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안전하셨습니까?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안전업무를 맡고 있는 유동열 수석입니다. 나의 안전도 중요하지만 가족, 친구 그리고 소중한 주변 분들의 안전도 중요합니다. 내 안전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의 안전도 챙기는 넓은 시야와 마음이 제 글을 접한 여러분들에게도 있을 것 같은데요. 실천은 어떠신가요?

 

제가 이전 글을 통해 안전은 우리 삶의 모든 것이고, 결국 안전은 테크닉이 아니라 마음이라는 이야기를 전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실제 안전을 생활화하고 실천하기는 참 쉽지 않습니다. 저는 세상의 이치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원하고 이루고 싶은 것, 결국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오히려 쉽지가 않고, 반대로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은 것을 하는 것은 쉬운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혹시 이 말의 의미가 이해되지 않으시다면 이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건강을 위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할까요? 

 


우선 운동을 해야 합니다. 시간을 정해서 최소 1주일에 3번 이상 1회에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뛰거나 유사한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하죠. 음식도 잘 먹고 조절해야 합니다. 아무 음식이나 먹어서는 안되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하고, 과식을 하지 않도록 적당량을 먹어야 하며, 꼭꼭 씹고 야채와 단백질 등 고른 식단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이나 탄산음료를 줄이는 것도 유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금연과 절주입니다. 흡연은 당연히 하지 말아야 하며, 음주도 안 하면 좋겠지만 하더라도 건전한 음주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한번 마실 때는 적정량을 마시고, 충분히 해독이 될 때까지는 연이어서 음주를 해서는 안 되며, 절대 취할 때까지 마셔서도 안됩니다. 물론 다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음주운전은 그야말로 절대 해서는 안 되겠지요. 


매일 적당한 수면을 유지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최소한 7시간 이상은 숙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늦은 시간 야식을 삼가고 게임, TV 시청 등 숙면에 방해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가급적 물을 많이 마셔서 늘 수분이 몸에 충분하도록 해야 하며, 이는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죠.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합니다. 흔히 몸과 마음은 하나라고 하죠. 마음이 약해지거나 무너지면 몸도 덩달아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늘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가지고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몸도 덩달아서 힘이 나고 머리도 맑아지고 결국 건강을 유지하게 되겠죠. 


또 무엇이 있을까요? 건전한 친구를 두는 것도 있고, 아직도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위에서 언급한 행동들을 하는 것이 쉬운가요?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운동하고 식사조절하고 금연하고 건강한 음주하고 충분한 수면 유지하고 물 많이 마시고 등 아마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반대로 생각해 볼까요? 


 

직장 다니고 공부하고 연애도 하고 취미활동도 하는데 시간 내서 운동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좀 쉬어야죠. 게임도 하고 TV도 보고요. 음식은 어떤가요? 아무래도 간편한 음식을 시켜서 먹거나 (중국요리 등) 사 먹거나 음식도 좀 자극적이고 달달한 음식이면 더 좋겠죠. 스트레스 확 풀리겠죠.


요즘 흡연인구는 줄어들고 있지만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을 때 생각나는 담배 한 대, 또한 퇴근 후 아니면 학교나 학원을 마치고 친구들과 동료들과 한 잔은 순간을 풍요롭게 만드는 또 하나의 이벤트죠. 


잠은 어떤가요? 피곤해도 일단 게임도 좀 해야 하고, TV시청이나 영화도 보고 나면 어느새 밤 12시가 넘어가기 일쑤고 잠을 청하면 대략 5시간 전후 자는 거죠. 물은 어떤가요? 아마도 물을 이유 없이 마시기는 잘 안되죠. 아무 맛도 없고 화장실도 자주 가야 하는 불편함 등으로요. 


항상 부족한 시간과 일상에 쫓기다 보니 늘 불안하고 걱정되고 안 좋은 습관에 사로잡힌 나를 보게 될 때면 괜한 걱정이 되고 그래서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결국은 그런 마음이 몸에 신호를 보내서 몸은 더 약해지게 되겠죠. 



이런 행동들은 어떠신가요? 어려울까요? 쉬울까요? 


