 셸리 맥나마라(Shelley McNamara)가 현재 교수진으로 있기도 하죠.


델프트공과대학 캠퍼스 전경과 중앙도서관 모습 ⓒmecanoo


멘드리지오 캠퍼스 전경 ⓒMendrisio


이렇게 다양한 건축 학교들은 각 나라의 문화를 이끄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재능 있고 열정적인 학생들이 전세계에서 모이고, 함께 뜻을 모으고, 졸업 후에는 건축가로서 활동하며, 건축이 문화가 되는 현장을 만들어 가고 있지요. 건축학교라는 곳은 미래의 우리 공간을 이루는 토대가 되는 자원입니다. 한국에서도 우리의 문화와 세계의 다양성을 품는 유명한 건축학교가 생기길 기대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