 

운동하지 않고, 음식도 간편하고 맛있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먹고, 술과 담배는 언제든지 하면서 잠을 줄여서라도 게임과 TV시청 혹은 영화보기를 밤을 새우면서 보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편적으로 쉬운 일이기도 하고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일상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예를 보더라도 좋은 것을 이루기는 어렵고 반대의 것을 이루기는 쉬운 것 같습니다. 좋은 것을 이루기가 쉽다면 누구나 다 하지 않겠습니까? 인생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에게 좋은 것은 어떤 것일까요?


 

모든 사람이 원하는 부자 되기. 저는 개인적으로 부자 되기보다는 적당한 재산 모으기가 좋습니다.^^ 날씬해지기. 너무 마르면 안 되죠. 적당한 근력을 유지하며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는 사람이 되기. 그러려면 정치인은 되면 안 될 듯합니다.^^ 농담입니다. 오래 살기. 이제 100세 시대이니까요 등등 이러한 좋은 것들을 현실화 시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많은 노력과 절제와 전략이 있어야 하겠죠. 반대의 삶은 참 쉽겠죠…



이제는 처음으로 돌아가 안전에 대해 얘기해 볼까요?


 

안전이라 하면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중요하다는 것도, 인생의 모든 것이기도 하며, 꼭 실천해야 하는 것이라는걸요. 그러나, 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안전이 쉬우면 누구나 안전을 생활화할 것이며, 많은 사건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사회가 되겠지요. 그러나 우리사회는 아직 안전한 사회로 가기에는 좀 더 많은 여정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쉽지 않은 여정이죠.


남아있는 여정을 살펴볼까요? 가정에서는 아이들의 뜨거운 물에 데는 화상사고와 화재사고가 아직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밖에서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횡단보도라고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신호가 바뀌어도 좌우를 살펴야 합니다. 혹시라도 졸음운전이나 과속 차량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꼭 운전에서만 방어운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보행에서도 방어보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설현장 등 직장에서도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나와 동료의 안전을 지켜야 합니다. 불편하고 귀찮다고 안전보호구를 쓰지 않거나, 시간이 걸린다고 습관적으로 안전수칙을 무시하거나 요행을 부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등산 자전거 등 취미활동에서도 안전수칙은 반드시 준수되어야 합니다. 즐겁고 풍요로운 인생을 위해 하는 취미활동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한다면 본질을 놓치게 되기 때문이죠. 사실, 우리들은 너무 행동에 열중한 나머지 본질을 놓치는 경우도 종종 있는 듯합니다. 100세 시대에 장수하기를 바라면서 안전과 건강을 제대로 실천하지 않고 좋은 습관을 만들지 않는 등 말입니다. 



안전한 삶 = 건강한 삶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우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좋은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노력은 결국 우리의 삶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반대로 안전하지 않은 습관과 행동은 우리 삶의 본질인 행복한 삶을 보장해 주지 않을 것입니다. 


어떠신가요? 건강한 삶을 사는 것과 안전한 삶을 사는 것이 유사하죠. 아마도 쌍둥이 같기도 합니다. 소중한 것을 지키고 만들어 가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것을 반드시 지켜내야 합니다. 저에게는 지금의 세상이 오래 살고 싶은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조금이라도 더 같이 있고 싶은 제 아내와 소중한 자식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과 건강만 허락해준다면 그 어떤 일도 우리는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많은 재산과 명예와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이 허락하지 않으면 어떤 의미일지 상상할 수 있겠지요. 



어떠신가요? 소중하고 행복한 우리의 삶을 위해 쉽지 않지만 건강과 안전이라는 좋은 습관에 도전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이제 안전과 건강이란 형제들이 조금 맘에 드시나요? 늘 안전하고 건강하세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충성! 2019.11.18 22:24

    늘 고찰하고 고민하시는 그룹장님 덕분에,
    덩달아 오늘도 여러 가지 생각을 해 보게 되네요,,
    세상의 이치는 참 단순한데, 이를 알면서도 습관화 하기는 여간 쉽지 않습니다.
    좋은 습관이 몸에 베이도록 노력하고 노력해야겠지요.
    오늘도 좋은 생각, 좋은 글 감사드리며
    다음 글도 미리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